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드로이드 4.1 버전부터 사용가능한 Dump View Hierarchy for UI Automator를 통해 UI 구성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알 수 있게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개발자 설정에도 비슷한 옵션이 있지만 이 옵션은 UI가 이렇게 구성되어 있다는것만 알 수 있지 실제로 이 부분에는 어떤게 사용되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Eclipse의 ADT를 통해 알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안드로이드 설정을 통해 테두리를 알 수 있는 방법을 간단히 적어보겠습니다.


Eclipse에서 UI 보기

 이클립스의 DDMS를 통해서 간단히 알 수 있습니다. 최신버전인 젤리빈에서만 이 동작을 하고, 이전 버전에선 동작하지는 않습니다. 기존 카메라 View 오른쪽에 존재하며 안드로이드 폰모양의 아이콘입니다. 마우스를 올리면 Dump View Hierarchy for UI Automator라는 이름을 확인할 수 있으며, 현재 안드로이드 폰에서 보여지는 화면의 UI를 불러오게 됩니다.


 아래와 같이 UI에 대한 내용이 보이게 됩니다. 어떤 레이아웃으로 구성되어 있는지에 대하여 간단히 알 수 있습니다. 완벽하게 알수는 없지만 마우스를 왼쪽의 레이아웃 위에 올리게 되면 빨간색 테두리가 생기고, 이 부분의 적용된 UI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옵션을 통한 레이아웃 범위 보기 옵션

 안드로이드 개발자 옵션에 들어가면 레이아웃 범위 보기 옵션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범위는 위의 화면의 파란색 부분처럼 사용된 범위에 대한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화면의 범위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해두고 이클립스에서 본다면 좀더 편리하게 UI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옵션은 범위에 대한 정보만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보여지기에 메인화면 역시 아래와 같이 보여지게 됩니다.


마무리

 안드로이드 개발자 옵션에는 정말 다양한 옵션들이 버전이 올라갈때마다 추가되고 있습니다. 개발자 옵션이라서 개인들이 사용할 일은 별로 없지만 개발자들에겐 필수는 아니더라도 적용하여 좀더 많은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