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Box는?

 이번에 소개해드릴려고 하는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Box라는 클라우드이며, Google Drive, SkyDrive 와 비슷한 종류의 클라우드입니다. 이들의 공통점이라면 모두 문서 위주로 생성, 저장을 할 수 있는 클라우드 입니다. 모두 각각 자신의 저장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개는 해드리지만 Box는 개인이 사용하기 보다는 기업에서 사용하기 좋은 서비스라고 생각됩니다. 기업회원을 위한 제한적인 서비스들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공유시에 비밀번호를 추가하거나, 버전관리를 하거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런데 이런 부분들은 다른 클라우드에서는 대부분 무료로 제공을 해주고 있습니다. 차이라면 자체적으로 Office를 사용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입니다.

 외부에서 다른 Office로 생성한 문서에 대해서 Box 웹에서는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Box에서 생성한 문서들과 Google Drive에서 생성한 문서에 대해서는 편집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보면 좋을게 없어보입니다. SkyDrive 같이 Office 무료버전을 사용할 수 있는것도 아니고, Google Drive 처럼 협업하기 좋은 것도 아니고. 제가 처음에 접했을 때에는 데스크탑 프로그램 조차 없었습니다. 딱! 웹 + 모바일에서 활용하기 좋은 도구정도였습니다. 그리고 문서를 편집을 돕기위해서 수많은 앱 리스트도 가지고 있습니다. Office에 사용할 수 있도록 별도의 Plugin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고, 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은 하고 있지만 실제 편집은 다른 Office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편집이 가능하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Google Drive와 같이 문서 편집에 최적화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는 듯 합니다.

 Box는 저같은 개인이 사용하기에는 비적합한 프로그램으로 보이네요. Box를 사용하는 기업회원 수는 12만개라고 합니다. 개인회원보다는 기업회원에게 적합한 솔루션으로 보입니다.


 추가로 검색해보니 Box로 노래 공유하시는 분들도 있네요. 이건 태그를 통한 공유를 할 수 있어서 가능한 부분입니다.


Box 개인, Business, Enterprise 비교

 아래 홈페이지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니 간단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box.com/pricing/

 

 개인회원

 Business

 Enterprise

 가격

 무료

 $15/사용자 당/월

 연락바람

 사용자 수

 1명  3~500명

 제한없음

 용량

 5GB 기본 추가로 최대 50GB

 1000GB

 제한없음

 파일 당 업로드 사이즈

 5GB 파일당 100MB

 50GB 파일당 1GB

 2GB

 2GB

 비밀번호 공유

 불가능  가능  가능
 협업(공동작업)  불가능  모두 가능

 모두 가능

 관리 및 보안

 불가능

 관리자 콘솔, 액세스 관리만 가능

 Box에서 제공하는 모든 관리자 권환 사용가능


 위 표처럼 개인회원은 가장 기본적인 파일 생성, 문서편집, 앱 사용, PC 동기화 프로그램 제공 등 가장 기본적인 것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Business 회원 이상일 경우 파일 공유시 비밀번호 설정, 빠른 업로드 지원, 협업도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FTP Server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회원도 월 15$의 가격을 사용자 수만큼 지불을 해야 합니다. 구글 앱스도 지금은 10명이상의 사용자가 있는 경우에는 유료로 구입을 해야 합니다. 10명이하의 사용자가 있는 경우라면 Google Apps를 이용하여 Google Drive를 사용해도 충분해 보입니다.


Box 프로그램

 Box sync 프로그램 링크 : https://www.box.com/settings/sync

 Android App : http://bit.thdev.net/NCwzAb

 Windows Phone : http://bit.thdev.net/OFpURw

 BlackBerry : http://bit.thdev.net/UjAnVd

 iOS App : http://bit.thdev.net/QmVh7J


Box 웹 사용

 다른 클라우드와 대부분 동일합니다. 일단 기본 사용자이기에 곧곧에 UPGRADE 버튼이 보이고 있습니다.

 일단 기본 용량은 5GB 이고, 업로드 가능한 파일의 제한은 없습니다.


업로드는 파일을 직접 선택하여 업로드 하거나, 파일을 드래그앤 드랍을 통해서 업로드 하는 방법 2가지로 지원합니다.

Bulk Upload가 Java 기반으로 업로드 하는 것이며 드래그앤 드랍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New 버튼을 클릭하면 생성할 수 있는 것들이 나오게 됩니다. Box에서 제공하는 웹 문서가 있습니다. box에서 제공하는 웹 문서의 확장자는 .webdoc 이며, 구글에서 생성한 웹 문서는 .gdoc 라는 확장자를 가지게 됩니다. 웹에서 생성한 웹 확장자를 가진 파일들은 동기화 되지 않습니다. 단 doc, xls 로 생성한(모바일 어플이나 다른 웹 프로그램) 경우에는 동기화가 이루어집니다. 이 동기화 부분은 아래에서 설명을 다시하겠습니다.


