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ndroid App

Android M Preview 1 살펴보기

taehwan 2015. 6. 25. 07:56
728x90

 지난 Google I/O 2015 행사에서 Android M Preview 버전이 공개되었습니다. 약 1달간 사용한 Android M의 주요 장점과 Android M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M은 Lollipop 베이스에 메모리 안정화와 배터리 안정화를 우선하면서 안정적인 OS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한 지문인식(지문인식 가능한 기기에서) API 제공 및 사용자 권한 설정 제공 ...


Android M과는 상관 없지만 지난 5월 부터 Play store에서도 다음과 같은 사항을 확인 하고 있습니다.

 Android M으로 가기전인 지금은 이미 Android Play store에서 새로운 사항이 추가되었습니다.

 - 나이 제한 추가(등급 별 기준) : http://android-developers.blogspot.kr/2015/03/creating-better-user-experiences-on.html

   나이 제한 기능이 추가됨으로 인해 Play store에서도 심사를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최소 1시간 ~ 이상의 시간을 소비하지만 문제가 될만한 부분을 줄여나가기 위한 새로운 시스템의 도입입니다. 일부 자동으로 걸러지지 않는 부분과 등급을 심시하는 사람이 추가된 점입니다. 이에 따라 소요되는 시간은 기존의 1~2시간에서 그 이상이 소요되기도 하고 있습니다.



M 에 추가된 새로운 사항

 개발적인 부분을 제외한 부분으로 일반 사용자가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 앱별 사용자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연락처 접근, 전화 접근, 메시지 접근, 마이크 사용, 위치정보, 캘린더, 센서 접근)

 Android 4.3에 일부 기능이 존재한적이 있습니다. 비공개 였지만 일부 사용자들이 찾아서 루팅을 통해 접근할 수 있었던 부분이 존재하였습니다. 실제로 잘 동작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현재 나온 Android M에 추가된 기능을 살펴보면 정상적으로 차단되지 않는것이 눈에 뛰고 있기 때문이죠. Preview 2 버전 이후에 정상동작하였으면 합니다.



 앱에 대한 설정을 직접 적용할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이 별도의 팝업을 통해 확인/취소 할 수 있습니다. 접근을 거부하면 당연히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앱 개발시에 해당 부분에 대한 예외처리가 필요해보입니다.)

 현재 Preview 1에서는 아래와 같은 팝업이 뜨지는 않습니다. 다음 버전에서야 뜰것으로 보이며 현재로써는 정상적인 동작은 하지 않네요.



- 지문인식 기능 추가

 지문인식 기능이 추가되겠습니다. 이미 지문인식 기능이 제공되는 삼성/HTC 등 일부 기기에서는 API를 통한 쉽게 접근 가능해 지겠습니다. 기존의 제조사 API가 아닌 구글의 공식 API를 통한 접근이 가능해지는것이죠.



- 새로운 복사/붙여넣기 UI

 기존보다 쉬운 복사/붙여넣기 UI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현재 Preview 버전에서는 약간의 버그가 있습니다. 앱마다 조금씩 다른 UI가 뜨고 있고, 구글앱에서도 일부는 아래와 같은 창이 아닌 액션바(상단의 제목이 붙어있는 부분)에 표시되기도 합니다.



- Direct Share

 Google의 연락처를 기준으로 빠른 공유가 가능해집니다. 기존에는 친구에게 공유하려면 행아웃을 눌러 사용자를 찾아서 공유해야 했지만 변경된 Share 기능은 직접 친구를 눌러서 빠른 공유가 가능하게 됩니다. 음 해당 부분은 현재는 적용되어 있지 않아서 나중에 다시 살펴봐야겠습니다.


- 볼륨 조절 부분의 새로운 UI

 볼륨 조절 부분이 아래와 같은 새로운 UI로 변경되었습니다. 볼륨 조졸 중 오른쪽 끝의 아이콘을 누르면 벨소리, 미디어 볼륨, 알람을 바로 바로 변경이 가능해졌습니다. Lollipop 때 처음 적용되었던 일시적 차단 기능은 노티피케이션 메뉴로 수정되었습니다. 이런 부분은 다음 Android M preview 글에서 살펴보겠습니다.


