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

  iTunes를 이용한 동기화를 Mac Air에서 사용하실 경우가 있으실 겁니다. 전 그렇게 사용을하고 있습니다. Mac Air의 용량이 작아서 직접 동기화를 할 수가 없더군요. 사용중인 iPad가 16GB이기에 앱을 동기화 하면 16GB 정도의 용량을 차지하기 대문이죠. 대안으로 외장하드를 사용한 동기화를 하고 있습니다. iCloud로 동기화 해도 되지만 아직은 iTunes를 사용할 수 밖에 없죠. 음악, 영화 등도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요.

 외장하드를 사용해서 iTunes 동기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iTunes를 실행하면 iTunes Media 폴더와 iOS 백업시 생성되는 MobileSync 폴더 2개가 존재합니다. 첫 번째 부분은 iTunes에서 간단히 경로 변경만 하면 되지만 2 번째의 경우에는 MobileSync를 강제로 변경을 해줘야 합니다. 이렇게 변경을 하는 방법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변경을 하게 되면 이후부터 iTunes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항상 외장하드가 있어야 하는 단점이 생기게 됩니다. 참고하시고 따라해보세요.


이동할 폴더 정하기

 제가 사용하는 맥은 아래와 같습니다. 별도의 외장하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macintosh HD 디스크가 주 디스크입니다. 제 맥에어는 64GB 이기에 큰 용량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백업용 디스크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외장하드에(외장하드 이름은 MacBackup) 아래와 같이 MacBackup에 폴더를 생성했습니다.

 iTunes 라는 폴더아래에 iTunes Media 폴더와 MobileSync_Backup 폴더를 미리 생성해두었습니다.


 진행해야하는 순서가 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iTunes를 실행하지 않으면 mobileSync라는 폴더가 생성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강제로 생성해도 되지만 빠르게 진행할 수 있도록 iTunes를 한번 실행하는게 좋습니다.

 iTunes Media 폴더는 이동하지 않아도 되지만 고용량의 음악, 동영상 등을 추가하게 되면 용량이 증가합니다. 변경하시는게 좋습니다.


1. Mac에서 iTunes Media 폴더 경로 변경

 iTunes를 실행하고 command + , 버튼 또는 iTunes 메뉴 -> Preferences 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기본 경로를 가지게 됩니다.

 /Users/사용자명/music/iTunes/iTunes Media 입니다.

위에서 생성해둔 폴더로 이동을 해야합니다. 변경 버튼을 클릭하여 자신이 사용하는 다른 외장하드를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은 경로로 변경되었습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고 iTunes를 완전히 종료합니다.


command + q 버튼을 누르거나 iTunes메뉴에서 Quit iTunes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2. MobileSync 폴더 이동

 일단 터미널을 실행하셔야 합니다. 터미널을 실행 한다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현재 경로를 변경하셔야 합니다. 경로를 변경하실 때 키보드의 tab을 잘 활용하시면 문자 완성이 되게 됩니다.

cd ~/Library/Application\ Support/

 그리고나면 아래와 같이 MobileSync라는 폴더가 보이실겁니다.


 이제 MobileSync 폴더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미리 생성된 Backup이라는 폴더가 보이게 됩니다. 이 폴더는 심볼릭링크를 통해 생성이 될 것이기에 폴더를 삭제해야 합니다. 삭제 명령어는

cd MobileSync

iTunes를 처음 실행하였을 경우

rmdir Backup

또는 iTunes를 통해 백업을 한적이 있을 경우(위 명령어를 했는데 삭제가 되지 않을 경우)

rm -R Backup

폴더는 삭제 완료했습니다. 이제 처음에 생성했던 MobileSync_Backup이라는 폴더에 대해서 심볼릭 링크를 생성해야 합니다.

심볼릭 링크는 간단하게 말해서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생성하는 것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ln -s /Volumes/MacBackup/iTunes/MobileSync_Backup/ ~/Library/Application\ Support/MoblieSync/Backup

총 3개의 명령어로 폴더 경로를 변경하였습니다.


 폴더가 어떻게 생성되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Backup이라는 폴더가 -> /Volumes/macBackup/iTunes/mobileSync_Backup/ 이라는 폴더를 가르키고 있습니다.


 이제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해당 외장하드가 없는 상태에서는 iTunes가 동작하지 않을 겁니다. 2번만 설정하셨다면 상관 없지만 1번을 설정했기에 그럴 겁니다. 항상 외장하드를 가지고 다녀야 한다는 단점이 존재하게 되었네요! 그래도 용량이 없는것보다는 좋을태니^^; 잘 활용하세요.



개인 광고 영역


댓글
  • 프로필사진 Solzita 포스팅 덕에 도움이 됐으나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백업이 완료 된 것을 확인했으나 아이튠즈를 들어가면 백업 기록이 없는 것처럼 [백업 복원] 버튼이 활성화가 되어있지 않습니다. (최근 백업 기록도 이 컴퓨터에 한 번도 백업한 적이 없다는 내용이 적혀있음.) 이 부분은 어떻게 진행해야 하나요? 2018.09.20 17:23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