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egaCloud는?

 MegaCloud는 1년이 안된 Cloud 프로그램입니다. Dropbox와 가장 유사한 기능을 가진 듯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부족한 점이 많은데요. 색인 기능이 아직은 부족합니다. 짧은기간에 많은 파일을 동시에 업로드하게 되니 문제가 발생하더군요. 색인 기능이 좋지 않은 문제로 보입니다. 해외서비스이니 속도도 느립니다. Dropbox 보다도 느리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정말 간단한 프로그램 백업용으로 사용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아래 리뷰 작성시에 언급하겠지만 최고 200KB/s의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사용하기에는 많이 느리죠. 기능면에서는 Dropbox와 비슷하지만 속도가 너무 느리니...

 MegaCloud 윈도우용을 설치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MegaCloud Backup이라는 프로그램이 함께 설치가 됩니다. 사용하셔도 되고,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SkyDrive에 있는 윈도우 문서 파일 백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미 사용하신다면 사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렇게 2개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별도의 용량으로 구분됩니다. 총 16GB의 용량인데 이중 8GB는 Cloud 전용 8GB는 Backup 전용입니다. 자세한 용량정보는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사실상 MegaCloud가 너무 느려서 사용할까 말까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일단은 기능적인 면에서는 Daum Cloud 보다 훨씬 좋고, Dropbox보다는 상대적으로 떨어지지만 괜찮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여 사용해보려고 합니다. 속도가 중점이라면 당연히 국내 Cloud 서비스를 사용하는게 좋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아직 영어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옵션에서도 별도로 변경이 가능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이번 MegaCloud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리뷰 작성하겠습니다.

1. MegaCloud 설치 및 홈페이지 사용

2. MegaCloud Backup 사용

    http://www.thdev.net/280

3. MegaCloud 안드로이드 iOS에서 사용

    http://www.thdev.net/281


다른 클라우드 비교자료

  http://www.thdev.net/274


MegaCloud 홈페이지

  http://megacloud.com


MegaCloud 용량은?

 MegaCloud 용량은 기본 Cloud에 8GB + Backup에 8GB를 제공합니다.

 OS Backup은 현재 윈도우에서 가능합니다.

 추가 용량은 친구 초대시 1명당 500MB의 용량과 처음 가입하고, 이벤트를 참여하면 1.5GB의 추가용량을 제공합니다. 처음 가입하시고, 최고 9.5GB의 용량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각 1대의 iPhone, iPad, Android에 대해서 각 1GB의 용량을 제공합니다.

 전체 용량은 8GB + 기본 이벤트 1.5GB + 초대시 1명당 500MB(초대해서 가입하는 사람의 수 만큼) + iPhone, iPad, Android 다 했을 경우 3GB 의용량을 지급해줍니다.

 일반적인 경우 8GB + 이벤트 1.5GB + 1대의 기기에만 인증 = 10.5GB가 기본 용량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업그레이드가능 용량 및 가격

업그레이드가능용량입니다. 용량별로 사용가능한 컨텐츠의 용량도 함께 보여줍니다.

 다른 서비스의 용량정보와 비교해본다면 Dropbox 보다는 저 용량을 판매하지만 150GB의 가격이 19.99$ 이고, Dropbox는 200GB에 같은 가격으로 판매하고있습니다.

 Google Drive와 비교하면 MegaCloud는 30GB를 4.99$에 판매하고 100GB를 같은 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살펴본걸로 비교하면 가격우위가 MegaCloud > Dropbox > Google Drive 순위겠네요.

 거기에 추가 용량은 모두 저장소 & 백업에 동시에 사용이 됩니다.


MegaCloud 회원 탈퇴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에 개인정보를 남겨둘 필요는 없을 것 같네요. 회원 탈퇴 방법은 생각보다 간편하지만 생각보다 귀찮은 기능을 이용해야 합니다. megacloud의 별도의 질문을 통해 회원탈퇴를 진행해야 합니다. 회원 탈퇴버튼이 따로 없기 때문이죠.

