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

 Chrome cast에 대해서 오랜만에 새로운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Chrome cast에 미러링이 추가되면서 기존의 미러링만 지원하던 기기들보다 더 뛰어는 기능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미러링만 지원되는 기기와 Chrome cast와의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크롬 캐스트 리뷰

 1. 크롬 캐스트와 미라캐스트 비교! 크롬캐스트 개봉기http://thdev.net/571

 2. 크롬 캐스트 사용하기! 로컬파일을 재생하려면? http://thdev.net/572

 3. 크롬캐스트와 Chrome 브라우저 연결하기! 내 PC의 로컬 파일 재생하기! : http://thdev.net/574



크롬 캐스트 미러링 지원 단말기?

 크롬 캐스트의 미러링은 Android 4.4.2 이상에서 제공됩니다. Kitkat이라고 하더라도 최신 버전이 4.4.2여야 하며 다음과 같은 단말기에서 지원되고 있습니다.

Google : 넥서스 4, 넥서스 5, 넥서스 7(2013년 형), 넥서스 10

삼성 : 갤럭시 S4, S4 구글 에디션, S5, Note 3, Note 10

LG : G2, G Pro 2, G3

HTC : M7, M7 구글 에디션


 위와 같은 단말기에서만 지원되며, 아직 Beta 버전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외 단말기에 Chrome cast 앱을 설치하더라도 지원되지 않습니다. (검색해보니 루팅해서 강제로 수정하는 방법으로는 지원이 되긴합니다. 방법은 직접 찾아보시길^^;)



크롬 캐스트 미러링 방법

 간단하게 미러링이 어떤식으로 이루어지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위에 지원되고 있는 단말기는 해상도가 대부분 1080x1920의 해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넥서스 4의 경우는 768x1280 의 해상도이지만 미러링 시뮬레이션으로는 1920x1080까지 지원되고 있어서 크롬 캐스트를 사용하는데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실제로 크롬캐스트와 연결하였을때 문제없이 동작하였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해보죠. 


 내 화면을 가져오고, 그걸 크롬캐스트에 전달하기 위한 데이터 형태로 만들게 됩니다. 가공된 데이터를 Chrome cast가 별도로 연결된 Wi-Fi를 통해서 가져오게되죠. 이렇게 됨으로 기존 미러링만 제공하는 기기들 보다 안정적으로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게됩니다.


 크롬 캐스트는 VP8과 H.264 데이터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래 사이트에 접속하면 지원하는 다양한 코덱 정보를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Chrome cast 지원 Media Typehttps://developers.google.com/cast/docs/media


크롬캐스트 vs 미라캐스트

 기존에 작성하였던 크롬 캐스트와 미라캐스트의 차이점에 몇가지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크롬 캐스트

 미라캐스트

 용도

 일부 단말기의 미러링과 Youtube, Google Music, Google Movie 등의 데이터를 고화질로 재생해 줍니다. 


 Google Movie의 경우 웹과 앱, Chrome cast에서 서로 다른 화질을 제공하는데 이경우 Chrome cast에서 가장 고화질을 제공해주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ndroid/PC등 미라캐스트를 지원하는 단말기의 화면 자체를 TV로 출력하는 용도.

 연결 방식

 캐스트가 직접 Wi-Fi에 연결

 미러링도 Wi-Fi에 연결된 Chrome cast와 연결되어 안정적인 처리가 가능.


단, 2.4 GHz 네트워크만 지원(최근의 5 GHz는 현재 나온 Chrome cast에서는 지원이 불가능)

 미라캐스트로 기기와 연결

 단말기와 스마트폰이 1:1로 붙어있기 때문에 크롬캐스트보다 지연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컨텐츠 재생 방법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 중 Youtube, Google Music, Tving(국내), 호핀(국내) 등 시청가능, 추가 어플을 이용하여 다양한 화면을 미러링 할 수 있으며, 미러링 지원 단말기들은 화면 미러링 제공.

 모든 컨텐츠와 화면 자체 공유 가능하나 인터넷상의 컨텐츠를 보기위해서는 해당 기기가 중계

 장점

 스마트폰이 컨트롤러 역할로 동작하여, 액정이 꺼져도 컨텐츠 재생에 문제가 없음.


