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드로이드에서 USB를 인식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연결을 위한 2가지 요구사항이 있습니다. OTG(On-The-Go) 케이블이 필요하고, OTG를 지원해야 합니다. 갤럭시 S3에서는 기본적으로 OTG를 지원하고, USB인식 역시 가능합니다. 사용방법은 아래에서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그 외에 OTG는 지원되지만 USB 인식은 불가능한 넥서스 시리즈에서도 USB 인식은 가능합니다. USB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루팅을 하거나, 별도의 어플을 사용하여 루팅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루팅없이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단 유료앱입니다. 무료앱은 루팅권환을 필요로 하는 앱도 있습니다.


 참고로 LG 넥서스4에서는 OTG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루팅이 필요하며 XDA에서 OTG가 지원가능하도록 만드는 작업을 진행중이라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넥서스4는 OTG를 사용하면서도 충전이 가능하도록 슬림포트를 지원하도록 설계되어있다고합니다. 이 부분은 다른 LG OTG 미지원 폰에서 동일해보입니다.


Nexus Media Importer 소개

 이름 그대로 Nexus 시리즈에서 사용가능한 Media Importer를 소개합니다. 유료앱이며 가격은 한국돈으로 3,248원(2.99$)에 판매중인 앱입니다.

 Play store 주소 : http://bit.thdev.net/ZvWjjR


 OTG 케이블을 통한 USB를 연결해야합니다. 이 앱에서는 파일의 타입별로 탭을 지원합니다. 음악과 동영상은 해당앱에서 바로 실행이 가능하지만 안드로이드에 기본으로 설치되어있는 앱들을 통해 재생 및 확인이 가능합니다. 주로 사용할 탭은 "폴더"가 될 듯합니다. 해당 USB 장치의 모든 데이터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폴더는 말그대로 폴더입니다.


 해당 앱을 실행 후 OTG를 통해 USB를 연결하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단, OS에서 지원하는 부분이 아니기에 해당앱에서만 USB 장치를 확인 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메뉴는 4가지 메뉴가 존재합니다. USB 스캔, 다중 선택, 설정, 연결 해제 4가지가 가능합니다. 넥서스 7의 경우 불안정한지 OTG사용할 경우 강제 재부팅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설정

 설정은 UI에 대한 설정과 XBMC라는 앱을 통해 해당 USB의 내용을 확인이 가능하도록 하는 설정이 있습니다. 단, 재부팅을 필요로 합니다. 그 외 설정은 모두 UI에 관련된 설정으로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앱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갤럭시 S3에서 OTG 인식

 갤럭시 S3는 서두에서도 말했지만 별다른 설정 및 프로그램 없이 연결이 가능합니다. 갤3에서 지원하기 때문에 어떤 프로그램이든 아래와 같이 USB 저장소를 빠르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는 내장메모리, 마이크로 SD카드 장치외에 USB3이라는 OTG를 통한 USB장치가 보이며 사용이 가능합니다.


UsbDriveA 폴더 내용은 위에서 넥서스 프로그램을 사용한것과 동일합니다.


 노티피케이션(알림)을 통해서 USB 저장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넥서스4를 제외하고 갤럭시 넥서스, 넥서스 7, 넥서스 10, 줌까지 모두 사용이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넥서스4는 위에서 말했듯이 커널 문제와 OTG 지원방식을 다르게 사용하는 문제등으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이부분은 LG에서 출시하는 대부분의 폰들이 그렇다고 합니다.

 간단한 방법으로 대용량의 저장소를 추가로 얻을 수 있지만 시스템에서 지원해주는 갤3와는 다르게 프로그램을 통해서 지원을 받아야하는 넥서스는 사용을 위해서 추가비용이 더 들어가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사용할 수 있다는게 중요한부분인듯합니다. 넥서스4에서도 사용가능한 커널 수정 버전이 XDA에서 작업중이라는 글도있으니 기다려봐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