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구글에서 Quickoffice를 구매한 이후 무료로 전환하여 배포중입니다. 기존에는 19.99$의 가격에 판매되던 Quickoffice였다고 하는군요. 이번 무료로 전환되는 대상은 Android와 iOS 프로그램 전체입니다. 무료로 전환되면서 구글 Drive와 통합되었고, 사용자는 해당 어플을 설치하면 기본 용량이 15 GB에서 25 GB로 변경됩니다. 추가로 10 GB를 무료로 제공 받을 수 있다는 말이죠. 바로 적용되지는 않는것 같군요. 그리고 추가로 제공받은 10 GB는 2년간 유지됩니다.

 구글 Drive는 Quickoffice를 추가로 제공함으로써 기존 구글에서 정의한 문서 파일들만 편집이 가능하던대에서 추가로 타사의 Office 파일들까지도 편집이 가능하게 되었다는 장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웹에서는 아직 외부의 파일을 생성하고, 편집하지는 못합니다. 반대로 설명하면 Quickoffice에서 생성한 office 문서는 웹에서는 편집할 수 없지만 동기화하여 다른 프로그램들로는 편집이 가능합니다. 따지고 보면 반쪽자리 일 수 있겠습니다.

 예전에 소개해드렸던 클라우드 기반의 Office도 있었지만 인터넷이 안되는 환경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장점은 MS office를 그대로 클라우드를 통해서 제공하고 있어서 문서 편집을 좀더 다양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작은 화면에서는 사용하기 불편하긴 마찬가지입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CloudOn 문서 편집기 : http://thdev.net/359


Quickoffice 다운로드

 Android : http://bit.thdev.net/16K6e6Y

 iOS : http://bit.thdev.net/14TrQRL


Quickoffice 간단 리뷰

 간단하게 Quickoffice에서 제공하는 부분들을 살펴보겠습니다. Quickoffice를 처음 실행하시면 아래와 같습니다. Google Drive를 처음 실행하면 보이는 창과 비슷하게 튜토리얼을 간단하게 볼 수 있습니다. 3 단계로 간단한 설명이 나오는데 구글 드라이브와 연동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하실 수 있습니다. 허용하시면 10 GB의 추가용량을 2년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Quickoffice의 시작화면입니다. 최근 문서, 구글 드라이브의 공유 문서, 즐겨찾기 문서, 최근 문서로 나뉘어지고, 폰에 저장된 문서도 불러오거나 저장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아이디가 많으신 분은 아래 사진의 오른쪽 하단에 삼각형 버튼이 보이실 수 있습니다. 다른아이디로 전환도 가능합니다.


 구글 드라이브의 문서목록은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 기존의 구글 문서도 편집이 가능하고, 새로 추가한 엑셀, 문서, 발표 문서도 수정이 가능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단, 여기에서 + 버튼을 통해 추가한 문서를 구글 Drive의 웹에서는 편집할 수 없더군요.


+ 버튼을 누르면 문서, 계산문서, 발표용 문서 3가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메뉴는 아래와 같이 새로운 폴더 추가, 정렬, 정보, 도움말, 오류 보내기 버튼이 존재합니다.


 만약 파일을 선택하시고 메뉴를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더 다양한 메뉴를 제공합니다. 공유와 압축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파일 압축 조건을 저는 찾지 못했습니다. 똑같은 파일로도 압축 버튼이 활성화 되지는 않더군요.


새로운 파일 생성 - 문서

 문서의 시작화면입니다. 간단한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기본적인건 다 가지고 있습니다. 되돌리기, 복구하기 버튼, 텍스트의 크기를 수정할 수 있는 버튼, 이미지, 테이블을 추가할 수 있는 + 버튼과 메뉴버튼이 있습니다. 테이블 추가도 간단하게 원하는 크기로 드래그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어서 편리하게 추가가 가능하지만 배경 색을 변경하는 기능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메뉴버튼을 눌러보면 검색, 스펠 검색, 페이지 뷰, 저장, 공유 버튼이 존재합니다. 페이지 뷰는 한페이지를 한 화면에 보여줄것인지 그냥 확대해서 보여줄지를 선택이 됩니다.


