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

 안드로이드에서는 다양한 런처가 있습니다. 기본으로 제공해주는 안드로이드 순정 런처, 제조사에서 만든 제조사 런처, 그리고 별도의 앱으로 설치할 수 있는 수많은 런처가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런처는 ICS 버전 이후에 많이 알려진 런처인데. 제가 최근에 사용중인 런처입니다. Nova Launcher입니다. 꾸미기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카카오 런처가 나오기 전에는 Go Launcher를 가장 많이 사용했었는데 최근에는 도돌 런처와 카카오 런처를 많이 사용하는 듯 합니다.

 전 순정을 좋아하다보니 순정 UI를 가지고 있는 런처들을 주로 사용하고, 아이콘 테마 팩을 별도로 다운 받아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래 테마라고 해봐야 아이콘이 다르고, 배경화면을 그에 맞게 만들어진 것들을 테마라고 하죠.) 이미 많이 알려진 런처들은 테마도 하나로 나와서 사용가능한 런처가 많은 경우도 있습니다. Go 런처와 Nova 런처를 모두 지원하는 테마 등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Nova 런처 그냥 순정 런처 자체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Nova Launcher 다운로드

 Nova Launcher : http://bit.thdev.net/19qZZWK

 Nova Launcher 고급 버전(약 4,500원) : http://bit.thdev.net/1f7fN9d


Nova 런처

 Nova 런처의 시작화면입니다. 첫 화면의 위젯들은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 메뉴버튼도 아래와 같습니다. 별다른거 없는 그냥 순정의 런처라고 보시면 됩니다. 백업기능을 지원하기에 백업 데이터를 가지고 올 수도 있고, 데이터를 백업할 수도 있습니다. 백업을 해두고 추후에 복원을 하면 폰에 설치되어 있지 않은 아이콘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위젯의 경우에는 바로 보여지는 것이 아닌 해당 앱의 설정을 통해서 다시 생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기본으로 Google 아이콘 그룹이 생성되어 있고, 노바 셋팅 아이콘이 함께 제공됩니다. 상단에 Google 검색 바가 있는데 이 구글 검색바는 설정을 통해서 항상 보이게 하거나, 위젯으로 보이게 하거나, 숨길 수 있는 기능을 추가로 제공합니다.(항상 보이기 설정시에는 여기에서 보이는 위젯과는 상관 없습니다.)


 기본 값으로 아이콘은 5 x 4로 표시됩니다. 순정 런처에서 볼 수 있던 앱리스트와 위젯리스트도 그대로 표시됩니다. 차이점이라면 이 앱 리스트는 숨김앱을 따로 볼수도 있고, 폴더로 지정된 폴더별로 앱을 볼 수 도 있습니다.


 기본값으로는 아래와 같이 모든 앱, 숨김앱을 제외한 앱이 표시될 수도 있고, 새로 설치된 앱, 다운로드 받은 앱만 볼 수도 있습니다. 설정을 통해서 앱 숨기기를 빠르게 진행도 가능합니다. 너무 많은 설정을 할 수 있어서 이번 글에서는 전체적인 메뉴 설명이 포함하겠습니다. 더 상세한 설정 및 사용하는건 사용자가 지정해서 모두 변경이 가능합니다.


 앱 리리스트에서 필요에 따라서 앱을 런처에 옴길 수 있습니다. 옴길 경우 3가지 또는 2가지를 옵션을 제공합니다. 저는 이 옵션 때문에 G2 의 엘지 런처를 사용하지 않고, Nova 런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엘지 런처에서는 앱 정보 보기가 런처 자체에서 만들어놓은 앱 정보보기 창이 뜨는 바람에 앱을 강제종료하는데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다운로드 앱의 경우 바로 삭제가 표시되고, 앱 정보 보기, 수정이 있습니다. 수정은 앱 아이콘을 변경하거나, 앱 이름 변경, 폴더 지정도 가능합니다. 앱 아이콘은 사진도 가능하고, 기본 테마의 아이콘으로 변경도 가능합니다.


 위젯은 아래와 같이 미리보기와 함께 제공되는 위젯을 보거나, 또는 앱 이름만 표시되는 리스트 형태로도 볼 수 있습니다. 위젯중에 미리보기가 있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2가지로 표시됩니다.


