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kyDrive 는?

 Microsoft 에서 배포하는 SkyDrive 입니다. SkyDrive는 윈도우 환경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윈도우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정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입니다. 단순 저장을 위한 스토리지가 아닌 Google Drive 와 같이 문서작업의 협업, 문서 파일의 공유(웹 방식, 링크 방식), 클럽 개념의 공유 폴더 생성, 친구와의 협업 시 메시지 또는 채팅 지원 등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SkyDrive 만의 특징이 하나 있습니다. 윈도우 PC에 SkyDrive를 설치하면 설치 된 PC의 모든 파일을 원격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최근에 업로드 된 안드로이드 앱, iOS 앱, 윈도우 폰 앱과 윈도우, Mac OS X 를 지원합니다. 리눅스용은 없습니다.


SkyDrive 와 다른 클라우드 비교

 MS에서 제공해주는 자료가 있습니다. SkyDrive, Apple iCloud, Google Drive, Dropbox 를 비교한 자료는 아래 링크를 들어가시면 볼 수 있습니다.

  http://windows.microsoft.com/ko-KR/skydrive/compare

 제가 작성했던 SkyDrive 를 제외한 클라우드 비교자료입니다.

  UCloud, 다음클라우드, N드라이브, Dropbox, Drive 비교 자료입니다.

   http://thdev.net/274

 

MS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이용해서 간단히 비교

 

 다음클라우드

 N드라이브

 Dropbox

 Google Drive

 SkyDrive

제공 용량

 50GB

 30GB

 2GB

 5GB  7GB

지원 OS

 윈도우,

 Max OS X 10.5이상,

 Nautilus 2.16 이상

 Ubuntu x86

 Fedora x86

 윈도우,

 Max OS X 10.5

  - 네이버 카페에서 별도 제공

 윈도우,
 Max OS X,
 Linux

 윈도우,
 Max OS X, 
 Chrome OS

 윈도우,

 Max OS X

모바일 OS

 Android,

 iPhone

 Android,

 iPhone/iPad,

 윈도우 모바일 용

 Android,

 iPhone/iPad,

 BlackBerry,

 Kindle Fire

 Android,

 iPhone/iPad

 Android,

 iPhone/iPad,

 Windows Phone

 온라인 문서 

공동작업

 불가능

 불가능 불가능

 웹

  웹, 로컬 Office에서 호환

파일/폴더 공유

 이메일, 연락처를 통한 폴더 공유 가능

 이메일, 연락처를 통한 폴더 공유 가능

 이메일을 통한 폴더 공유 가능
 링크를 통한 파일, 폴더 공유 가능

 gmail 사용자에게 폴더 공유 가능,

 링크를 통한 공유 가능, 웹을 통한 ifream 공유 가능

 MS 사용자끼리 파일, 폴더 공유 가능,

 클럽이라는 개념으로 파일, 사진, 캘린더 공유 시 메일을 통해 알림 가능,

 링크를 통한 공유 가능, 웹을 통한 iframe  공유 가능

 주요 장, 단점

 저작권이 있는 파일은 업로드가 불가능하다는 경고 팝업 제공,


 기본 용량은 크지만 iPad용 앱이 없고, Linux 용 앱은 32bit용 밖에 없음

 웹기반의 가상 드라이브를 사용하기에 인터넷이 불가능 한 곳에선 사용이 불가능 하지만, 저용량의 디스크(HDD, SSD)를 사용할 경우엔 장점


 동영상 시청이 용이 하다고 함

 전체적으로 가장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폴더, 파일 공유, 버전관리 등의 기능이 뛰어남, 폴더 공유시 다음 클라우드, N드라이브 보다 좋은 인덱싱 기능을 통해 에러 없이 동기화 가능

 웹을 통한 문서 작성 협업시 가장 좋음


 단순 파일 저장용 클라우드로 사용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음, 업로드 불가능한 파일이 많이 존재함

 웹과 클라이언트 Office에서 협업이 가능


 Google Drive 보다는 파일 업/다운로드에도 문제가 없기에 사용하기 좋음


 윈도우 용(PC)에 SkyDrive를 설치할 경우에는 원격지에서 설치된 PC의 모든 파일/폴더를 확인하고 원격지에서 업로드도 가능함(단, PC가 켜저 있을 때만 가능)


이번 리뷰는 아래와 같이 구성하여 작성하겠습니다.

1. SkyDrive의 웹과 OS용 프로그램 소개 및 사용

2. SkyDrive 안드로이드, iOS용 앱 사용 및 사용

    http://www.thdev.net/295


 SkyDrive를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리뷰는 웹 사용법과 Mac, Windows에 설치한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SkyDrive 웹 사용

 http://skydrive.live.com 에 접속하시면 사용이 가능하며 MS에 회원가입을 하거나 Hotmail, MSN ID 등을 이용하여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처음 실행한 SkyDrive 의 화면

 아래와 같이 메트로 UI가 적용되어 있고, 한눈에 잘 보이도록 구성된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기본 용량 정보는 6.99GB의 기본 용량이 남아 있고, 문서 폴더 1개와 xls 파일 하나가 생성되어 있습니다.

