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TC EVO 4G+ 생각보다 좋습니다. 메모리 효율도 좋아졌고, 기존 2.3.6을 업그레이드 하면서 생겼던 버그들도 해결되었습니다.

그리고 불필요한 앱은 왜 자꾸 설치해서 메모리 낭비하는지는 모르겠지만... Dock 앱도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던 앱들 중 겹치게 되어 불필요하게 된 앱들이 많이 발생했습니다. 이와 관련 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재부팅 속도가 무진장 빨라졌습니다. 제폰에 설치된 앱이 약 150개이고, 기존에 재부팅하는데 걸린시간은 5분 이상 걸렸습니다. ICS 적용 후 2분 정도의 시간내에 재부팅이 되는 듯 합니다.


 폰 공장 초기화를 하실 거라면 데이터 백업을 해두셔야 합니다. MyBackup을 추천드립니다. SMS, MMS, 통화로그, 알람 그리고 기타등등 백업 및 복원이 잘 됩니다.


첫 실행 화면

 ICS를 처음 실행하면 앱 최적화 부분이 있습니다. 캡쳐하지는 못했습니다.

 첫 실행한 화면입니다. 기존 센스 3.5 버전과 동일합니다. 그리고 첫 실행시에는 하단에 아이콘이 보이지 않더군요.


ICS 에 맞게 변경된 노티바

 노티피케이션이 변경되었습니다. 드래그를 통해 노티를 날려버릴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처음 실행시에 촬영환 화면이라서 분리가 안되지만 넥서스 UI에서 처럼 새로운 메일, 문자 등의 알림이 온다고 해도 센스 UI는 분리되어 알려주게 됩니다.


빠른 설정


새로 변경된 센스 UI 메뉴입니다.

 기존에는 전화, 메뉴, 개인화 페이지만 불러올 수 있고, 둥근 UI였지만 새로 변경된 UI는 넥서스 시리즈에서 볼 수 있는 직사각형 메뉴바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넥서스 UI와 동일하게 동일한 아이콘들을 모아놓을 수 있습니다. 모아놓을 순 있지만.. 이쁘진 않네요.


메인 화면

 기존에 사용하던 메인 화면이라서 깨지는 부분이 발생했습니다.

 기존에는 중간에 Internet, 카카오톡, 메시지, 토크를 사용하기 위해서 별도의 어플을 이용하여 화면에 뿌려줬습니다. 더이상 불필요하게 된 앱이고, 가운데 원형 어플도 불필요하게 되었습니다.


폴더 추가하는 방법은 드래그를 하고 아이콘을 겹치는 식으로 처리가 됩니다.

넥서스 UI에서는 어플 삭제도 가능하지만.. 센스 UI에서는 어플 삭제는 안되고 아이콘 삭제만 가능하네요.


폴더 만들기


추가된 폴더입니다.

 배경화면에는 4개의 아이콘까지 차례대로 보이고, 그 이상의 아이콘은 클릭 했을때 보여지게 됩니다.


홈버튼을 길게 클릭

 홈 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아래와 같이 빠른 이동이 가능합니다.

 넥서스 UI에서와 같이 왼쪽 오른쪽 드래그를 통해 실행 중인 앱을 사라지게는 할 수 있지만, 실제 프로그램이 종료되는것은 아닙니다.


새롭게 추가 된 독 모드

 독 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데스크 모드시에 진입하게 되며, 하단의 아이콘만 변경이 가능하며, 위젯은 추가 삭제가 안되더군요.


이메일도 ICS용 이메일로 변경되었습니다.


Talk 

 Talk에서 다시 영상, 음성 채팅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2.3.6 으로 업데이트하면서 빠졌던 기능인데 다시 사용이 가능해졌네요. 2.3.6 버전에서 아마 kt에서 빼달라는 요청이 있었던것 같습니다.


이 화면을 안볼지 알았는데.. 결국 또 보게 되었습니다.

아직 1번 밖에 보지 않았다는 점이 다행이군요.


올레메모리 앱

 해당 어플은 왜 또 추가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이용안내도 보이게 됩니다. 사용하지도 못하는 앱을 추가해놓고 사용하라는건 말이 안되죠. KT의 문제인지 HTC에서 제외를 안한건지.. 확인도 안하고 그냥 추가 한 것인지....... 