 미러링의 경우는 화면이 켜져 있어야만 출력이 가능.

 모든 화면이 출력되며, 크롬 캐스트 지원의 경우 크롬캐스트와 같은 방식으로 동작.

 단점

 크롬 캐스트 자체가 Wi-Fi 및 HDMI 출력을 하기에 발열이 심함.

 구입한 기기에 따라서 성능차이가 크게 납니다. 최근에 나오고 있는 제품들은 1080p를 지원하는 단말기로 고화질을 제공하지만 구형은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 기기의 성능에 따라서 지원하는 화질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크롬 캐스트 앱 다운로드

 Chromecast http://bit.thdev.net/1l5r7aq



크롬 캐스트로 미러링

 크롬 캐스트와 미러링은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단말기에서 Chromecast를 실행을 합니다. 처음 실행시 지원하는 단말기는 새로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고 표시되게 됩니다. 오른쪽 메뉴 중 Cast Screen(스크린 공유)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미 Wi-fi라면 3번째 그림과 같은 화면을 바로 볼 수 있으실겁니다. 그렇지 않으면 가운데 화면이 보이구요. 여기에서 Cast Screen 을 눌러주고, 자신의 Chromecast를 눌러주면 연결이 완료됩니다.



 연결된 화면은 왼쪽 상단의 첫번째 화면과 같습니다. Chromecast의 경우 원래 Chromecast에서 지원하고 있던 Music, Movie 등 몇가지 컨텐츠의 DRM(저작권 보호)에 걸려있기 때문에 cast screen 방식이 아닌 기존 방식의 컨텐츠 재생 방식을 사용합니다. Google Play Movie의 경우는 스크린샷 찍는것도 불가능하고, 역시 Cast Screen도 지원하지 않아 오른쪽 하단의 사진과 같은 방식으로 데이터가 재생되게 됩니다. 그외에는 화면 미러링 방식으로 제공됩니다.



마무리

 Chrome cast가 미러링까지 지원하게 됨으로 기존의 미러링만 지원하던 기기들보다는 좋은 우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컨텐츠 자체가 무료가 아닌 유료라는 점이 아쉽게 느껴지는 사람들도 많겠지만. 유료 컨텐츠를 아낌없이 구매할 수 있는 분들이라면 크롬캐스트를 적극 추천합니다. 저는 Play store에서 영화를 많이 사보기 때문에 그 영화 자체도 Chromecast를 이용하여 재생하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이점은 고화질의 영화를 감상 할 수 있습니다. 

 

 Play store에서 영화를 구매하여 봤을때 저는 아래와 같은 화질을 볼 수 있었습니다.

 Chromecast > 단말기 > 웹(웹은 상항에 따라서 480p~1080p까지 다양한 화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Chromecast를 이용해서 영화를 가장 많이 보게되었는데 화질이 가장 좋습니다. 웹은 1080p까지 지원되지 않으면 대부분 480p까지만 제공되다보니 고화질 영화를 볼수는 없었습니다. 이부분은 좀 의아합니다. 안드로이드에서 보았을때도 괜찮은 화질이나 TV로 보는 화질은 그 크기에 비해서 고화질이라는 말을 남기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실제 Chromecast를 이용하여 미러링을 할 경우 Youtube 같은 실시간 리얼타임 영상을 안드로이드에 뛰어두고, 이를 미러링 하였을 경우 뚝뚝 끊어지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는 데이터를 받아서 처리하는 부분과 크롬캐스트로 보내야하는 부분이 서로 함께 사용하다보니 느려지게 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로컬 영상을 틀어놓고 미러링을 하였을때가 가장 좋은 화질과 끊김없이 재생이 가능하였습니다. 결론은....미러링을 통해서 영상을 보기보다는 PC에서 재생하는게 좋은 화질을 볼 수 있다는 결론입니다.^^;;

개인 광고 영역


댓글
댓글쓰기 폼
Total
5,261,131
Today
55
Yesterday
1,793
«   2018/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