노바 런처 설정

 런처 설정을 정말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할 수 있는 설정으로 크게 런처의 첫 화면 설정, 앱 목록 설정, 하단의 독 설정, 폴더에 대한 설정, 테마 설정, 제스처 설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런처를 처음 실행하면 상단에 빨간색 경고문이 표시됩니다. 기본 런처가 아니라는 뜻으로 탭을 통해서 런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추가 메뉴로 읽지 않은 카운트 표시 옵션 새로운 앱에 대한 옵션, 백업 그리고 Nova에 대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고급 옵션으로 아래와 같은 3가지 옵션이 제공됩니다. 오류 제공, 런처 재시작, 메모리 유지에 대한 옵션입니다.


데스크탑 설정(런처 첫 화면 설정)

 런처의 시작화면을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화면의 가로세로의 사이즈(아이콘을 올려놓을 크기 설정), 넓이 높이의 여유 공간 설정, 구글 검색 버튼(Presistent Search Bar)을 표시할것인지 말건지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검색 바의 테마를 2가지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하나는 ICS 에서의 테마이고, 하나는 젤리빈에서의 테마입니다. 독 부분에 그림자를 표시할지 여부와 사용할 런처의 숫자를 변경하는 옵션입니다. 독 부분의 그림자 표시는 배경의 색상에 따라서 차이가 나게 됩니다.


 화면의 좌우 스크롤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시에 배경화면이 따라 움직일지에 대한 설정과 360도로 회정하 듯 연속적인 스크롤이 가능한 설정이 있습니다. Infinite Scroll을 꺼두면 양쪽 끝에서 멈추게 되고, 켜두면 360 도로 연결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그것에 따라서 배경화면 스크롤도 차이가 나게 됩니다.


 고급 옵션으로 위젯을 겹치게 하는 설정과 런처 잠금 옵션을 제공합니다. 런처를 잠그게 되면 위젯, 아이콘 모두 고정으로 이동할 수 없게 됩니다.


앱 리스트 설정

 이번에는 앱 리스트 설정 페이지 입니다. 앱 리스트 설정도 데스크탑과 비슷하게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역시 화면에 표시할 가로 세로의 앱 사이즈 설정, 스크롤 효과, 배경화면의 투명도 조정도 가능합니다. 기본값은 투명도가 0%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앱 리스트를 스크롤 하는 방식이 2가지가 있습니다. 3.0 이하였던 넥서스원에서 사용하던 상하로 스크롤과 지금의 좌우 스크롤 2가지 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역시 기본값은 좌우로 되어 있습니다. 앱 리스트에 대해서 360도 스크롤이 가능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위젯과 앱이 완전히 분리되어 2개의 탭을 통해서 좌우로 이동해야 합니다. 그 외에 폴더에 대한 옵션과 앱 숨김 설정도 가능합니다. 앱 숨김과 폴더 관리는 고급 버전에서 사용가능합니다.


 고급옵션은 왜 다 숨겨져 있는지 모르지만 앱 페이지 기억하기, 자동으로 닫기 등의 옵션이 지원됩니다.


독(하단의 아이콘)

 독은 하단의 아이콘이 표시되는 부분을 말합니다. 순정런처들은 이 옵션이 없어서 독을 숨길 수 없지만 설치형 앱에서는 지원하는 경우에 아래와 같이 독을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독도 여러개의 아이콘을 올려둘 수 있고, 별도의 독만의 테마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독 페이지를 추가할 수 있고, 한 페이지의 독에 올려둘수 있는 아이콘 숫자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3개의 독 페이지가 제공되고, 5개까지의 아이콘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작은 아이콘으로 변경도 가능하고, 현재 독 페이지를 상태로 표시해주는 옵션도 제공됩니다. 고급옵션으로 독을 겹치기 할 수 있는 옵션도 제공됩니다.


