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

 안드로이드를 사용하시는 많은 분들은 이미 ASTRO File Manager를 사용하고 있으실 겁니다. 저도 사용하고 있구요. 최근에 업데이트가 되면서 사용하기 더 편해졌습니다. 각종 Cloud 스토리지에 로그인하여 복사 붙여넣기 기능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간단하게 복사 붙여넣기하는 방법을 통해 NPKI 인증서 빠르게 복사하는 방법도 살펴보겠습니다. 예전에 NPKI 인증서 복사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작성한적이 있습니다. 해당 방법에 + ASTRO와 Dropbox를 이용한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ASTRO File Manager 다운로드 (Play Store)

  http://bit.thdev.net/S7WL7Y


ASTRO File Manager Pro (Key) 다운로드 (Play Store) 4,285원

  http://bit.thdev.net/V9BHjQ


ASTRO File Manager 시작하기

 처음 실행 하시면 깔끔한 로고가 표시됩니다. 사용에 대한 동의를 얻고 있습니다. 하단의 동의 또는 하지 않음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당연히 하지 않음을 선택한다면..사용이 불가능하죠.


 ASTRO를 통해 사용가능한 Cloud 서비스와 페이스북 사진 동기화 서비스입니다. 모두 표시 및 사용하실 꺼라면 아래와 같이 체크해주시면 되지만 그렇지 않으시다면 체크해제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ASTRO를 통해 box에 가입하시면 15GB의 용량을 제공합니다. box는 일반사용자에게 5GB의 용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해당되는 글은 아래 링크들을 참고해주세요.

box 리뷰 : http://www.thdev.net/297

dropbox 리뷰 : http://thdev.net/93

skydrive 리뷰 : http://thdev.net/294

Google Drive 리뷰 : http://www.thdev.net/166


ASTR File Manager의 메인화면

목록에는 검색바가 있고 메뉴에는 위치, 검색, 최근 사용의 탭이 있습니다.

위치는 SD카드의 위치와 위에서 설정한 클라우드 및 페이스북의 목록이 보이게 됩니다. 클릭하면 각 클라우드의 목록이 표시되며, 페이스북의 경우에는 사진 폴더들이 보이게 됩니다. 사진들을 복사하여 올 수 있습니다.

검색탭의 경우 문서, 사진, 음악, 비디오, 파일에 대하여 구분하여 볼 수 있습니다. 비디오와 사진의 경우 앨범에 저장되어 있는 동영상이 보여지게 됩니다. 설정에 따라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사진, 파일 등의 목록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드래그 기능

왼쪽과 오른쪽을 드래그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왼쪽으로 드래그하면 아래와 같이 Tools와 설정 목록이 표시됩니다. SD Card의 사용정보, Task Killer, 응용프로그램 관리와 ASTRO File Manager의 설정창이 있습니다.


SD Card 사용정보

 SD Card의 사용정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용량별, 파일별 2가지로 정렬이 가능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폰의 주 메모리는 Movie 폴더에 가장 많은 파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Task Killer

 태스크 킬러입니다. 정렬은 이름, PID, CPU 사용량, 메모리 사용량의 순서대로 정렬이 가능합니다. 킬을 원하는 목록을 터치하면 주황색으로 변경되는데 약간의 지연시간이 있습니다. 4.1.2에서 사용해봤는데 버그인 듯 합니다. 정말 사용하셔야 한다면 다른 킬러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저는 4.0 이후부터는 킬러 프로그램 자체를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사용해야할 의미가 없어졌으니깐요..


Application 관리

 응용 프로그램 관리가 가능합니다. 길게 클릭하면 상세 정보가 표시되며 삭제, 열기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해당 앱에 대한 백업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백업의 경우 로컬에 이루어지고 경로는 /sdcard/backup/apps/ 경로에 저장됩니다.