 왼쪽 상단 부터 만들기 버튼과 업로드 버튼이 있습니다. 만들기 버튼으로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OneNote를 생성할 수 있는 생성 버튼이 있습니다. office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파일로 생성되기에 Google Drive와는 다르게 로컬의 어떤 프로그램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른쪽 끝에는 채팅 버튼과 설정 버튼이 있습니다.


용량정보

 기본 생성된 파일이 10.6KB를 차지하고 있고, 6.99GB를 추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구입가능한 용량은 20GB, 50GB, 100GB를 추가로 구매가능하며, 가격은 1만 1천원, 2만 9천원, 5만 7천원 이지만 1년 단위의 구매 가격이기에 Google Drive의 25GB 2.49$/월 * 12 보다는 약 30배 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Office 파일 형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은 MS Office Open XML 형식인 docx, pptx, xlsx를 제공하고, 선택으로 OpenDocument 형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웹 오피스

 웹을 통한 Office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샘플 파일을 실행 시키면 첫 메시지가 표시되게 됩니다. Preview 는 선택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최신기능을 사용해보고 싶으시다면 가입하시면 됩니다.


 웹 오피스인 엑셀입니다. Office 2010의 디자인을 사용하고 있고, 기본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급기능은 제공되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파일에 대한 관리는 이름 변경, 삭제, 파일 이동, 복사, 다운로드, 원본 보기, 공유, Embed 태그 등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폴더에 대해서는 Embed 태그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

파일 공유

 파일 공유는 아래와 같은 창이 표시됩니다. 기본적으로 메일, 링크가 제공되고, SNS 공유도 제공됩니다. MS에도 SNS가 있지만 추가되어있지는 않지만 사용자가 직접 추가가 가능합니다.(추가에는 사용자 계정을 추가함으로 가능하며, Google, Flickr, Linkde in, 트위터, 페이스북을 제공합니다)


또 다른 공유는 웹 오피스를 이용한 공유입니다. 아래와 같이 iframe를 생성하여 공유가 가능합니다.


웹에서 파일 삭제 시

 웹에서 파일을 삭제하면 아래와 같이 삭제하는 중이라는 메시지를 보이게 됩니다. 현재 동기화 중인 PC 중 켜저있는 PC에 대한 메시지가 표시되더군요.


윈도우에 SkyDrive 설치

 SkyDrive 설치는 간단합니다. 윈도우는 자동설치가 진행되고, Mac OS X의 경우 zip으로 압축된 파일을 제공합니다. 압축을 해제하면 SkyDrive.app 파일이 제공되는데 이걸 응용프로그램 폴더에 복사하고 실행만 하시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폴더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 위치는 사용자 폴더\ 아래에 생성되게 됩니다. 참고로 이 폴더 경로는 SkyDrive를 로그인 한 첫번째 타이밍에서만 변경이 가능합니다. 추후에 설정을 통한 폴더 경로 변경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을 설정하지 않으면 웹을 통해서 현재 PC의 정보를 불러올 수 없게 됩니다. 처음에도 언급했지만 이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사용중인 PC의 모든 디스크정보를 가져오게 됩니다. 그래서 폴더, 파일 모든 곳에 접근이 가능하게 됩니다. 원격지의 웹에서 이 기능을 사용할 때에는 별도의 인증을 필요로 하지만 보안상 중요한 파일이 있다면 추천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Mac용 설치는 간단합니다. 자동 로그인, Dock에서 숨김을 설정하면 되고, 폴더의 경로는 기본값으로 사용자 폴더 아래에 SkyDrive가 생성됩니다. 변경이 가능하니 처음에 변경을 하실 수 있습니다.


설정

 설정은 간단합니다. 윈도우 로그인시 사용할 것인지와 이 장치를 다른 장치에서 볼 수 있게 할 것인지와, 에러로그 전송이 있습니다. 폴더 변경은 로그인시에만 가능 합니다.


SkyDrive PC 접속

 SkyDrive의 원격지 PC 접속이 가능합니다. 접속을 할 경우에는 보안 검사를 사용해야 합니다. 제 3의 이메일을 통한 보안코드 앱세스를 해야 접근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해야하는 윈도우 전체 드라이브의 모든 폴더들을 인덱싱 하기 때문에 꼭 필요치 않을 경우에는 이기능은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보안 인증을 한 후 아래와 같이 모든 폴더가 보이게 됩니다. 라이브러리, 즐겨찾기, 컴퓨터 모든 폴더가 보이게 됩니다.


마무리

 다량의 파일은 업로드 하지 않았지만 빠른 속도를 보이고 있으며, 윈도우 PC일 경우에는 모든 파일을을 원격지의 웹에서 언제든지 확인이 가능하지만 원격 PC가 항상 켜저있지 않다면 불가능한 기능입니다.

 단점으로는 동기화할 폴더를 선택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용량이 큰 파일을 업로드 한다고 해도 모든 폴더를 동기화 하기에 단점이 됩니다. 간단히 살펴본 SkyDrive 였습니다. 다음 리뷰로 안드로이드용, iOS용 SkyDrive를 살펴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