글씨 옵션

 글씨 옵션은 아래와같이 2개의 탭으로 분리됩니다. 아래 그램 위쪽에 있는것이 폰트 설정, 하단에 있는것이 위치 설정입니다. 정말 다양한 옵션을 작게나마 제공하고 있으며, 폰트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윗첨자와 아랫첨자도 지원하구요.


새로운 파일 생성 - 발표용 문서

 발표용 문서를 생성하면 아래와 같이 보입니다. 하단 오른쪽의 버튼을 클릭하면 페이지도 추가가 가능합니다. + 버튼에는 발표용 문서만들기 답게 사진 추가, 텍스트 추가, 템플릿 추가 기능도 제공합니다. 사용하기 약간은 복잡해보이지만 도형을 추가하고나면 텍스트 변경 아이콘이 활성화 됩니다. A 버튼을 눌러서 배경색상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새롭게 추가할 수 있는 테마는 아래와 같습니다. 있을건 다있군요!


새로운 파일 생성 - 스프레드 시트

 스프레드 시트입니다. 기존의 다른 문서창과 비슷한 형태지만 스프레드 시트답게 함수도 추가가 가능합니다. 몇개인지 확인은 해보지 않았지만 상당히 많은 함수들을 가지고 있더군요. 저는 스프레드 시트를 많이 사용하는 편이 아니라서^^;;

 역시 + 버튼에는 차트, 링크도 추가가 가능합니다. 차트라...


 메뉴버튼을 눌러보면 다양한 메뉴가 존재합니다. Rows/Columns를 추가할 수 있는 버튼과 위치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메뉴도 제공합니다. 그리고 고정 셀도 제공합니다. 고정셀은 최 상단 Rows/Columns의 1줄씩을 기준으로 하는군요.


고정은 3가지로 제공합니다. 상단의 1줄, 가장 왼쪽의 한줄, 상단과 왼쪽 한줄을 기준으로 제공합니다.


 셀 추가도 가능합니다. 셀 추가하시기 전에는 꼭! 필요한 셀을 추가하고 메뉴를 진입하셔야 합니다.


 차트 생성 메뉴입니다. 차트를 생성하기 전에는 역시나 차트 생성할 데이터를 미리 선택하고 누르셔야 합니다. 선택하고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다양한 차트를 등록이 가능합니다. 상당히 많은 차트군요.


 차트의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내용이 잘못되어서 차트가 엉망으로 나온다고 차트를 지울 필요가 없더군요. 값을 수정하면 바로바로 적용됩니다. 모바일에서 사용하기에는 상당히 편리한 부분이 많은것 같습니다.


파일 저장

 파일 저장을 하려면 저장 버튼을 누르거나 뒤로 버튼을 누르셔도 됩니다. 아래와 같은 팝업차이 보이니깐요. 저장하든 무시를 할 수 있습니다.


저장 경로는 Google Drive 또는 내장 Storage 중에 선택이 가능합니다. 확장자는 docx, pptx, xlsx로 저장되더군요.

 기타 파워포인트를 열었을때 메뉴입니다. 파워포인트는 편집이 불가능하지만 View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View 기능이 상당히 많고, 즐겨찾기도 추가가 가능하군요.

마무리

 구글에서 Drive를 강화하기 위해서 Quickoffice를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은 이게 모바일에서는 외부 문서들을 편집할 수 있지만 웹에서는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편집은 못하고 View 역활은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클라우드 동기화 프로그램을 설치해두고 사용한다면 다른 MS Office나 Libreoffice 등을 통해서 편집이 가능합니다. 구글 드라이브의 문서 편집에서는 협업을 제공하지만 이 경우는 아직 협업에 대한 적용은 안되어 있습니다. 협업을 원하시는 사용자야 기존의 구글 드라이브 문서를 사용하여 사용을 계속 할 수 밖에 없어보입니다.^^;

 작은 화면이라서 문서 편집이 급하지 않으면 사용할 일은 거의 없지만 다양한 Office 프로그램을 통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 역시 존재합니다. 이상으로 Google 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Quickoffice 간단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Quickoffice 다운로드

 Android : http://bit.thdev.net/16K6e6Y

 iOS : http://bit.thdev.net/14TrQR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