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직접 어플을 실행하고 테스트한 리뷰이므로 단순 비교용으로 읽어주세요.^^

아래 5개를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아래 바로가기 어플은 CircleLauncher 위젯입니다.)

Android Market Link
 - 카카오톡 http://bit.thdev.net/AyeJru
 - 마이피플 http://bit.thdev.net/z9J4YV
 - 네이버톡 http://bit.thdev.net/AafMad
 - 올레톡    http://bit.thdev.net/zPm7oE

네이버톡은 2012년 3월 6일 오전 11시 30분(?) 경을 기해서 서비스 종료되었다고 합니다.

각 서비스 별 비교
   카카오톡  마이피플 네이버톡  올레톡  Gtalk 
 어플가격 무료 무료  무료  무료  무료 
 1:1,단체대화지원  가능  가능  가능  가능  가능
 음성쪽지  가능  가능  불가능  불가능  불가능
 음성대화(VOIP)  불가능   가능  불가능  불가능  진저브레드 2.3.4 이상 가능
 동영상전송  가능  가능  가능  불가능  불가능
 영상통화  불가능  가능(양쪽 모두 wifi 일 경우)  불가능  불가능  진저브레드 2.3.4이상 가능/카메라가 있는 PC에서 가능
* 일부 2.3.4에선 불가능합니다. 
 사진전송  가능  가능  가능  가능  불가능
 이모티콘  가능   불가능  불가능  불가능  불가능
 위치전송  불가능   가능   불가능   가능   불가능 
 기타 특이 사항 기프트콘 전송 없음  N드라이브 파일전송 SNS 연동,
올레톡 카페,
올레톡 사진 전송 
 이메일 기반(네이트온과 비슷한 메신져)
PUSH 지원 지원(자체푸시) /
C2DM
모름 모름 모름 지원(C2DM)
 스킨 변경 미지원  가능  미지원  미지원  미지원 
 배경화면 변경 가능  불가능  불가능 불가능  불가능 
 사용자 수 3000만명 이상(10월 기준) 1000만명 이상 (7월 기준)  모름 모름  모름 (휴대폰 가입자 모두 사용한다면 휴대폰 가입 전체사용자로 추산 할 수 있음(실제 사용자는 아님))
대화전송여부 미수신시 숫자표시 안읽음 표시 없음 미수신시 숫자 표시 없음
 PC지원 여부 없음 가능(마이피플 홈페이지에서 메신저 다운로드 후 가능) 가능(네이버 톡 PC 버젼 이용) 없음  Gmail 로그인 또는 기타 메신저를 통해서 사용 가능

* gtalk가 일부 2.3.4버젼에서 불가능합니다. 제조사에서 gtalk에 대해서 일부 누락해서 그렇습니다.

 간단히 5개 프로그램에 대해서 표로 정리해보았습니다. 각 서비스별 자기만의 색깔이 존재합니다.
 GTalk를 추가시킨 이유는 비슷한 서비스인듯 해보여서 .. 그냥 제 생각대로 넣어봤습니다>!^^;; 현재 제폰에는 저 5개중 4개가 설치되어 있고 2개를 주로 사용하고 있으니까요.. 지톡을 포함해서요.
 이제 각 프로그램별 간단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카카오톡
 1400만명 이상의 사용자가 사용중인 카카오톡 이제까지 리뷰가 많았을 것이라고 생각되어 여기선 깊이 있게 다루지 않겠습니다.


 카카오톡의 초기화면입니다. 카톡의 인기를 실감 할 수 있을 정도의 친구가 있네요. 제 휴대폰 전체 194명 중 138명이 카카오톡을 사용 중입니다.