새로운 문서 생성

 새로운 문서 생성은 바로 위 그림처럼 생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의 제한이 있습니다. 제목과 설명을 작성하고나면 문서 생성이 완료됩니다. Google 서비스의 경우에는 Google 의 아이디를 가지고 있을 경우에만 가능한 서비스 입니다. 실제로 Google 문서로 생성을 하게 되면 Google Drive의 문서 편집 도구로 가서 파일을 생성하고, 작성한 다음! 그걸 Box로 가지고 오게 됩니다. 이 경우 Google Drive에는 실제 문서는 만들어지지 않고 임시 보관함 역할만 합니다.


Box에서 제공하는 문서 편집툴 입니다. 간단한 문서 편집이 가능합니다. 테이블, 사진 추가 등의 작업을 할수 있습니다.


 HTML 소스코드 Editor라는게 있습니다. 위에서 작성한 내용이 실제로는 아래와 같은 형태로 보여지게 됩니다. 직접 HTML 코드로 작성해도 문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경우에는 별도의 image 저장 폴더가 생성되고 아래와 같은 img src= 부분의 코드처럼 작성이 되게 됩니다.


문서 보기

 기본적으로 모든 문서는 아래와 같은 미리보기 형태로 제공이 됩니다. 아마 이런건 인터넷 검색하시면서 많이 보셨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Skydrive나 Google Drive에서 제공하는 문서도 아래와 같은 미리보기 형태로 제공이 됩니다.

 아래 문서는 iPad용 CloudON이라는 프로그램으로 작성한 문서입니다. CloudOn이라는 프로그램을 예전에 소개한적이 있으니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세요. 참고로 한글 입력은 아래와 같은 식으로 이루어집니다.

   http://www.thdev.net/63


오른쪽의 Sharing 버튼의 Link 부분을 클릭하면 좀더 자세한 공유 설정에 대해서 나오게 됩니다.

 


공유 설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래와 같은 팝업으로 바로 뜨지는 위화면에서 Link 버튼을 클릭하고, 추가 아이콘을 클릭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뜨게 됩니다.

 Link는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URL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URL을 통한 접근을 할 경우에는 view만 할 수 있습니다. 이부분은 Open Access 부분에서 설정을 해야 하므로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이메일로 전송입니다. 위의 URL을 이메일로 전송을 해주게 됩니다.


 처음에 음악 공유이야기를 한적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통해서 공유를 하게 되는 건데 아래처럼 embed 태그가 나오게 됩니다. 이걸 이용해서 공유를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OpenAccess 버튼을 통해 공유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완전 공개, 비공개 설정이 가능합니다. 비공개는 완전 비공개와 내가 초대한 사람에게만 공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개인 사용자는 협업이 제공되지 않으므로 View의 기능만 제공됩니다.


동기화 및 공유

 다른 어플리케이션으로 공유가 가능하고 동기화 설정도 가능합니다. Box 개인사용자용 동기화 프로그램은 윈도우용과 Mac OS X용이 제공됩니다. 그런데 모든 폴더가 동기화 되지는 않습니다. 일단 파일에 대해서 간단히 보겠습니다.

 목록에서 ▼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파일의 미리보기, 수정, 다운로드, 새로운 버전 업로드, 공유, 태그추가, 파일 정보, 복사 또는 이동, 삭제, 다른 앱으로 전송하기 버튼이 있습니다. Add Application을 눌러 Box에서 제공하는 앱을 등록을 하면 더 많이 추가 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Gmail과 Chatter가 뜨는군요.


 폴더에 대한 동기화 설정이 가능합니다. 개인회원에게는 제공되지 않았던 폴더 동기화가 최근 윈도우, Mac OS X 출시가 되면서 가능해졌습니다. 다른 클라우드처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서 동기화 할 지 말지를 선택하는게 아니라 웹에서 모두 설정을 해야합니다. 단,  클라이언트에서 폴더를 생성하고, 동기화를 하였을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설정을 할 필요 없이 Default Sync Folder라는 폴더처럼 동기화 아이콘이 보이게 됩니다. PC용 프로그램을 설치하더라도 개인사용자는 폴더를 기준으로만 동기화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윈도우용 Box Sync 프로그램

 윈도우용 Box Sync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설치는 간단하기에 설명하지 않습니다.

 동기화 프로그램 다운로드 사이트

    https://www.box.com/settings/sync


윈도우 7인데 아래와 같이 좀 깨진 화면이 보여집니다. UI 문제가...

폴더의 경로는 변경이 가능합니다. 기본 폴더의 위치는 사용자명\ 아래이고, 역시 폴더 변경이 가능하고, 속도 제한도 가능합니다.


