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olleh의 광대역 LTE 광고를 한참 진행중입니다. 서울은 지난 30일을 기준으로 모두 광대역 LTE를 설치했다고 하죠. 제가 그간 속도체크한 데이터를 가지고 정말 광대역인지를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이것 역시 제 폰의 주관적인 속도이고, 해당 지역의 상태에 따라서 다르기에 의미는 없습니다. 정말 엄청빠르다고 자랑할 수 있을지.. 그리고 주파수를 추가로 구매한 3개 통신사의 광대역 만드는 차이점을 간단하게만 작성하겠습니다. 이런 내용은 전문지식이 없는 제가 쓰기에는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됩니다.
참고 : 이 글은 제가 사는 지역의 속도를 간단하게나마 체크한 것입니다. 실제로 하루 동안 시간을 두고 체크한게 아닌. 몇일에 한번씩만 체크한 속도입니다. 정확한 데이터를 가지고 측정하지 않았습니다.
사용한 어플은 SpeedTest이고, LTE-A가 가능한 기기인 G2에서 측정하였습니다. kt는 아직 LTE-A 서비스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베타뉴스에서 진행 중인 광대역 LTE 대전을 참고하시면 지역별로 속도측정을 하고 있습니다.
베타뉴스 : 광대역 LTE 대전, 광대역 LTE와 LTE-A로 대결한 결과는?
광대역 LTE-A??
olleh에서 광대역 LTE-A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실제로 LTE-A도 서비스하지 않는 olleh.. 이 이름가지고 욕먹었던적이 있었죠. 바로 아이폰 5s 발표날 표현명 사장이 트위터에 "아이폰 5s/5c를 가장 빠른 광대역 LTE-A로 사용해보라는" 식의 문구를 남기고 욕을 먹었었죠. 아직 LTE-A는 서비스 하지도 않고 있습니다.
뉴스핌 : 표현명 KT 사장, 과욕이 불러온 LTE-A 논란
저는 이글에서 광대역 LTE-A가 아닌 광대역 LTE라고만 지칭하겠습니다. 절대 광대역 LTE-A가 아니라는 점.. 다시한번 말하고 싶네요. olleh에서 정한 광대역 LTE 명칭이 "광대역 LTE-A" 일 뿐입니다.
3 통신사 광대역 LTE 차이점
3 사의 주파수 경매에 대한 속내?를 알기 싶게 풀이한 기사가 있어 링크를 하겠습니다. 이것보다 더 쉽게말할 자신은 없네요^^;;
블로터닷넷 : 주파수 경매, 시원하거나 섭섭하거나
sk : 기존에 멀티캐리어 서비스를 하던 망을 사용하여 광대역 LTE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말은 이미 망이 설치된 곳에서는 빠르게 광대역 LTE로 전환이 가능하다는 점이죠. 1.8 GHz 대역의 망입니다. 멀티캐리어를 지원하는 폰들만 광대역 LTE를 사용가능합니다. 구형폰들은 적용이 안되는거죠.
olleh : 처음부터 사용하던 망을 2배로 늘렸습니다. 그렇기에 처음부터 LTE 를 사용하던 사용자 누구나 광대역 LT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U+ : 광대역 LTE를 시작하기위해서는 처음부터 망을 다시 설치해야 한다고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LTE 망과 주파수 대역이 다르기에 처음부터 다시 설치해야하고, 이 주파수를 사용하는 단말기가 없는 지금은 광대역 LTE를 설치하더라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새로운 폰이 출시되어야 광대역 LT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안좋은 상황이죠. 기존 사용자들의 폰을 모두 변경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다는...
아래 그림은 olleh에서 제공하는 데이터입니다.
olleh의 광대역 LTE 진행사항?
olleh 광대역 LTE 홈페이지 : http://lte-a.olleh.com/lte/a/main.asp#init08
- 이 부분의 글은 olleh 홈페이지에서 발췌하였습니다. olleh 홈페이지로 가시면 더 최신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재 광대역 LTE를 지원하는 통신사는 kt와 sk입니다. sk는 서로 다른 2개의 주파수를 하나로 합치는 작업을 해야 하지만 kt는 그냥 2배로 길만 넓히면 되는 장점으로 인해 9월 말에 이미 서울 대부분의 지역에서 광대역 LTE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다순히 길을 2배로 늘렸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신 sk는 제 2 중부고속도로라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서로 다른 2개의 길을 하나처럼 사용하죠. 현재 이 작업이 서울을 기준으로 시작중이라고 합니다.