 최근 안드로이드(2.2 이상)에서 PUSH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푸시 지원을 해서 좋긴 한데 기존보다 메시지가 더 늦게 전송 될 때도 있더군요. 
PUSH를 개인이 끄거나 사용 할 수는 없습니다.
영어버젼에서는 최근에 등록된 도착 알림음 "카톡왔숑"같은 소리는 사용 할 수 없더군요.
스크린 모드는 카톡 시작시 가로, 세로모드, 자동을 강제로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초기에는 없었던 블랙리스트 관리입니다. 언젠가 생긴것 같네요.(공지사항 확인을 안해서..) 아마 마이피플 및 네이버톡에서 블랙리스트 관리가 있었기에 사용자 요구를 반영 한듯 하네요.


사용자가 많은 만큼 서비스 안정화가 잘 되어야 하는데 사용자가 늘어나는 만큼 실제 서비스 능력은 조금 부족 한듯 합니다. 그래도 1400만명이 동시 사용 한다고 생각하면 엄청난 서비스 임은 틀림 없습니다. 그래도 끊기고 문자 늦게 오고 그러면.. 좀 짜증나죠!^^;;

다음 마이피플
 현재 사용자 700만명 이라고 하네요. 마이피플은 다음 아이디를 가지고 로그인 후 휴대폰 인증을 받아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마이피플 PC버젼을 다운 받아 PC에서도 사용가능합니다.

 마이피플을 접속해보면 카카오톡이 136명이 사용 중인데 비해 .. 마이피플은 굉장히 열악해보이는군요.  전체 친구가 표시는 되지 않지만 약 20명 이상이 사용 중입니다.
 마이피플은 카톡과 다르게 그룹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의 경우는 카톡에도 있구요.

 마이피플은 히스토리 목록을 따로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다고 대화 내용을 가지고 있는건 아니고 아래 목록에 보이는 것들을 따로 저장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설정부분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대화 화면 설정에서 마이피플의 전체 스킨을 변경 할 수도 있습니다.
친구 관리에서 블랙리스트 관리와 다음 주소록 백업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프로그램과 다른점은 접속 시간 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마이피플은 폰 주소록 동기화 시 친구가 프로필에 저장한 생일정보를 나의 휴대폰 주소록과 동기화 시켜줍니다.

마이피플을 사용 중인 친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팝업이 뜹니다. 1:1대화, 무료통화(VOIP), 프로필 보기, 음성쪽지, 위치전송, 즐겨찾기 등록 을 바로 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무료통화가 가능합니다. 3G에서 무료통화를 사용 하기 위해서는 5만5천원 이상의 무제한 요금제에서 가능하도록 설정 되어 있습니다. wifi에서 자유롭게 사용가능합니다. 하지만 실제 통화시 마이피플 처음 출시때보다 서비스 질이 좋지는 않은듯 하네요.(전  거의 사용을 안하고 있습니다. 마이피플 자체를..)

무료통화는 아직 베타이고, 영상통화는 Wi-fi환경일 경우에 사용 가능합니다.(아이폰의 페이스타임과 같이 양쪽다 wifi일 경우 가능하다네요.)

마이피플은 소녀시대 광고로 알려진듯 하네요. 실제 마켓 등록일은 알려지기 시작한 한참 이전이고 그때는 무료통화 서비스가 없을 때 였습니다.
 지난 카카오톡 중국발 DDos 공격 당시 마이피플 사용자가 급증했었던적이 있었습니다. 아주 잠시...그때 무료통화와 문자서비스가 잘 이루어지지 않았었죠. 그 이후론 사용자 감소가 이러나더군요. 전 마이피플로 생일 동기화를 위해서 사용 하고 있습니다. 실제 사용은 미미 합니다. 이미 카톡에 익숙해진 듯 하네요...

네이버톡
 오늘 리뷰 할겸 재설치했습니다. 네이버톡은 초기 서비스 실패로 보여지네요. 초기버젼에서 문자 전송도 정상적으로 되지 않고, 프로그램 버그도 많았던 서비스라서 그런지 현재 사용 하는 사람은 10명 내외군요(제 폰 기준). 그리고 네이버톡은 사용하고 싶어지는 별다른 메리트가 없어보입니다.
네이버톡 역시 다음 마이피플과 같은 방식으로 로그인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톡 PC버젼을 가지고 있습니다.(사실 PC버젼을 가지고 있던건 네이버 톡 뿐이였는데 사용자가 없다보니 이슈가 많이되진 않은듯 합니다.)

