티스토리 뷰

728x90

 안드로이드 L의 공식 명칭이 발표되었습니다. 그리고 Nexus 6와 Nexus 9이 발표되었습니다. 우선 L의 공식 명칭을 알아보고 다른글로 Nexus 의 새로운 기기를 살펴보겠습니다.



Android L의 공식 명칭?

 지난 글에서 L의 이름을 공모한다는 30초짜리 광고를 올렸습니다. 거기에 나오지 않은 하나가 있었는데 Lollipop입니다. 영상에 나와있는 것중 하나로 정식 이름이 지어질거라고 생각했는데 Lollipop이 공식 명칭이 되었습니다.


버전 코드 : Android 5.0

버전 이름 : Lollipop

API 번호 : API 21(개발에 필요한 번호)



Last Preview

 미국 시간으로 17일(한국 시간으로 18일 새벽 3시)에 SDK가 Open 되었습니다. 그와 함께 정식 버전의 Nexus 단말기와 함께 나올 Android Lollipop 전의 마지막 Preview 버전을 공개하였습니다. 빌드 번호는 LPX13D 입니다. 설치하여 사용하였는데 5.0 대응이 필요한 앱들도 존재하니 개발자가 아니라면 정식 버전을 기다리시는게 좋습니다.


 처음 L 프리뷰 버전을 설치하였을때는 사용할 수 있는 앱이 문제가 아닌 가장 기본적인 OS도 정상 동작하지는 않았었죠. 하지만 정식 버전 출시를 앞둔 지금은 Lollipop의 메트리얼 UI가 어느정도 적용되어 기존과는 다른 UI를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몇가지 새로운 기능도 추가되었고, 보안이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삼성의 KNOX가 기본으로 들어갔으며 4.3에 추가된 Selinux 관련 정책도 강화되었습니다. adb를 이용하던 부분에 있어서 문제가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Last Preview 로그인 부분 간단하게 살펴보기.

 마지막 Preview 버전이라 그런지 메트리얼 디자인이 적용된 부분을 첫 화면에서부터 볼 수 있었습니다. 뭐 정식 버전 나오면 좀 더 강화되거나 아니면 그대로 나오겠지만 마지막 Preview 버전을 살펴보겠습니다.(사실상 정식)


 언어는 유심이 있거나 Wi-Fi에 연결되면 자동으로 한국어로 잡히더군요. 저는 그냥 영어로 놓고 사용을... 이번 글에는 로그인 부분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이전의 안드로이드 보다는 설명을 더 많이 해주고 있고, 복구에 대한 부분이 강화되었습니다. 메트리얼을 소개하는 영상에 나오는 동그란원을 누르면 다음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진행 전에 Wi-Fi를 잡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전버전에서는 유심이 있는 경우에는 Wi-Fi를 잡으라는 창이 뜨지 않았던걸로 기억합니다. 새로운 Lollipop에서는 Wi-Fi를 우선 잡도록 하고 있습니다.



Tap & Go

 NFC를 이용하여 이전에 사용하던 폰의 데이터를 빠르게 복사 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사용방법은 기존의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NFC를 ON 하고 새로운 단말기 뒷면에 맞대기만 하면 된다고 합니다. 저는 Nexus 5에서 Nexus 5를 완전히 초기화 하고 사용한 부분이라 테스트 해보지는 못하였습니다.



2차 보안을 사용하는 경우 간단하게 로그인이 가능해졌습니다.

 Google 계정의 2차 보안을 하시는 분들은 좀 더 쉽게 로그인할 수 있도록 추가된 기능입니다. 이경우 OTP 번호가 필수로 있어야 가능합니다. 아래의 3단계 또는 2단계로 간단하게 로그인 가능합니다. 이메일을 입력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2차 보안을 사용하시던 분들은 기존 어플리케이션 비밀번호를 별도로 생성하여 로그인하였으나, 앞으로는 기본 비밀번호와 OTP 만 있으면 간단한 로그인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Google 2차 비밀번호 설정하기 : http://thdev.net/547



 Lollipop에서는 확실하게 데이터 복원 기능에 대한 부분이 강화되었습니다. 앞에서는 NFC를 통한 계정 복구를 설명해주었는데 로그인 이후에는 기존에 사용하던 단말기를 선택하여 앱을 복원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백업은 사용자가 백업설정을 해두었을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애플에서 제공하는 복원 기능과는 좀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데이터 자체의 백업을 100%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서 생각하는 복원과는 다릅니다. 쉽게 말해 그냥 앱의 리스트를 그대로 가져올 수 있다! 정도입니다. 이중 백업을 이용하는 앱이야 백업기능을 제공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불가능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은 옵션을 확인할 수 있더군요. 가지고 있는 단말기가 많기도 하지만 오늘자 마지막 데이터은 Nexus 5의 데이터를 선택하였습니다. 완전히 새롭게 사용하겠다면 "새로운 기기"를 선택가능합니다.



 위와 같은 백업 기능을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꼭 Google Services 체크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기존에는 간단한 설명만 있었으나.. 긴 설명을 보여주네요. 읽어보시고 원하시는 부분은 꼭 선택해주시면 초기화가 되더라도 편리하게 복원이 가능해지게 됩니다.


 구글 Now 역시 지원합니다. 구글 Now의 새로운 기능으로 어느 위치에서든 OK Google을 외치면 검색이 가능하게 설정도 가능합니다. Google Search 앱이 있는 단말기는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마무리

 간단하게 로그인 절차 및 복원 절차를 거치면 Lollipop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직 정식 버전이 아니며 개발자 프리뷰 마지막 버전입니다. 정식 버전의 OTA는 11월 중에 있을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함께 발표된 Nexus 6, Nexus 9, Nexus Play가 있는데 우선 Nexus 9을 예약 판매하고 있으며, 11월 3일부터 발송된다고 합니다.(미국)


 Lollipop은 ART를 기본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ART를 지원하지 못하는 일부 앱들은 실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현재는 Nexus 시리즈에서만 만나볼 수 있으며, UI의 경우 삼성이나 엘지폰에서 미리 만나볼 수 있기도 합니다. 실행되지 않는 앱은 확인이 불가능하며, 단말기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 Lollipop에서 변경된 UI를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