 아래 주소를 접속하여 간단하게 회원 탈퇴를 요청하는 이메일을 보내시면 됩니다. 약 3~5일이 지나면 정말로 탈퇴할 것인지에 대한 이메일이 도착하더군요. 정말 탈퇴할 것이라면 메일을 회신하고 그렇지 않다면 무시해도 된다는 내용입니다. 다시한번 탈퇴를 요청하시면 1주일 정도의 시간이 걸려 최종 회원 탈퇴가 이루어집니다.

  http://megacloud.com/contactus


OS에 설치

지원하는 OS는 윈도우 XP 이상, 리눅스 32bit, Max OS X 에서 동작합니다.

다운로드 홈페이지

  http://megacloud.com/download


OS 별 설치는 간단합니다. 윈도우용은 추가 설치 프로그램도 함께 설치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프로그램이 바로 MegaCloud Backup 입니다.


현재 MegaCloud 윈도우 버전은 아직 1. 대 버전은 아니네요. 계속 업데이트를 기대해보려고 합니다.


 이제 추가로 설치하는 MegaCloud Backup 입니다.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불필요하시면 설치하지 않아도 되고, 사용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설치는 되지만 따로 삭제가 되지는 않는 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ubuntu 설치

 리눅스 쪽 버전은 현재 모두 32bit를 지원합니다. 어떤 리눅스 버전을 지원하는지는 모르지만..현재로썬 32bit 버전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포럼에 댓글로는 현재 64bit 버전을 개발하고 있으며, 안정화 확인이 되지 않아 배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64bit 버전에 32bit 버전을 설치하고 사용을 해봤는데.. 아직은 문제가 많더군요. 심심하면 꺼지고, 그래서 일단은 Linux 버전은 삭제를 하고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추가로 고급 설정에 들어있는 내용입니다. 폴더 경로를 이동할 순 있지만.. 동기화할 폴더를 정할수는 없더군요. 아직 추가가 안된 기능으로 보입니다.


Max OS X 설치

 Max에서의 설치는 간단합니다. 복사만 해주시면 되고, 설정 방법은 모두 동일하기에 설명에서 제외합니다.


윈도우버전에는 로그인, 회원가입, 빠른 시작 을 제공합니다. 빠른 시작의 경우 다른 OS에는 없습니다.


회원가입에 필요한 정보는 이름, 이메일, 비밀번호를 필요로 합니다.


빠른 시작은 설명과 함께 제공을 합니다. 빠르게 시작하실 경우 한번 실행해보세요.


용량정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본값은 8+8GB이니 Choose Later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MegaCloud 살펴보기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총 5개의 페이지를 제공하고 있으며, MegaCloud가 뭔지,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트레이에서 사용


홈페이지에 대한 내용인데.. 왠지 아래 홈페이지가 더 이뻐보이는군요.


 처음 실행하시면 아래와 같이 MegaCloud 용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모두 간단한 방법입니다. 아래내용만 사용하시면 간단하게 1.5GB의 용량을 얻을 수 있습니다. Dropbox에서는 총 1GB의 용량을 늘릴 수 있었죠....


설치가 된 이후의 MegaCloud입니다. 저는 위의 간단한 이벤트를 모두 거친 상태입니다. 총 9.5GB의 용량을 확보했습니다.

현재 megaCloud에 올려져있는 파일이 6개, 1개의 폴더가 있다고 표시됩니다.

MegaCloud를 처음 사용하시면 기본적으로 사진 폴더와 사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MegaCloud 설정 - os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계정 정보

 기본적으로 용량 정보와 Unlink를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설정

 노티피케이션 버튼을 보이게 할 것인지, 컴퓨터 시작시에 자동 시작할것인지, 위에 Notification에 마우스를 올렸을때 이쁜창을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마지막 기능은 윈도우에만 적용이 됩니다.


