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

 이번 글은 지난 글의 2편인 안드로이드 앱에서 사용하기입니다. 앱에서 사용하는방법은 서버만 설정되어 있고, IP주소와 포트번호만 안다면 언제든지 접근이 가능합니다.(서버 설정 및 외부 포트까지 설정이 완료된 경우에 한함) 설정/서버가 켜져있다면 언제든지 접근해서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이번 글에서는 그 설정 부분과 재생에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어떤 코덱을 지원하는지에 대한 글도 작성하겠습니다.


Qloud Media 리뷰 목록

 1. Qloud Media 서버 설치 및 설정

    http://www.thdev.net/447

 2. Qloud Media 안드로이드 앱 사용


Qloud Media 다운로드

 Qloud Media을 다운 받을 수있는 제품군으로 Android, iOS, Window Phone로 나뉘어 져 있습니다. 3개 OS를 지원하지만 컴퓨터 vs 컴퓨터를 보기위한 프로그램은 아직 없습니다.

Android 무료버전 : http://bit.thdev.net/16nC7UU

Android 유료버전(약 3,431원) : http://bit.thdev.net/1aBonJE

iOS 다운로드(2.99$) : http://bit.thdev.net/11S8fvm

Window Phone 다운로드(3,600원) : http://bit.thdev.net/11TlJrN


Qloud Media 무료 vs 유료 차이

무료 버전과 유료버전으로 나뉘어져있는 안드로이드는 2가지 버전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기본 지원에는 차이가 없지만 아래와 같은 버전별 차이가 있습니다.

 - 이름 검색 가능

 - Google TV 지원

 - Image 저장(안드로이드 기기에)

 - 테마 지원

 - 동영상 재생 중 제스쳐 지원

 위와 같은 차이가 있지만 이런부분이 필요 없으신 분들은 무료버전으로도 충분한것 같습니다.


Qloud Media 지원 코덱

 지원코덱은 아래와 같습니다. 오디오와 음악은 구분은 되어있지만 2개 모두 지원이 가능합니다.

 - 비디오 : AVI, MP4, RM/RMVB, MKV, WMV, MPEG, MPEG2TS

 - 오디오 : SRT, ASS/SSA, SAMI (typeface, scale and encoding is user configurable)

 - 음악 : MP3, MP4, WAV, AAC

 - 사진 : JPEG, PNG, GIF, BMP


Qloud Media

 Qloud Media의 최신버전은 3.6.7 버전으로 윈도우 7용 서버 버전과 동일합니다. 서버추가와 도음말, 정보, 환경 설정을 할 수있는 4가지 메뉴가 있습니다. 이 창에는 보이지 않지만 라이센스를 확인하는 별도의 창이 미리 실행되기도 합니다.(매번) 환경 설정 부분을 먼저 알아보고, 동영상 서버 추가, 재생 부분을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설정

 설정은 크게 4가지로 분리되어있으며, 인터페이스(UI)관련, 언어, 대역폭, 코덱 설정(재생 시)이 있습니다.

 테마 설정이 가능하지만 이 부분은 유료 버전에서 가능합니다. 화면에 대한 설정으로 직접 하시면 됩니다. 만약 이어지는 파일이 있다면 이어서 재생해주는 옵션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음성과 자막 설정이 있지만 자막의 경우 서버에서 설정을 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다만 다중 음성, 다중 자막이 있는 파일이라면 어느것을 기본으로 사용할것인지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첫번째 음성, 자막을 선택하는 것인데 추후에 한글 자막 또는 영어 자막 2개가 있을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영어가 우선으로 표시 될 수 있으므로 한국어로 변경해주시는것도 좋습니다.


대역폭

 대역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3가지 타입이 있는데 Mobile 데이터를 사용하는 경우, 외부 Wi-Fi를 사용하는 경우, 내부 Wi-Fi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부 Wi-Fi를 제외하고는 모두 집 밖일 수 있습니다. 기본 값은 512 Kbps인데 실제로 동영상을 보기에는 너무 화질이 안좋습니다. 1024 Kbps(1 Mbps)이상의 값이 좋겠지만 3G의 경우는 인터넷이 느릴 수 있기에 추후에 자동으로 설정하는 옵션을 통해서 재생하시는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설정되어 있는 값들은 앞으로 이값을 기본값으로 사용하겠다는 의미이며, 재생하기 직전에 이 값은 언제든지 변경이 가능합니다.


미디어 코덱 설정

 코덱 설정 옵션이 있습니다. 비활성화 되어있는 부분도 많지만 기본값은 모두 Off입니다. 꼭 켜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서버(내컴퓨터)에서 인코딩 된 동영상을 폰에서 받아서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에 대한 설정입니다. 다시 말해 재생 설정에 해당됩니다. 별다른 옵션을 수정할 필요는 없지만 조금더 선명한 화질을 원하신다면 해당 옵션 몇개 켜시는것도 나빠보이지는 않습니다. 사실상 화질은 위에서 설명한 대역폭 설정을 통해서 선명하거나 보기 그럭저럭한 영상을 뽑아낼 수 있긴합니다.