쨌든 3사 모두 전국에 광대역 LTE를 사용하기위해서는 내년 7월이 되어야 합니다.
olleh에서 광대역 LTE 한판 대결이라는 걸 하고있습니다. 다음주 토요일이 끝인데 아직... 멀었네요. 승리 깃발을 꽂은곳은 3곳, 대결중인 곳은 10곳 예정인 지역도 아직 12지역이 남았네요. 승리 깃발을 꽂았지만 이것에 대한 데이터를 본적이 없어서...
제가 측정한 속도 - 송파구를 기준
제가 측정한 결과 중 눈에 뛰는 데이터는 23일 적용후 25일날 아침의 데이터였습니다. 아침에 측정한 데이터는 50 Mbps가 넘었지만 12시 이후에 측정한 데이터는 모두 50 Mbps 아래였습니다. 기록 데이터 상으론 27일 아침에 70 Mbps이고, 이후로는 70 Mbps를 넘은 데이터는 없네요.
왼쪽이 제가 측정한 데이터 중 가장 빠른 속도 순으로 보여주는 데이터입니다. 오른쪽은 가장 최근의 데이터입니다. SpeedTest 프로그램으로는 아래와 같은 측정결과가 나왔습니다. 벤치비로 하였을 오늘은 더 높은 데이터를 보여주더군요. 가장 높은 순서로 정렬한 데이터를 보시면 모두 25일에 눈에 뛰고있습니다.
일 별? 최대치 그래프
24일 부터 측정한 데이터 중 가장 높은 데이터와 가장 낮은 결과를 보여준 데이터를 모아보았습니다.
데이터는 1일 2회 이상 측정한 데이터들을 기준으로 아래와 같은 그래프를 그렸습니다. 이 데이터는 SpeedTest 어플을 기준으로 측정한 결과이며, 시간은 나열하지 않았습니다. 1일 기준으로 가장 빠른 속도와 가장 느린 속도를 기준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순히 참고하려고 넣어본 데이터입니다. 속도 측정 최고 치 결과가 시간이 지날수록 기존 LTE와 비슷한 속도로 측정됩니다. 기존 LTE는 최대 25 Mbps 정도였다면 지금은 최대 30 Mbps를 기준으로 왔다갔다합니다. 중간 중간 50 Mbps 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상적인 데이터는 아닌것 같습니다.
마무리
단순하게 참고하고, 속도가 얼마나 빨라졌는지 체크하기 위해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광대역 LTE라는 이름을 사용해야지 광대역 LTE-A 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길이 2배로 넓어지더라도, 이미 사용자가 많은데. 그걸 해결을 해야겠죠. 사용자가 늘어나면 늘어난 만큼 처리속도는 더 느려지게 됩니다. 넓은 망을 가지는것도 중요하지만 그 만큼 안정적인 속도를 제공해주는것도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참고로 20 Mbps 정도의 속도가 나온다면 Google Movie에서 HD급 영상을 재생하는데 무리 없습니다. 20 Mbps의 속도로 웹서핑을 하더라도 속도는 느리지 않습니다.
광대역 LTE니 광대역 LTE-A니 더 넓고 빠르 LTE든 광고를 할게 아니라 망 안정화에 신경써야 할것 같습니다. 소비자도 그냥 빠르다! 이게 아니라 왜 빠른지 . 이게 나에게 필요할까? 를 먼저 생각하고 구입하는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20 Mbps의 속도만 되어도 충분히 인터넷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상이 되면 더 빠르겠지만. 사람이 많아지면 당연히 느려지는것입니다. 망 안정화를 해줘야하는 통신사는.. 광고로 승부볼려는것 같습니다.
속도 측정 어플 2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벤치비, SpeedTest 2개입니다. 벤치비가 데이터 기록이 안되는 문제점이 있고, Olleh에서 속도 제한 상품을 출시하였을 때도 벤치비로 테스트하면 기존 속도 그대로 나왔던 점을 가만하여 SpeedTest를 사용하여 측정하였습니다. 기존 속도 그대로 나온다는건 벤치비 속도 체크에 대한 속도 제한을 걸지 않았다는 말이됩니다. 로그가 정상적으로 남는 SpeedTest를 기준으로 테스트하였습니다. 이것도 Ping 속도가 자동으로 되어있어서 속도 측정의 결과는 정확하지 않다는 점 남깁니다.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드사 개인정보 유출 확인! 농협 IE만을 강요토록 변경, 국민카드 조금 변경, 롯데 그대로 (2) | 2014.01.19 |
---|---|
2013년 GDG DevFest 세미나, HackFair (0) | 2013.11.10 |
Google Korea Nexus 7 Blogger Day! 참여후기 (6) | 2013.10.09 |
KT 텔레마케팅 사건 이후 1년만에 포상금 계획? 정말 근절할 수 있나? (0) | 2013.06.04 |
Google Keynote 엔진의 향상! 크롬이 얼마나 빨라졌을까? WebP, VP9 발표 (0) | 2013.05.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