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약 11시간 전 Android Run time인 Dalvik의 사망선고가 내려졌습니다. ASOP인 Android Open Souce Project에 commit된 로그로 확인이 가능하였습니다.


 추후에 나올 모든 Android OS는 기존의 Dalvik이 아닌 ART(Android Run Time)으로 기존 Dalvik 보다는 좋은 성능과 배터리 효율성을 가진 새로운 런타임을 사용하게 됩니다. 작년 11월에 Kitkat과 함께 공개된 이후 7개월만의 Dalvik의 사망선고입니다. 7개월 간의 실제 개발자 테스트를 통해서 오류 정보를 수집하여, 수정을 거쳐, 추후에 나올 Android에 적용될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래는 AOSP commit 로그입니다.


"Dalvik is dead, long live Dalvik!" 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commit 된 로그입니다.

 AOSP 홈페이지 : https://android-review.googlesource.com/#/c/98553/



마무리

 저는 작년 11월 Kitkat을 사용할때부터 Dalvik이 아닌 ART를 사용하였습니다. 지원안되는 앱들은 게임앱들이 지원이 많이 안되었으나, 업데이트와 최신버전 공개 등으로 지운 게임을 포함하면 거의 90% 이상 완벽하게 동작했다고 생각됩니다. 배터리 시간 역시 적은 용량에 비해 연속 사용시 4시간 대기시 최대 10시간까지 가는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사용하는 사용자 패턴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어느정도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제 개발할때도 ART를 사용하여 개발을 하고있으나, NDK 사용상의 문제나 Thread 처리 등의 문제 등도 현재까지는 발견하지 못하였습니다. 사실 안정적으로 동작하고 있어서, 크게 문제는 없었습니다.


ART에 대해서 좀 더 상세하게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ART 베타 버전 : http://thdev.net/5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