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

 mac에서 유용한 설정 및 프로그램 몇가지 소개합니다. 이미 다 알고 있으신 것도 있고, 새로 보시는 것과 사용하지 않는 것등이 있으니 참고용으로 활용해주세요. 저는 몰랐던 몇가지 기능이 있어 작성하는 글입니다.


터미널 설정

터미널에서 페이지 업 다운 Home/End를 설정해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그냥 맥을 사용할 때에는 키보드의 fn + 상,하,좌,우 를 사용하시면 페이지 업/다운, Home/End으로 사용 가능하며, cmd + 왼쪽 오른쪽을 사용하면 문단의 처음과 끝으로 이동합니다.

 터미널 설정(command + ,)으로 들어가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아래와 같이 end, home, page up, page down 을 찾아보시면 Action이 다른 곳과 다르게 설정되어 있는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래 테이블을 참고하셔서 추가하시면 됩니다. 추가 방법은 end, home, page down, page up을 각각 선택하고 아래 수정 버튼을 클릭하거나, 더블 클릭 하시면 됩니다.

 end

 \033[4~

 화살표 오른쪽 방향
 home \033[1~

 화살표 왼쪽 방향

 page down \033[6~

 화살표 아래쪽 방향

 page up \033[5~

 화살표 위쪽 방향


아래와 같은 창이 보이시면 Action 부분을 send string to shell: 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 아래와 같이 Action을 선택하고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각 등록이 완료되면 키보드에 fn + 상하좌우 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터치패드 설정

 터치패드는 라이언 사용자라면 누구나 아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모든 설정을 활성화 해두고 사용 중입니다. 설정을 하는대로 편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다 아시는 기능일 태니 몇가지만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오른쪽 클릭(팝업 메뉴) 호출 방법(Secondary click)

  두손가락 클릭 또는 터치패드 왼쪽/오른쪽 부분 싱글 클릭을 설정 가능합니다.

 세 손가락 화면 이동(Three finger drag)

  세 손가락을 이용해서 창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두 손가락 화면 스크롤(Scroll direction: natural)

 두 손가락으로 화면을 스크롤 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에서 사용하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윈도우는 추후에 작성하겠습니다.

   리눅스 : http://thdev.net/168


다음페이지 이동(Swipe betten pages)

 두손가락을 이용해서 다음, 이전 페이지로 이동 할 수 있습니다. 설정 값은 2손가락으로 왼쪽 오른쪽, 3손가락으로 왼쪽 오른쪽, 2,3 손가락으로 왼쪽 오른쪽 이동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전환(Mission Control)

 4손가락을 아래에서 위로 드래그하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실행 중인 모든 창이 표시 됩니다.

 * cmd + tab 프로그램간 전환


앱내 전환(App Expose)

 4손가락을 위에서 아래로 드래그하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실행 중인 동일한 프로그램의 창을 전환 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로는 cmd + ` 입니다.

  * 탭간 전환은 control + tab, 앱내 전환은 cmd + `



caffeine 

 카페인을 먹인 듯한 프로그램이름과 커피잔 아이콘이 보이게 됩니다.  액정을 꺼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맥 앱스토어에 있었는데 프로그램이 없어졌군요. 그래서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필요하신 분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http://bit.thdev.net/J18u0B

 처음 실행 시키면 아래와 같이 커피 컵 모양의 아이콘만 뜨고 이 때는 기본 설정을 사용합니다.

 아래와 같이 커피가 들어가있는 듯한 아이콘이라면 액정 꺼짐을 방지하는 모드입니다.


Spotlights 빠른 검색

 맥에 기본으로 탑제되어 있는 검색기능입니다. 실행 단축키는 control + space를 누르시면 사용 가능합니다. 파일 검색, 폴더 검색, 앱 실행 등을 할 수 있습니다.


 chrome 을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chrome에 관련된 모든 문서, 파일, 이미지 등 모든 chrome 키워드가 검색됩니다.



Alfred

 Spotlight 과 동일한 프로그램이며, 아래와 같이 관련 프로그램 폴더 등을 보여주게 됩니다. 설정을 통해 이메일, 캘린더 등 도 화면에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url, 설정에 따라 사전, 계산기 등도 사용가능합니다. url은 thdev.net 이라고 입력하게 되면 자동으로 기본 프로그램을 실행 할 수 있습니다.

 실행 시에도 command + 2,3,4,5,6 등으로 빠른 실행이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결과값 출력을 설정 할 수 있고, File Search 검색도 설정 가능합니다. General 탭에서 프로그램 실행 단축키를 설정 가능합니다.


실행 되었을 때 테마와 간단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Advanced (고급메뉴)에 검색후 설정 등을 할 수 있습니다.


Growl

 라이언 다음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면 별 필요 없을 프로그램이지만 라이언 사용자에게는 유용한(?) 프로그램이라고 생각됩니다. 알림이 되는 프로그램의 화면을 설정 할 수 있고, 별도의 테마도 설정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참고로 가격은 1.99$이고 HW에 관한 설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또 구입해야 합니다. 가격은 역시 1.99$ 입니다.

  http://www.growl.info/


메모리 관리

 마켓에서 memory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수십개의 메모리 관리 프로그램과 기타 프로그램들이 보이게 됩니다. 저는 이 중 FreeMemory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Memory Scope를 잠시 사용해봤는데 제 맥북에서는 메모리 최적화를 하는 중에 갑자기 키보드가 멈추는 현상이 몇 번 발생한 이후로는 사용하지 않고, FreeMemory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간편한 프로그램으로 최적화 하는데에는 무난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메모리 최적화를 굳이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캐쉬메모리로 돌아가기에 표시상의 메모리 용량이라고 해도 사용 속도에는 전혀 영향이 없기 때문이죠.


키보드 몇가지 팁

 생각나는 것만 작성 해 뒀습니다. 추가로 더 많은 키가 존재하며, 키 체인저 같은 프로그램으로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기본 키와 몇가지 설정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파일 삭제 : command + delete

 윈도우/리눅스에서의 del 버튼 : fn + delete

 탭 전환 : control + tab

 앱내 창 전환 : command + `

 스크린 샷 전체 화면 파일 저장 : shift + command + 3

 스크린 샷 전체 화면 복사 : command + 3

 스크린 샷 부분 화면 파일 저장 : shift + command + 4

 스크린 샷 부분 화면 복사 : command + 4



개인 광고 영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