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노트북 쿨러를 하나 구입하였습니다. 잘만 ZM-NS2000으로 최대 17인치 노트북까지 올라가는 제품입니다. 200mm의 쿨링팬 1개와 USB 3개, 4단계 높이 조절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간단한 제품 소개 및 안드로이드 소음 측정 어플로 소음을 간단히 체크해보았습니다.

 ZM-NS2000은 현재 10000개 판매 기념으로 잘만에서 제작한 유선 마우스를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선 마우스를 사용중이라서 유선을 사용할 일은 없어보입니다.^^;


ZM-NS2000

 잘만은 쿨링 시스템에서 유명한 회사입니다. 노트북용 쿨러도 판매되고 있는데 제가 구입한 제품은 ZM-NS2000 입니다. 사진과 같이 크지도 작지도 않은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17인치 노트북을 사용은 가능은 한데 17인치를 올려두면 아래가 꽉차게 될것 같습니다. 제가 사용중인 14인치 MSI 제품 역시 USB 연결 부분과 팬 컨트롤 부분만 보이고 나머지는 대부분 다 가려져서 보이고 있습니다.


 전면에서 보듯이 커다란 200mm 팬이 1개가 보이고, 4개의 미끄럼방지 패드와 2개의 미끄럼방지 받침대가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에는 USB 연결 부분과 팬 속도 컨트롤러가 있습니다.


 뒷면에는 케이블 정리가 가능하도록 2개의 고정핀이 제공됩니다. 저는 아직 케이블 정리를 해두지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단계 조절을 하기 위한 고정대가 있습니다. 단계는 4단계로 고정됩니다.


 오른쪽 측면을 보면 파워 연결 부분 1개와 USB 3개가 있습니다. PC와 연결하는 부분은 아래 사진 오른쪽 부분의 보이지 않는 지점에 있습니다. 마이크로 USB가 제공되고 있으니 연결하면 팬과 USB 연결이 가능하더군요.


아래가 가장 높은 4단(경사가 가장 높은)이며 앞으로 한칸씩 이동하면 높이가 낮아지게 됩니다. 저는 맨 끝 기본 단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ZM-NS2000 스펙

 전체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크기에 비해서 무게가 가벼운것 같습니다. 소음은 20dBA 정도라고 하는데 아래 하단에 제가 측정한 자료를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아쉽게도 USB 2.0만 제공되고 3.0은 제공되지 않네요.


노트북을 올려둔 사진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13.3인치 노트북으로 양쪽 공간이 남아 있습니다.


 높이가 높아지면 쿨러 하단의 미끄럼방지 받침대를 세우면 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노트북은 두께가 꾀나 있는 제품이라서 보시는것 같이 받침대와 동일 선상에 나열되게 됩니다. 새로구입한 MSI는 높이가 너무 높아서 비스듬하게 고정시켜서 사용중입니다.

 이걸 고정이라고 할 수 있을지는....


소음 체크

 안드로이드 어플인 소음 측정 어플을 사용하여 측정해본 결과입니다. 마이크를 통해서 하다보니 정확하지는 않겠지만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왼쪽의 65 dB 정도가 표시되는것은 노트북을 올리기 전입니다. 귀에 소음이 그냥 들릴 정도의 수치입니다. 팬이 200mm 정도이지만 소음이 있더군요. 오른쪽은 노트북만 올려둔 상태입니다. 노트북을 동작하지 않은 상태의 소음 상태로 42 dB 정도가 표시되고 있습니다.

 이 소음 측정이 정확하지 않다는 점은 참고하세요.


마무리

 이벤트로 함께 제공받은 유선 마우스 입니다. 아직 뜯어보지는 않았고, 별로 뜯어볼 일은 없을것 같습니다. 기본 유선 마우스이고, 가장 기본적인 버튼을 가지고 있는 제품입니다.


 ZM-M2000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높낮이가 4단계이고, 노트북을 올려두면 쿨러가 조용하다는 점, 그리고 USB 허브가 3개 추가로 제공된다는 점 등을 보면 괜찮은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딱 17인치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다른 제품을 보셔도 괜찮을것 같은 크기입니다. 17인치를 올려두면 이 쿨러 자체를 꽉 차게 사용할 수 있지만 추가로 제공되는 USB의 사용은 자주 연결을 제거하는 USB라면 불편하게 느껴집니다. 저는 거의 고정으로 사용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만 사용중에 있습니다. 가격대비에 비해서 적당한 성능의 쿨러를 제공하고, 조용하다고 느껴져서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ZM-M2000에 대한 간단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