서버 추가

 서버의 리스트를 보여주고, 서버를 추가하는 메뉴가 2개있습니다. PIN 번호와 서버 주소를 직접 입력하는 방식 2가지입니다. 앞서 소개했던 서버프로그램을 통해서 PIN번호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Qloud에서 제공하는 서버에 저장되어있는 PIN번호와 IP를 매치시키는 방식으로 서버 IP주소와 포트번호를 몰라도 접속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반대로 IP주소와 포트번호를 모두 알고 있다면 2번째 메뉴를 통해서 추가하는게 좋습니다. 1번째 방법은 내부 Wi-Fi든 외부 Wi-Fi든 방화벽 또는 공유기를 거치게 됩니다. 그렇기에 공유기 또는 방화벽에서 포트를 설정하지 않으면 접근이 불가능합니다.


PIN 번호는 서버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PIN 번호, 내부/외부 IP 주소와 포트번호 확인


IP주소와 포트번호를 직접 입력하시면 되는데, 서버 프로그램의 IP, Port 번호를 그대로 적으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뜨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서버가 동작하지 않거나, 서버가 동작은 하고있지만 방화벽 또는 공유기로의 접근이 불가능한 경우에 뜨는 메시지입니다. 앞서 소개했던 글을 참고하여 공유기의 포트포워딩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추가되면 아래와 같이 목록을 확인할 수 있고, 비밀번호 초기화(App에서 접속시), 서버 수정(IP, Port 번호), 서버 삭제를 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후에는 이 리스트를 통해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 서버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로그인 ID/PW가 필요합니다. 사용자를 설정하지 않으셨다면 이 창은 뜨지 않습니다. 저는 서버에 접근가능한 사용자를 추가하였기에 아래와 같은 창이 표시되는 겁니다. 체크를 통해 자동접속을 할것인지 매번 물어볼것인지 설정가능합니다.


앞서 소개했던 서버 설정에 추가한 폴더입니다. 현재는 Videos라는 폴더로 1개의 아이템이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에는 안드로이드 액션바위에 아이콘이 존재하는데 새로고침, 최근에 본 동영상 확인, 설정 기타메뉴가 있습니다. 참고로 Qloud Media는 서버에서 현재 이파일의 재생시간을 기억하고 있기에 어떤 폰이든 동기화가 됩니다. 이말은 항상 이어보기가 가능하다는 말이 되겠습니다.


재생가능한 목록이 표시되며, 화면의 사이즈와 재생 시간, 용량정보가 표시됩니다.


 선택하면 오른쪽에 재생에 대한 정보와 재생버튼이 표시됩니다. 대역폭을 설정에서도 수정가능하지만 이 파일 재생에 대한 대역폭은 각각 따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1536 Kbps가 설정되어 있으므로 이 파일을 재생하는대에 이 대역폭으로 재생이 되게 됩니다. 고화질까지는 아니지만 무난하게 시청가능한 대역폭입니다. 그리고 빠른 디코딩을 선택할 경우에는 대역폭에 대한 설정없이 재생이 진행됩니다.(저도 이부분은 무슨 의미인지는 확인해보지 못했습니다.)


 자막이 있는 경우라면 아래와 같이 자막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자막은 앞서 소개했던 서버프로그램에서 폰트 설정을 한 그대로 보여지게 됩니다.


 대역폭으로 설정가능한 값 들 중 (!)가 붙어있는 경우는 재생은 가능하지만 느릴 수있다는 표시로 권장하지 않는 대역폭들입니다. 최대 5,120 Kbps 정도가 적당하고, 이 대역폭으로 인코딩 된 파일을 전송하는데도 느리지만 폰에서 디코딩하는대에도 느리기에 좋지는 않습니다.


마무리

 실제 재생되는 화면입니다. 아래는 기본 값의 대역폭으로 내부 Wi-Fi를 통해 재생하는 화면입니다. 깨끗한 화질로 PC에서 직접보는것과 동일한 화질을 제공합니다. 외부에서는 이렇게 깨끗한 화질로 볼려면 LTE가 필요합니다. 실제 LTE를 통해서 재생했을 때도 고화질을 제공 받을 수 있었습니다. 외부에서 사용할려면 다시한번 언급하지만 공유기 및 방화벽의 설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가정집에는 공유기가 있을 뿐 방화벽은 있지않기에 공유기 설정을 필수로 하셔야 합니다.


Qloud Media 리뷰 목록

 1. Qloud Media 서버 설치 및 설정

    http://www.thdev.net/447

 2. Qloud Media 안드로이드 앱 사용



개인 광고 영역


댓글
댓글쓰기 폼
Total
5,227,468
Today
702
Yesterday
1,311
«   2018/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