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마트폰에서 교통카드 사용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하려고 합니다. 이미 예전에 캐쉬비를 통한 교통카드 사용하기를 작성한적이 있는데 이번에는 T머니를 통한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T-money는 최근 후불 교통카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 후불 교통카드를 사용하기 위한 조건과 사용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글은 Olleh와 G2를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후불 교통카드 자체가 신용한도가 되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체크카드에서도 신용한도가 있는 경우만 가능하며, 이 신용한도란 30만원의 한도를 이야기 합니다. 결국 신용카드 사용자가 아니라면 다음의 후불 교통카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잔여한도 복원 이란?

 T-money의 1일 한도는 3만원을 기준으로 2회까지 잔여한도 복원이 가능합니다. 이 잔여한도 복원은 현재까지 사용한 금액 3만원에 대하여 카드로 청구가 되고, 한도가 복원됩니다. 한도 복원 메뉴를 눌렀을때 3만원 미만(T-money를 이용한 결제 후)이 되었을때만 가능하며 3만원에서 사용한 금액이 카드로 청구가 됩니다.

 또한 자정이 되면 3만원으로 복원되며, 사용한 금액은 카드사로 청구됩니다.


T-money 후불 교통카드

 T-money 후불 교통카드는 현재 skt와 kt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선불의 경우는 통신사 상관 없이 사용 가능) 추후 U+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한다는데 아직은 서비스 되지 않고 있습니다. 후불 교통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카드사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카드사로는 "신한카드""우리카드" 2개사를 통해서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후불 교통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제약이 있습니다. 그 제약? 부분을 간단히 살펴보면 1일에 3만원을 사용할 수 있는 제약이 걸려있습니다. 1일에 3만원의 한도내에서 교통카드, 온라인/오프라인 가맹점에서 T-money 결제가 가능하며, 잔여 한도 내에서 결제가 가능합니다. 이 잔여 한도가 없을 경우 1일 2회에 한하여 잔여한도 복구가 가능합니다. 한도 복원가능한 기준은 아래 카드사에 따라서 다르며, T-money에서는 추후 카드사에 따라서 수수료가 부과 될 수 있다고 하네요.

 

 체크카드

 신용카드

 신한카드

 1일 2회

 1일 2회

 우리카드 1일 2회 불과


T-money 후불 교통카드 등록 가능한 카드

 카드사별로 이용가능한 카드가 제약이 됩니다. 후불이다보니 가족이 아닌 다른 사람의 카드를 막 집어넣을수는 없는것이기에 이런 제약이 있으며, 카드사별로 가족간에도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신한카드라고해서 모든 카드가 되는것은 아니며 신한BC카드는 안된다고 하네요.

T-money 후불 교통카드 사용처

 T-money 후불 교통카드 사용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지역에 따라서 지하철, 버스, 택시에서 셜제가 가능합니다. 현재까지 티머니 가맹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T-money 앱의 공지사항에서 가져왔으며, 공지사항의 사용처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T-money 사용 방법

 국내의 통신사에는 T-money와 캐시비 유심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이 중 후불 유심으로 사용이 가능한 T-money가 있으며, SKT와 KT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 외 넥서스 순정 버전의 NFC 방식이나 아이폰에서는 이 유심을 사용하더라도 실제로 결제가 될 수 없습니다. 이 글은 Olleh의 T-money 유심을 통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캐시비의 경우에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캐시비 사용법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http://thdev.net/313


 T-money를 지원하는 유심 확인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T-money 유심이 아니라면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Olleh에서는 2가지 방법으로 유심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이 Olleh 폰 또는 유심을 구입하시면 볼 수 있으며, 왼쪽 상단에 T-money라고 적혀있습니다. 하단에 "본 USIM에는 T-money 교통카드가 탑제되어 즉시 사용가능합니다" 라고 적혀있지만 이 문구만으로는 그냥 사용할 수 없습니다. 폰에 T-money 앱이 설치되어있어야 하며, 이 T-money를 선불로 사용할지 후불로 사용할지를 지정해야만 실제 사용이 가능합니다. 무조건 사용가능하다는 저 글기는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2 번째 방법으로는 Olleh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교통카드"라는 앱이 있습니다. 이 앱을 다운 받으시면 쉽게 T-money인지 캐시비인지 확인이 가능하지만 아쉽게도 Olleh 마켓에서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교통카드 다운로드 : http://bit.thdev.net/XCSk5D


모바일 교통카드를 실행하면 간단하게 오른쪽처럼 T-money또는 캐시비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약 티머니가 아닌 캐시비이시라면 다음 링크를 통해 확인가능하십니다. : http://thdev.net/313


 Play store 티머니 다운로드 (kt 용) : http://bit.thdev.net/14OHY7y

 그 외 티머니 어플 (SKT, U+ 등) : http://bit.thdev.net/15pENFY


T-money 사용

 설치된 T-money를 실행합니다. 실행 하면 등록할 수 있는 후불과 선불 방식을 지정할 수 있으며, 후불 청구 방식은 신한카드와 우리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저는 사용 중인 카드사인 우리카드를 선택합니다. 위에서 적었지만 신용카드가 있을 경우에만 후불 청구 방식이 가능합니다.


신용카드 방식이므로 동의해야 할 부분이 많이 있지만 TM/SMS 수신은 동의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후불 청구 방식이라면 신용카드 등록을 해주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선불 카드라면 버스카드 충전을 해야만이 사용이 가능하게 되는거죠.


 카드는 입력해야 할 내용이 많습니다. 카드사를 잘못 눌렀더라도, 여기에서 카드사를 변경하셔도 됩니다. 후불형 T-money를 사용하고난 금액은 다음달의 카드비에 청구된다고 합니다. 지금의 후불형 교통카드와 차이는 없지만 1일 기본한도는 3만원이며, 이 3만원에 대하여 1일 2회 한도 복원이 가능합니다. 한도는 사용자가 지정할 수 없이 무조건 3만원으로 고정이 됩니다.


 등록이 완료된 T-money입니다. 잔여한도라는 이름이 보이며, 한도 복원버튼이 제공됩니다. 아래에는 후불 카드로 등록한 카드사가 어디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한도 복원은 3만원 미만일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T-money 앱은 간단한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용내역 확인, 청구 내역 확인, 앱 설정 메뉴가 있습니다.


 청구 내역은 사용한 다음달에 확인이 가능하며, 사용 내역은 실시간으로 계속 확인이 가능합니다.


 티머니 설정 중 카드에 대한 정보 변경/신청 메뉴가 있으며, 언제든 해지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메뉴에서 소득공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는 주민번호, 이름, 연락처 등록으로 간단하게 소득공제 등록이 가능합니다.


T-money의 환경 설정으로 앱을 잠그는 메뉴게 제공됩니다.


마무리

 캐시비를 사용하다가 후불 교통카드 정보를 보고 T-money를 이용하기 위해서 유심을 변경해보았습니다. T-money의 후불 교통카드서비스는 많은 카드사를 지원하지는 않고 현재 신한카드와 우리카드에서만 지원합니다. 우리카드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더라도, 신용한도가 있어야 하며, 일간 한도 복원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이 한도 복원을 자주 하면 할 수록 청구되는 교통비가 많다는 점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 한도 복원을 할려고 해도 신용카드의 한도가 남아있지 않다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저는 카드를 꺼내는것보다는 휴대폰을 꺼내는게 더 편하고, 손에 들고있는 시간이 많기에 T-money를 신청해보았습니다. 카드 리더기에 따라서 인식율의 차이가 있지만 폰으로 사용하는게 더 편해서 신청해서 사용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