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Google I/O에서는 기존 이클립스(ADT)가 아닌 IntelliJ를 이용한 Android Studio 0.1 이 런칭되었습니다. 이미 작년부터 IntelliJ를 이용하여 안드로이드 개발을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저도 작년에 이 IntelliJ에 대해서 세미나를 들었지만 실제로 올해까지 사용해본적은 없었습니다. 그러던 중 Google에서 Android Studio 0.1 버전을 정식 런칭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 역시 AOSP(Android Open Source Project)에 포함되었다고 합니다.


목록

 Google I/O 발표 장면을 먼저 살펴보고 다음 글에서 윈도우에서 설치하고, 간단한 프로젝트 생성까지하는 글을 남겨보겠습니다.

 1. Android Studio 0.1 런칭 (IntelliJ IDEA)

 2. Android Studio 0.1 윈도우에 설치 및 살펴보기

     http://thdev.net/426


Google I/O 발표 장면

 휴고 바라의 Android Studio 발표장면입니다. 기존의 IntelliJ를 수정하여 안드로이드 Studio를 런칭하였습니다. 버전은 0.1 이며 AOSP에 등록되어 있어 누구나 AOSP 프로젝트에 참가하실 수 있습니다.


 IntelliJ를 많이 사용하시던 분들은 많이 보셨을 화면일태지먼 저는 생소한 화면 입니다. 일단 이클립스보다 가볍게 동작하고, UI를 적용하기 편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잦은 다운이 없다고 하던 IntelliJ가 없다고 하더군요. 처음 접근하기에는 적응기간이 필요하겠지만 이후에는 이클립스를 다시 사용하고 싶지 않을 정도로 편리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번 Android Studio에는 GCM이 추가되어 쉽게 적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래와 같은 코드를 직접 value/string.xml로 찾아가지 않고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바로 확인이 가능하며 마우스를 올리면 기존 코드가 보입니다.


스위처라는 메뉴가 있어서 원하는 xml로 빠르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클립스에도 있는것 같은데 사용해본적은 없는것 같네요^^;;;;;


 Android Studio의 또 다른 기능인 동시에 다양한 디바이스를 미리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6개의 넥서스 시리즈가 보입니다. 넥서스 원과 넥서스 S도 미리보기 가능합니다. 왼쪽에 보이는 xml을 바로 수정하면 모든 화면이 동시에 적용되어 실시간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번엔 설정 페이지입니다. UI만 볼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아래와 같이 국가 코드를 동시에 보는것도 가능합니다. 각 나라별로 국가 코드를 동시에 볼 수 있고, 이는 당연히 xml의 value가 국가별로 있어야 하겠죠^^;


 특정 문자의 textSize를 늘리면 동시에 변경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국가 코드별로 이기 때문에 국가 코드가 모두 한줄로 나오지는 않는 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마무리

 다음글에서는 Android Studio를 직접 설치해보고 윈도우에서 설치할 때는 추가 적용해야 하는 부분을 함께 보겠습니다. 윈도우에서는 바로 실행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기에 공유해보려고 작성하는 글입니다.^^; 저도 IntelliJ에 대해서 처음 사용해보는데 적응을 빨리했으면 합니다. 참고로 윈도우용은 위의 UI와는 조금 다릅니다^^;; 좀 더 구려보이는....


목록

 Google I/O 발표 장면을 먼저 살펴보고 다음 글에서 윈도우에서 설치하고, 간단한 프로젝트 생성까지하는 글을 남겨보겠습니다.

 1. Android Studio 0.1 런칭 (IntelliJ IDEA)

 2. Android Studio 0.1 윈도우에 설치 및 살펴보기

     http://thdev.net/4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