동기화 메뉴입니다. 강제 동기화 버튼이 보이고, 현재 Box의 사용용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Box 앱 - Office

 Office Plugin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office에서 생성할 수 있는 문서, 엑셀, 파워포인트를 바로 Box에 저장할 수 있도록 제공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다 사용하고나서..그냥 동기화 폴더에 저장하는 것과 뭐가 다르지?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은 Box 동기화 프로그램이 있기 전부터 있던 것이라 그때는 정말 유용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Box 동기화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 보다 이것만 설치해서 사용하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용량차지도 안하구요.

  https://www.box.com/services/box_for_office


로그인을 한번 해주셔야 합니다.


 추가 완료된 Box 플러그인입니다. 아래와 같이 메인 화면에 추가되고, Box에 바로 저장, 불러오기, 공유, 설정 버튼이 존재합니다. Box에 바로 저장은 Box 동기화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도 바로 저장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파일 저장시에 동기화 폴더를 미리 정해둘 수 있습니다. 그외 다른 설정은 Box 동기화 프로그램과 동일합니다.


Android 앱

 Android box app : http://bit.thdev.net/NCwzAb

 안드로이드 앱에는 SSO 라는게 있습니다. 하나의 사이트에 로그인하면 다른 사이트로의 로그인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gmail을 추가했더니 구글에 로그인하라고 나옵니다. 아마 SSO를 지원해주는 사이트의 이메일에서만 가능합니다.


 첫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상단에 검색버튼과, 파일 목록을 보여주는 페이지와 최근에 업로드한 파일을 보여주는 페이지 2개가 보이게 됩니다.

 하단에는 폴더 추가, 업로드, 파일 생성, 메뉴 버튼이 존재합니다.


업로드의 경우 사진, 음악, 동영상, 모든 파일에 대하여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추가 역시 사진, 동영상, 음악은 기본으로 가능합니다. 문서를 생성할 수도 있는데 Box에서 기본으로 ThinkFree Mobile 앱을 사용하도록 해두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는 안드로이드에서 사용가능한 다른 문서 편집 프로그램을 보여주는 목록입니다. 이경우 box에 연결을 해서 해당 앱에서 문서를 생성하고, 편집하여야 하는 경우에 해당이 됩니다. 참고로 ThinkFree Mobile Pro는 현재 9,900원에 판매되고 있긴 하지만 패드가 아니라면 문서 편집이 힘든것 같네요.



문서 보기

 문서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열기, 공유, 코멘트가 보입니다. 다른 클라우드처럼 바로 열리거나 하지는 않네요.

 그리고 하단에 다운로드, 업로드 버튼과, 수정버튼이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수정 버튼은 제목 수정 버튼입니다.


열기 가능한 프로그램들은 기본적으로 Edit with Fetchnotes 라는 어플을 설치하라고 합니다. 그외 box에서 추천하는 앱들이 있습니다. 기본 설치된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려면 기타 다른 어플리케이션 버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Web 문서는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html 태그 형태로 제공됩니다.


설정

 설정은 보안 설정과 기타 설정만 간단하게 보고 넘어가겠습니다.

 파일을 기기에 저장할 것인지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고, 비밀번호 저장 설정, 위젯 사용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box 앱 실행시에 비밀번호 설정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기타 설정으로 다른 앱에서 업로드할 수 있도록 별도의 설정을 해야 하는데 이 부분도 여기에서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iOS 용 box

 iOS용 box app : http://bit.thdev.net/QmVh7J

 iOS용 box는 Android 차이가 없어서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iOS에서는 다 아래와 같은 클라우드 화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왼쪽에는 목록, 오른쪽에는 미리보기


미리보기 화면에서 제공되는 메뉴입니다. 코멘트, 즐겨찾기 등록, 내보내기, more 버튼입니다.

 내보내기는 iPad에 설치된 목록과 다른 내보내기 가능한 목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More 버튼은 공유, 프린트, 제목변경, 삭제가 가능합니다.


 추가 및 생성가능한 파일 목록입니다. 역시 앱이 설치되어있지 않으면 Add Apps to .. 라는 메뉴를 눌러서 사용가능한 목록을 보시면 됩니다.

마무리

 전체적인 box 를 살펴봤습니다. 앱과 안드로이드에서 오히려 더 좋은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듯 합니다. 단 다른 편집도구를 사용하였을 때죠! 그런데 상당히 많은 회사들이 사용을 하고 있고, 지원을 하기에 수많은 편집툴을 이용해서 box에 업로드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어 보입니다. 단 기존 클라우드는 로컬도 기준으로 제공해주기 때문에 로컬에서 수정을 하고 업로드하면 손댈게 없지만 웹이나 앱에서 폴더를 생성하고, 문서를 작성한다고해서 PC용 sync 프로그램과 바로 동기화 되지는 않는다는 단점이있습니다. 그리고 상당히 무거운 프로그램입니다. box sync 프로그램을 실행하고있는 메모리 용량이 40메가가 넘기에.. box sync 프로그램보다 office의 plugin 프로그램을 활용하는게 좋아보입니다. 개인 사용자보다는 기업사용자 이상이 box를 활용하기에는 최적이라고 생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