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Olleh에서 기존의 유비페이 어플과 올레 마이 월렛을 새롭게 런칭하였습니다. 새로운 금융 어플인 "Moca"를 출시하였습니다. Moca는 복합결제 플랫폼이고 쿠폰, 멤버십,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을 하나의 앱에서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하나의 앱에서 동작하는지 살펴보고 이번에는 Moca 멤버십 앱을 살펴봅니다.


MOCA

 우선 MOCA는 2가지 앱이 있습니다. 기존 올레마이월렛을 새롭게 런칭한 MOCA앱과 유비페이 앱을 새롭게 런칭한 MOCA Pay 앱이 있습니다. 2가지 앱의 차이점은 MOCA는 멤버십을 기준으로 확장이 가능하며, MOCA Pay는 결제를 기준으로 확장이 됩니다. Olleh가 하렉스인포텍의 결제서비스인 "유비페이"를 통합하고, 기존의 Olleh마이월렛 브렌드를 없애고 출시한 앱 입니다. 아직 오류가 많이 존재합니다. Jelly Bean에서 동작하는데 문제가 있는 것인지는 모르지만 버그패치가 여러번 필요해보입니다.

 MOCA Pay 앱은 등록한 카드 관리, 결재 대기 내역 승인 내역 등 카드를 사용하면서 관리해야할 결제 내역들을 관리하게 됩니다. 멤버십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사용가능한 몇가지 서비스들은 14일 이후에 가능하다고 합니다.


MOCA - 올레마이월렛

 올레마이월렛을 사용하면서 정말 짜증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멤버십 카드를 찍기위해서 인터넷에서 매번 남아 있는 포인트를 확인해야 하고, 빠르게 바코드를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대용으로 스마트월렛 또는 스크린샷을 사용하여 적립/할인을 받았습니다. 이번 MOCA에서는 즐겨찾기라는 기능을 제공해서 빠른 적립/할인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스마트 월렛, MOCA 비교

공통사항으로 인터넷이 불가능하면 접속이 되지 않습니다.

 

 스마트월렛  MOCA
 앱 접속 속도

 느림(올레마이월렛보다는 빠르지만 초반 로딩이 느림)

 즐겨찾기 모드를 제공해주기에 빠르게 바코드를 확인할 수 있음(올레 월렛은 스마트월렛보다 느렸음)

 가맹점

 가장 많은 멤버십 등록 가능

 올레마이월렛과 같음

 결제시스템

 외부 앱을 통하거나 선불 카드를 통해 제공

 MOCA Pay를 통해 결제하거나 캐쉬비, 올레 주머니, BeF카드(선불카드)를 통해 결제 가능

 동기화

 전화번호를 기준으로 1기기에 1개만 가능하며 기존정보로 접속하면 모든 카드를 동기화

 전화번호를 기준으로 1기기에 1개만 가능하며 기존정보로 접속하면 모든 카드를 동기화

 결제 방법

 외부앱에서 제공하는 방법을 사용

 QR코드, NFC, 바코드 결제 가능


 간단히 위와 같이 비교해보았습니다. 실제로는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MOCA 리뷰

 MOCA는 play 마켓과 olleh 마켓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단, olleh 사용자는 olleh 마켓에서만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olleh 클럽을 별도로 제공해주기 위해서 이렇게 하는 듯 합니다.


 olleh 사용자용 다운로드 - 올레마켓

  http://bit.thdev.net/QHj43C

 sk, u+ 사용자용 다운로드 - playstore

  http://bit.thdev.net/UeJ2aq 


 첫 실행화면입니다. "올레마이월렛이 새롭게 변경되었습니다."라는 문구가 눈에 뜁니다. 깔끔한 로고도 눈에 뛰고 있습니다.


 MOCA를 처음 실행하시면 사용가이드가 보이게 됩니다. 그 부분은 제외하고 설명합니다.

 첫 실행화면이 즐겨찾기라는 메뉴로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올레마이월렛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실제 바코드를 확인하기위해서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앱을 실행하고, 바코드를 확인하기 위해서 걸리는 시간은 약 1분 내외였습니다. 인터넷이 불가능하면 아예 포기하고 결제하게 할 정도였죠. 지금은 접속시에 인터넷만 가능하다면 빠르게 바코드 확인이 가능해졌습니다.

 즐겨찾기로 등록할 수 있는 서비스는 3가지가 있습니다. 멤버십  쿠폰, 결제 시스템입니다. 아래와 같이 처음 실행하면 결제 시스템만 보이게 됩니다.

 즐겨찾기 등록은 + 버튼을 눌러 원하는 결제, 멤버십, 쿠폰을 선택하면 첫 화면에서 언제든 확인이 가능합니다.