 그래도 ICS에서는 비 활성화가 가능합니다. 모든 ICS에서 가능한 부분은 아니지만 EVO 4G+에서는 가능합니다.


 처음에 좀 당황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앱이 없다고 뜨더군요. On SD card, All 탭 모두 동일했습니다. 뒤로 돌아갔다가 다시 접속하면 정상으로 표시되니 문제는 아닙니다.


올레메모리는 모든 앱탭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48.00KB를 사용중이라는군요. 주저말고 비활성화 버튼을 클릭하세요!


 비활성화 하게 되면, 다른 앱에서 해당앱을 요청할 때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경고 메시지입니다. 제가 아는 한 해당 앱의 문제는 없습니다. 확인을 하시고 비활성화 하시면 됩니다. 비활성화 하시면 메뉴에서 앱 아이콘이 사라집니다.


정상적으로 표시되는 메뉴입니다.


설정에서 살펴본 키보드

 기존에는 DioPen IME, 구글 한글 키보드를 비활성화 할 수 있었는데.. 강제조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설치 된 키보드 중 2개는 꼭 활성화 되어야 한다는군요.


첫 실행 화면

 처음에 소개했던 첫 실행 화면과 비교해보겠습니다. 하단의 아이콘이 변경되어 있는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아이콘은 메인화면의 메뉴바에 추가되었던 전화, 이메일, 문자, 이메일, 카톡 폴더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설정

 설정이 분리되어 보여지게 되었습니다. 넥서스 UI에서 보던 그대로이지만 몇가지 추가사항도 존재합니다. 넥서스 UI에서는 아래와 같이 Wi-Fi, 모바일 네트워크 등의 메뉴를 선택할 때 모두 보기 버튼을 눌러야 했습니다. 하지만 센스 UI에서는 그럴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더보기 버튼

 VPN, 테더링, 비행 모드 를 설정 가능한 메뉴가 보입니다.


사용량 체크

 사용량을 체크 가능합니다. 필요하시면 용량의 제한도 걸어 둘 수 있습니다. 실제 4G 데이터 사용량이 체크가 되는건지는 모르겠습니다. 와이브로 용량도 체크가 된다면 용량체크를 해주는 어플이 더이상 필요 없어지게 되는 것이죠.


기기 설정

 개인화 메뉴, 전화, 사운드, 저장소, 전원, 앱 메뉴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개인


시스템

 ICS에서는 개발자 옵션이 따로 있습니다. 개발자 옵션에 가셔서 UI 관련 설정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지난 ICS 리뷰를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ICS 설정 살펴보기 리뷰

   http://www.thdev.net/109


동영상 리뷰(?)


마무리

 실제 가용 메모리는 150~200까지도 남아있습니다. 하지만 버벅임이 눈에 보이고 있습니다. 공장초기화를 한번 해봐야 알겠지만 일단 눈에 거슬릴 정도로 버벅입니다. 그리고 불필요한 앱까지 꼭꼭 넣어주는 센스는.. 일단 우려했던 진저브레드 2.3.6 에서의 문제들은 모두 해결 된 것 같습니다. 시간을 두고 더 사용해봐야하겠지만 일단은 문제는 없습니다. 센스 3.6의 폴더 UI가 마음에 들지는 않습니다. 넥서스 UI의 기본이 가장 맘에 들긴 합니다...

 지난 진저브레드 2.3.6에서의 오류들을 생각나는 걸 정리한다면....

  웹브라우저 사용시 새로운 탭을 열어놓고 홈버튼을 클릭하면 항상 마지막에 열려있던 탭을 제외하고, 모두 삭제되는 문제

  웹, 전화등 간단하게 사용하고나서 홈 화면으로 돌아갔을 때 항상 HTC 로고를 봤어야 하는 문제

    http://www.thdev.net/85

 일단 위의 2개 문제는 해결 된 것 처럼 보입니다. 카메라 기능에는 별다른 내용추가가 없었습니다. Dropbox 역시 추가된 내용이 없구요.


 몇몇 앱들이 해상도에 꽉 차지 않고 작게나오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ICS에서는 이를 자동으로 보정을 해버리네요. 단 화질이 깨진다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