네이버톡의 첫 화면입니다. 휴대폰 번호 기반 서비스이기 때문에 설치된 사용자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네이버톡은 대화에 특화 된 서비스 입니다. 카톡과 정말 비슷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위에도 말했듯이 실 사용자가 적은 듯 합니다.

설정 창은 카톡, 마이피플과 별 차이는 없습니다. 역시 차단목록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다른 메신저와 차별성이 별로 없기 때문에 네이버톡은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올레톡
 kt에서 출시한 올레톡입니다. 어제 발표되고나서 다운 받아서 사용해봤습니다. 올레톡 사용자는 현재까지 1명..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았고 카톡을 사용하고 잇어서 그런지 영향은 미미한 듯 합니다. 초기 네이버톡과 비교하면 안정적인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는 듯 하네요. (그치만 kt에서 나온 앱들은..하나같이  느리다는 느낌을 버릴 수가 없네요..)
 올레톡은 복합 서비를 지향하는 듯 합니다. SNS를 등록해서 사용 할 수 있고, 올레톡 만의 카페가 별도로 있습니다.
 아래는 올레톡 로딩 중입니다. 시간은 20초 정도 걸리는 듯 합니다. 불러오는 정보가 많아서 그런지..느리다기 보단 정말 느리네요.

첫 화면입니다. 모든 버디를 클릭하면 나의 휴대폰에 등록된 모든 전화번호를 보여줍니다. 아래는 갤러리뷰 방식으로 전환한 초기 화면입니다. (기본은 리스트 뷰입니다.) 주소록은 모든버디, 즐겨찾기, 카페, My c(휴대폰에 저장된 연락처), 미지정 연락처를 볼 수 있습니다.

 Olleh talk를 설치한 친구만 보려면 왼쪽 검색 아이콘 아래의 olleh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olleh 톡 설치한 사용자만 보여 집니다.

 관리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보입니다. 연락처 추가, 그룹 추가 관리, 갤러리뷰(이 부분은 리스트뷰나 갤러리뷰로 주소록을 보여줄지 선택하는 화면입니다.(참고로 바로 위 사진은 갤러리뷰입니다.)) 주소록 동기화를 할 수 있습니다.

대화목록 창입니다.

가운데 + 버튼을 누르면 More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알림, 설정, 안내, 선택, 추천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알림은 카페를 가입하거나 최근에 친구가 될경우 알려주는 창인것 같습니다.
선택은 즐겨찾기 같은 기능인것 같네요. 그룹으로 등록해두고 단체 문자 메시지나 단체 대화를 할 수 있다네요. 자세한 내용은 선택 탭을 확인 하세요.
추천은 친구가 추천 되는데 전 전혀 모르는 사람이 추천에 나오더군요..
설정은 SNS 설정, 내보내기(아래 그림 참고), 암호 잠금 설정, 해외로밍 제한 설정을 할 수 있다네요.
마지막 안내 탭은 kt에서 제공하는 메뉴로 공지사항, FAQ, 이용약관, 개인정보 취급방침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내폰피라는 메뉴입니다. (나의 홈페이지 정도네요..) 여기선 SNS를 등록하고 SNS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전 Facebook과 Twitter을 사용하기에 아래와 같이 등록 하였고, 사진함을 이용해 위치 별 사진, 일자별 사진, 그냥 사진 보기를 이용 할 수 있습니다.(등록은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군요...)

올레톡의 또다른 서비스인 카페입니다. 올레톡 내에서 카페를 생성하고 카페를 운영 할 수 있는 듯 합니다. 친구추가를 했더니 운영자의 전화번호가 주소록에 등록 되더군요. 사용을 안해봐서 전 잘 모르겟군요.!
하단의 메뉴버튼을 통해 글쓰기, 카페 등록, 새로고침을 할 수 있습니다.