 하지만  실제 데이터까지 백업이 되는것이 아닌 앱만 백업이 이루어집니다. 루팅을 해서 다른 백업앱을 사용한다면 백업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왼쪽 메뉴

오른쪽으로 드래그하면 아래와 같은 목록이 표시됩니다. 위쪽에는 경로들이 표시되고 하단에는 검색 목록이 표시됩니다.

경로의 설정을 누를 경우에는 새로운 경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경로는 특이하게 FTP 서버, SFTP 서버, SMB 서버와 Google Drive, Dropbox, Box의 추가 계정까지 등록이 가능합니다.


 하단에는 메인 메뉴의 2번째 탭에서 봤던 목록이 보입니다. 해당 목록의 설정을 누르면 검색에 대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추가할 것인지와 목록의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검색 관리입니다. 해당 메뉴에서는 검색할 목록의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최 상단의 검색 목록을 누르면 클라우드 목록을 추가가능합니다.


 검색 경로를 추가하거나 뺄 수도 있습니다. 역시 클라우드 서비스들의 목록까지 검색이 가능합니다. 모두 체크하시면 되지만 인터넷 상황에 따라서 느릴 수 있습니다.


설정

 설정은 크게 화면 설정, 검색 설정, 경로 설정, 캐쉬 설정과 ASTRO에서 로그를 전송할 것인지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Display 설정은 내용이 많고 별도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검색 경로 설정은 SD카드가 기본적으로 선택되어 있으며, 추가로 cloud에서도 검색이 가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해당 기능에 대한 선택이 가능합니다.

 경로 옵션의 경우 기본 경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클릭하면 딱 하나의 메뉴인 Home Directory만 있습니다. 기본 경로는 sdCard의 경로로 잡혀있습니다. 시작에 화면 설정과 설정 초기화, 그리고 사용정보에 대한 로그 전송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사용자에게 선택할 수 있게 한게 독특합니다.


화면에대한 설정입니다. 입맛에 맞게 설정 변경을 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화면을 보는 방식을 3가지 지원하고 있으며 폴더 보기는 아이콘보기설정이고, 빠른 보기 화면은 그룹보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시작 화면 설정은 아래와 같이 2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가장 위에서 봤던 시작화면이 기본이며 바로 특정경로를 설정하여 볼 수도 있습니다.


파일 이동 또는 복사

 파일 이동, 복사는 Cloud폴더와 상관없이 접근이 가능하며 모두 복사 붙여넣기 가능합니다. PC에서 사용하던 것과 동일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Dropbox에서는 폴더를 통째로 다운받는게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 방법을 통해 Dropbox에서 NPKI 인증서를 복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Dropbox로 이동합니다.

 NPKI 인증서를 클릭하고 하단의 복사 또는 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SD카드로 복사할 위치를 옴겨야 합니다. 위쪽에 화살표 버튼이 클릭되지 않으니 안드로이드의 백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NPKI 인증서 복사하는 방법(FTP, USB를 통한 복사)

   http://thdev.net/306



그리고 사용하시는 sdcard로 이동해서 붙여넣으시면 자동으로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시면 이전에 소개해드렸던 FTP 서버를 통한 복사 방법보다 더 쉬우실 겁니다.

 그리고 이동 복사 중 시간이 오래걸리는 경우는 백그라운드 버튼을 누르시면 시스템에서 알아서 복사 붙여넣기가 진행됩니다. 다른 작업을 하셔도 문제가 없습니다.


마무리

 간단하게 ASTRO File Manager를 살펴봤습니다. 안드로이드 초기때부터 사용하던 제품인데 지금은 각종 Cloud와 연결되고, FTP까지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파일 메니저로 향상된것 같습니다. 윈도우 처럼 폴더를 통째로 복사하고, 붙여넣기 가능하고 거기에 공유된 폴더가 있으면 자동으로 검색도(같은 네트워크상에서) 됩니다. 오래된 프로그램인데 NPKI 인증서 복사하는 방법도 소개할겸 리뷰 작성해보았습니다. 이상입니다.^^



개인 광고 영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