연결 설정

 Proxy 를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업/다운로드 속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자동입니다. 한국에서는 의미는 없습니다.


고급설정

 맥, 윈도우는 동일하고 리눅스에서는 Selective Sync 가 없다는 점만 다릅니다.


프로그램 업/다운로드

 풍선창을 이용한 확인 화면입니다. 먼저 Indexing을 합니다. 가끔 Indexing을 하다가 프로그램이 동작하지 않는 경우도 있더군요. 그냥 프로그램 재시작이 답입니다. 저는 발생한 이유가 한꺼번에 너무 많은 파일을 올렸다가.. 중간에 지우고 ..하는 등의 너무 많은 작업을 했더니 그렇게 되더군요.

 그리고 나선 기존 파일의 백업용이 아니라 간단한 프로그램 백업용으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업 다운로드 속도는 200 KB/s 정도 나온다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아래는 다운로드 할때 찍은 화면이라서 최저 속도가 나올때입니다.



MegaCloud 홈페이지 사용

 MegaCloud 홈페이지 사용입니다. 기본적으로 업로드 다운로드는 모두 Dropbox와 동일합니다. HTML 5로 업로드가 가능하기에 별도의 플러그인 설치는 필요 없습니다. 그냥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메뉴는 Activities, Files, Friends, Backup, Upgrade, Extra, Mobile의 메뉴가 있습니다.

 Extra는 추가 용량을 확보하기 위한 이벤트 페이지이고, Upgrade는 용량 업그레이드, 모바일 페이지는 모바일용 앱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주 사용할 메뉴는 Activities, Files, Friends 메뉴입니다. Backup은 다음 리뷰에서 살펴보겠습니다.

  브라우저는 트리구조를 볼수 있고, new 버튼과 Show 버튼이 있습니다. Show 버튼은 삭제한 파일을 확인 할 수 있고, 복원기능이 제공됩니다. 복원버튼을 누르면 별다른 메시지 없이 바로 복원이 됩니다.

 파일, 폴더에 마우스를 올리면 공유가 가능합니다. 태그와 친구에게 바로 공유, 이메일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로 빠른 공유, Short URL을 모두 제공합니다. 단점은 Share를 누르게 되면 사용자의 동의와 상관없이 바로 짧은 URL이 생성됩니다.


페이스북등 SNS에 공유한 경우입니다. 위쪽에 간단한 팝업이 보이게 됩니다.


 공유를 하게 되면 링크 아이콘이 아래와 같이 보이게 됩니다. 해당 공유설정을 지우고, 기타 설정을 하고 싶다면 해단 파일을 선택하고 오른쪽에 아래와 같이 보이게됩니다.

 오른족에서 공유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공유를 하게 되면 Public로 변경되게 됩니다. 친구에게만 공유도 가능합니다. 친구가 있을 경우에 가능합니다. 공유하기 싫으시면 마지막의 Personal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름을 변경하거나, 복사하거나, 다운받거나, 삭제하거나 이메일을 보내거나 등의 설정도 모두 여기에서 가능합니다.


파일 이벤트 입니다. 파일 이벤트는 Activities -> File Events에서 할 수 있습니다.


 버전관리 및 복구는 Files에서 하셔도 되고, 파일 이벤트에서 하셔도 됩니다. 아래와 같이 파일에 따라 버전관리, 복구 메뉴가 존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복구는 클릭하시면 바로 복구가 이루어집니다.


마무리

 사용하면서 좋은점가 나쁜점을 작성은 해봤습니다. 일방적으로 나쁘다는 아니라서 리뷰에 작성하기로 했습니다. 혹시나 MegaCloud를 사용하시는 분이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속도가 너무 느려서 사용하시지 않으시는 분들이 더 많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저도 얼마나 더 사용할지는 모르겠네요. 리눅스에서만 잘되어도 계속 사용하겠는데.... 일단 더 많은 안정화가 필요로 해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