 단, 해당 화면이 매번 뜨게 되는데 이 화면에서 카드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꼭 "뒤로"버튼을 눌르셔야 합니다. 앱이 종료되지 않고, 아래 창이 닫히게 됩니다. 전 상당히 불편하다고 생각됩니다. 왼쪽에 + 버튼과 오른쪽의 메뉴 버튼의 의미가 없어보이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거기다가 드래그를 할 수 있는것도 아니구요.


 멤버십 즐겨찾기 추가 메뉴입니다. + 버튼을 누르면 뜨는 화면이며, 등록된 카드가 있어야 보이게 됩니다.


등록된 카드가 있다면 아래와 같이 업데이트 날짜와 현재 남아있는 포인트 정보를 제공하게 됩니다.

 간단하게 선택하면 바로 바코드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존에는 이 작업을 하기위해서 항상 인터넷에 연결하고, 최신정보를 가지고와야만 바코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월렛의 의미가 없었던거죠.


멤버십 등록

 olleh 회원은 olleh market에서만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기존에 올레마이월렛에 olleh club만 있었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표시가 되고 있습니다. 그 외 카드들은 다 따로 등록해 주셔야 사용가능합니다. 왼쪽 상단의 + 버튼을 눌러서 멤버쉽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멤버십 등록은 2가지가 가능합니다. 제휴 멤버십과 직접등록, 직접등록은 카드번호를 입력하면 바코드를 생성해주게 됩니다. 제휴 멤버십은 등록되어 있는 개인정보를 기준으로 발급받게 됩니다. 포인트는 기존의 카드들과 모두 연동됩니다.


등록을 원하는 카드 오른쪽 부분에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시면 원하는 카드를 추가/신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멤버십 등록버튼이 보입니다. 그 하단에는 사용처, 사용안내 등의 내용이 보이게 됩니다.


 등록하는 방법은 간단하지만 엄청난 약관이 존재합니다. 읽어보실 분들만 읽어보시겠지만. 모두 필수사항으로 존재하게 됩니다.

 최종적으로 등록이 완료된 카드는 아래와 같이 가용포인트와 즐겨찾기 버튼이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바코드 부분이 존재합니다. 바코드 부분을 터치하시면 더 크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메뉴

 보안카드 관리, 보유카드 관리, 공지/이벤트, 이용안내, 고객센터, 설정이 보입니다. 보안카드에 대해서 잠시 말씀드리면 "올레마이월렛"에서 부터 이미 보안카드는 삭제가 되었다고 합니다. 추가 등록하셔야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꼭! 필요하신 분은 "보안카드 관리"에서 추가 하시기 바랍니다. 보안상 이유로 이전되지 않아서 삭제했다고 합니다.


보유카드 관리메뉴입니다. 편집과 삭제를 하실려면 해당 메뉴에서 하시면 됩니다.


Moca 결제

 결제 방법은 3가지를 제공합니다. QR코드, 바코드, NFC 모두 지원합니다. 단 MOCA Pay 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아래 내용을 살펴보시면 됩니다.


모카페이에 등록된 카드 외에 기타결제 시스템으로 KT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2개와 스마트폰에 따라 다르겠지만 캐시비 또는 T머니, 모바일 ISP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BeF는 올레클럽이 가능한 충전형 선불카드이고, 주머니 역시 휴대폰을 통해 가상계좌를 만드는 선불형 송금서비스입니다. 해당 메뉴에서 있는 메뉴들은 모두 외부의 앱을 통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USIM 카드는 MOCA Pay에 등록한 카드 정보를 불러와서 사용하게 됩니다. USIM카드를 사용해서 결제해도 되고, 모카페이를 통해서 결제해도 되는것 같습니다.


마무리

 간단히 Olleh에서 12월 5일날 공개한 MOCA 맴버십 앱을 살펴봤습니다. MOCA를 통해서 통합을 하고 있는 것 같은데 Olleh의 선불카드들도 모두 통합되었으면 합니다. BC카드가 있고, 주머니라는 모바일용 가상시스템이 있고, BeF라는 선불카드가 있고, 거기에 MOCA Pay가 있으니 참으로 카드서비스가 많은 듯 합니다. MOCA Pay에 등록가능한 카드는 BC카드를 기준으로 하고 있긴 합니다. 좀 더 통합되고, 실제로 결제가 가능한 곳이 많아졌으면 합니다. 주머니 앱은 만들어놓은지 1년이 되었지만 아직 결제할 수 있는 곳이 많지 않다는게 문제인 듯 MOCA로 새출발하기로 했으니 결제할 수 있는 곳이 많았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