어제 출시된 올레톡..초기라서 그런지 사용하는데는 문제가 없으나 로딩할땐 굉장히 느리군요. 경량화가 필요할 듯 합니다. 올레톡.. 다양한서비스를 한곳에서 이용 할 수 있는 앱이라서 좋기는 하지만 실제로 사용 하기에는 무거운 느낌이 강합니다. 트윗덱을 예로 들면 트위터, 페북 등 SNS를 사용 할 수 있지만 느리다거나 무겁다거나 하는 느낌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올레톡은 버젼 업데이트가 많이 필요 할 듯 하군요.

GTalk
 지톡은 위의 4가지 서비스와는 다른 서비스 입니다. 네이트과 비슷한 서비스라고 생각하는게 더 편할 듯 합니다. 
 이번 진저브레드 2.3.4 버젼 업로드시 사용 가능해지는 영상통화, 음성통화 기능이 추가되어 리뷰에 포함하게 되었습니다.
 또다른 장점은 통합 메신저를 통해서도 언제어디서든 대화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저도 휴대폰에선 지톡, PC에선 지메일 또는 Pidgin 메신저와 아이패드 통합메신저 어플을 통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톡은 Gmail계정 만 있으면 누구든지 이용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톡이 실제로 사용되어 진다면 카톡보다 더 많은 사용자가 사용 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사용자 등록 방법이 전화번호 기반이 아니고, 이메일 주소를 알고 있어야하고 그 계정이 gmail일때 가능합니다.
 지톡에서 가능한 서비스는 1:1대화, 단체대화, 영상통화(진저브레드 2.3.4이상 이거나 PC에서 가능), 음성통화(카메라가 없을 경우 음성 통화가 가능함) 입니다. 음성, 영상통화는 3G에서도 생생한 음성을 지원합니다. 마이피플과 비교하면 마이피플 음성통화보다 더 좋은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GTalk의 첫 화면입니다. 이메일기반 친구 등록한 목록입니다.
사용가능한 메뉴는 친구추가, 간단한 셋팅(알림, 전화 알림 설정), 블랙리스트 관리 정도 입니다.

이상 gtalk의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사용후기 
 간단히 5개 프로그램에 대한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이번 리뷰는 사용해본 중심으로 이야기 했습니다.
 전 5개 프로그램 중 항 상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GTalk, 카카오톡 정도입니다. 마이피플과 올레톡은 설치만 되어 있고 실제 마이피플은 휴대폰번호 동기화 때 사용합니다. 네이버톡은 실제로 사용하지는 않다가 리뷰에 포함시기키 위해서 설치했습니다.
 카카오톡 사용자가 많기 때문에 PC버젼에 대한 욕구도 많은듯 합니다. 비공식 개발은 몇개 이루어졌다는 이야기도 있고(실제 배포는 불법이라네요.) 폰에서 지원되는 휴대폰 원격을 통해서 사용 하시는 분들도 있고 다양한듯 합니다. 카톡의 인기가 얼마나 많으면 가상으로 안드로이드 포팅 후 카톡을 사용 하겠습니다.(이렇게하면 부분 PC버젼이..;;)
 카톡회사에서 직접 PC버젼 출시하기전에는 이런방법들로 사용을......
 그에 비해 네이버톡은 처음 출시부터 PC버젼이 있었지만 서비스 불안으로 인해 실제 사용자는 미미한 듯 하네요. 지금은 마이피플 PC버젼이 있습니다. 또다른 PC버젼이 가능한 GTalk 전 이 메신저를 많이 사용합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통합메신저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올레톡은 출시 하루가 되었습니다. 수만은 업데이트를 통해서 안정화되길 기다려봅니다. SNS를 통합한 것 까지는 실제 올레톡이라는 이름만큼 기본에 충실한 상태가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