폴더

 폴더옵션입니다. 폴더는 아이콘을 여러개 겹치면 폴더가 생성이 되는데 이 때 폴더의 배경화면과 폴더의 미리보기 아이콘 표시방법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으로는 Google 의 폴더처럼 나타납니다. 이 동그란 원이 아닌 다른 배경으로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테마 설정

 전체 테마에 대한 설정입니다. 별도의 테마팩을 설치할 수도 있고, 테마를 여러개 설치해둔 다음 아이콘만 마음에 드는 테마팩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런처에 가서 아이콘을 일일이 바꿀수도 있지만. 통합적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아이콘의 사이즈를 변경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되는데 이 옵션은. 노바런처 고급버전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는군요. 그외 스크롤 속도를 이미 테마에 설정된 값을 사용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제스처 및 버튼

 버튼 액션으로 홈 버튼의 설정이 들어가 있습니다. 런처의 첫 화면에서 홈버튼을 눌렀을때의 동작을 설정할 수 있는데 기본값은 홈버튼에서 런처의 전체 페이지가 표시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Nova 런처는 제스처 기능이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제스처 옵션은 프리미엄 버전에서만 수정과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설치형 런처에서 가지고 있는 제스처 기능들로 순정용에는 포함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홈버튼 설정할 수 있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1손가락 2손가락 옵션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2손가락을 벌리면 런처 모음페이지가 표시되고, 2손가락을 모으면 최근에 실행되었던 앱 리스트가 뜨는 태스크가 실행됩니다. 1손가락을 아래로 내리면 노티피케이션이 확장되고, 2손가락을 아래로 내리면 앱 목록이 표시됩니다. 반대로 올리면 노바 설정이 실행됩니다. 이 옵션은 고급버전에서 사용과 변경이 가능합니다.


읽지 않은 카운트 보기(고급 버전)

 프리미엄을 구입하셔야 읽지 않은 카운트 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그냥 표시되는것은 아니고 별도의 노바 카운트 앱을 설치해야 표시됩니다. 거기다 모든 앱이 표시되는지는 확인하지는 못했습니다. 읽지 않은 표시보기를 사용할 경우 노바 런처의 첫 화면의 위젯 아이콘과 메뉴 리스트에도 보여지게 됩니다.


 새로운 앱이 설치되면 바로가기를 항상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은 Play store의 설정에서 볼 수 있는것과는 다릅니다. 참고로 바로가기 등록은 런처가 할 수 있는것과 앱 자체에서 할 수 있는것이 있습니다.


 백업과 복원이 가능합니다. 다른 런처에서 가지고 올 수 도 있습니다. 다른 런처에서 가지고 오는 경우는 폰에 런처가 여러개 일 경우에 옴기기 쉽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백업 데이터는 하단의 파일 위치에 저장이됩니다. 폰을 초기화 하실때는 주의하셔서 백업된 파일을 어딘가에 옴겨두셔야 합니다.(클라우드에 저장해두면 더 좋겠죠)


 런처의 전체 페이지가 표시되는 화면입니다. 설정 중에서 버튼과 제스처 설정에서 홈 버튼을 눌렀을 때와 2손가락 제스처를 하였을때 나오는 화면입니다. 오른쪽 상단의 + 버튼을 통해서 화면을 더 추가할 수도 있고, 반대로 사용하지 않는 페이지를 드래그하여 지우거나 위치를 변경할 수 도 있습니다. 가운데 초록색 체크버튼이 있는 페이지가 가장 기본 페이지가 되게 됩니다.


 제가 설치한 런처는 아래와 같이 35 MB 정도의 용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런처를 설치하더라도 저정도의 메모리를 차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무리

 예전부터 작성할까 하던 노바런처를 이제서야 리뷰?로 작성해봅니다. 수많은 런처가 있습니다. 첫 머리에서도 언급했지만 Go Launcher가 가장 많이 알려진 런처이고, 그외 런처는 최근에 생겼거나, 오래되었지만 많이 알려지지는 않은 런처라고 보시면 됩니다. 애플테마가 쒸어진 런처도 있지만 저는 안드로이드 순정을 좋아하다보니 이런 런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끔은 테마를 변경하여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고급 버전을 구입해야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기본값으로 괜찮은 순정런처를 맛보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Nova 런처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Nova Launcher 다운로드

 Nova Launcher : http://bit.thdev.net/19qZZWK

 Nova Launcher 고급 버전(약 4,500원) : http://bit.thdev.net/1f7fN9d

개인 광고 영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