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

 제가 최근에 주로 사용하던 택배조회 앱이 있었습니다. 기본에 충실해서 정말 좋았던 택배 조회앱과 광고 앱인가 택배 조회 앱인가 아이러니했던 스마트 택배입니다. 오늘 검색해보니 2개 앱 모두 마켓에서 블락되어버렸네요. 2개 앱 모두 살펴보려고 합니다.


 마켓에는 "택배 조회(SMS 문자 수신 불가능)" 앱만 올라와 있고, "택배 조회", "스마트 택배" 는 현재 블락되었습니다. 광고 정책 문제로 인해 블락된것 같습니다.



택배 조회 앱에 무슨 일이?

 유사해도 너무 유사한 이 앱.. 1월 업데이트 이후 "택배 조회" 앱이 변했습니다. "스마트 택배" 라는 어플이 있는데 이놈과 똑같아도 너무 똑같아 졌습니다. 원래 택배 조회 이 앱은 가장 기본적인 일만 했습니다. 배송 정보가 업데이트 되면 Push만 해주었고, 배송 조회는 각 사이트를 통해서 하도록 만들어 져있는 기본적인 가장 기본적인 앱이였습니다.


 그래서 제 폰에 설치되어 있는 2개앱(블락된 경우에는 앱이 검색이 안될 뿐, 폰에서는 삭제되지 않습니다.)을 살펴보겠습니다.


 택배 조회앱은 기존과 비슷합니다. UI가 변경되긴 했지만 그대로입니다. 현재까지는요. 오른쪽이 스마트택배 입니다. 이 앱은 제가 처음에 접했을 때부터 느꼈지만 택배 조회가 주가 아니라 상품을 팔기위한 앱 같아 보였습니다. 하단에 광고 아이콘이 보이고있습니다.


 제품을 검색했을 때입니다. 이렇게 변했습니다. 보시면 레이아웃도 똑같이 운영되고, 파싱을 해서 정보 보여주는 방식도 비슷합니다. 택배 조회 앱은 파싱을 하기는 하지만 사용자에게는 링크방식의 조회 방법을 제공해주었습니다. 택배 조회 앱은 보시면 뒤에 광고가 반투명으로 보입니다. 반면 스마트 택배는 저 파란색 버튼을 눌러야 보입니다.


 해당 광고는 모자이크 처리하였습니다.

 모자이크 처리된 아래 화면은 - 완전히 동일합니다. 메뉴부터 이름, 하트까지.. 몽땅 똑같습니다. 마치 스마트택배 어플이 택배조회 어플을 구입한 다음 똑같은 앱으로 탈바꿈 한것 같습니다.



마무리

 이 광고 플렛폼이 사실 앱을 기본으로 사용하는데 있어서 분명 문제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 컨텐츠를 보기위해서 광고를 무조건적으로 봐야하거나, 내용이 중요한 앱인데 광고가 우선시 되는... 그래서인지 현재는 블락된 상태입니다.

 

 12월까지만해도 택배조회를 정말 잘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기본에 충실하며, 문자 파싱도 자동으로 하고, 알림도 자동으로 해주었으니깐요. 그리고 조회하더라도, 해당 택배사 웹페이지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했었습니다.


 지난 불법 광고 플렛폼 때문인지는 모르지만 확인되면 바로바로 블락처리하는것 같습니다. 컨텐츠 사용에 지장을 줄 정도의 광고가 포함되는 경우라면 사실 문제가 되는건 당연합니다.


 결론은.. 택배 조회 앱은 기존 그대로 돌아가고. 저 스마트 택배는 광고를 안보이도록 변경하였으면 합니다. 이상입니다.

개인 광고 영역


댓글
댓글쓰기 폼
Total
5,228,852
Today
826
Yesterday
1,260
«   2018/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