 - 앱 백업 기능 제공

 앱 데이터 백업 기능으로 기존에 중구 난방으로 제공되던 기능을 구글 API를 통해서 직접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제공되던 API는 문서상으로도 모든 기기에서 동작하지 않을 수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였으니... Android M 이후 제공되는 백업 기능을 잘 적용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Android M Preview 제공 단말기

 Android M은 총 4개의 기기에 Preview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Nexus 5, 6, 9, Nexus Player 4개의 기기에서 Preview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설치 방법이야 어렵진 않겠으나, 은행을 사용해야 하시는 분들은 사용하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전혀 사용할 수 없으니 서브폰이 있으신 분만 시도해보세요.(개발자나...)


 이번 업데이트는 아마 Nexus 5 이후 기기만 업데이트 될것으로 보입니다. 구글 정책상 18개월 지난 Nexus 4, 7(2013)이 포함될지는 알 수 없지만 Nexus 5 이상으로 보여집니다.



Android M Preview 일정(Android Developer Preview 정보)

 작년에 Lollipop이 공개되었을 때와는 다르게 올해 나온 M Preview는 간단한 일정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1차 Preview : 5월 말(Google I/O 행사 당일)

 2차 Preview : 6월 말 ~ 7월 초

 3차 Preview : 7월 말 예정

 최종 버전 : Q3에 진행될 예정


위와 같은 일정이 나왔습니다. 곧 2차 Preview 가 제공될 예정이며, 웹과 OTA를 통해서 제공이 된다고 합니다.



SDK 제공

 SDK는 지금 즉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Preview와 같은 내용으로 담고 있습니다. SDK의 Target 이름을 보면 MNC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5.2(예상)의 이름은 Macadamia Nut Cookie (or MNC in short)임을 예상할 수 있어 보입니다. MNC라고 Target이름이 정해져있다보니 딱히 나올 수 있는게 많지는 않아보입니다.


 SDK는 업데이트를 통해서 Preview 를 받을 수 있으며 Target 이름을 MNC로 지정하고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새로추가된 API는 해당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review APIhttp://developer.android.com/preview/api-overview.html

 오디오와 카메라와관련된 API와 추가될 지문인식 API(새로나올 Nexus 5(2015) 버전에서 제공될것 같습니다.), 사용자 별 공유 기능(Direct Share), Hotspot 2.0 도 눈에 뛰는군요. 또하나는 4K Display Mode(Nexus Player 2에서 지원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외 API는 해당 사이트에서 확인해보세요.



API를 통해 예상해보는 새로운 Nexus 기기

 새로운 Nexus가 나올 시기가 되긴 되었습니다. 올 하반기 Q3에 Android M 정식 버전과 새로운 Nexus 가 나올것으로 예상됩니다. 새로운 Nexus는 5로 Nexus 5(2015)가 될 가능성이 크며, 지문인식 기능의 레퍼런스 제품으로 판매될것으로 보여집니다. 제조사는 엘지와 하웨이?가 거론되는것 같습니다만 나와봐야 알겠죠.


 API상 4K 를 테스트할 수 있는 모드가 지원되는것으로 봐서는 현재 1080을 지원하는 Nexus Player가 새롭게 출시될것으로 보여집니다.

 현재 Nexus Player는 아마존에서 $64.78에 할인되어 판매되고 있으며, 한국 Google Store에서는 129,000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외 기능

 Android M부터는 USB Type-C를 제공합니다. Type-C는 Macbook에서 처음으로 제공되는 포트타입이였습니다. 구글 크롬북 Pixel 2세대에서도 USB Type-C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USB 3.1에 해당되며 최대 속도는 10 Gbps로 현재 USB 3.0보다 2배 빠른 속도를 가지게 됩니다. 이런 USB Type-c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배터리 향상을 위한 Doze 기능이 적용됩니다. 앱이 백그라운드에 머무는 시간을 줄이고, 네트워크 등의 접근을 차단함으로 대기시간을 늘려주게 됩니다. ComputerBase.de 에서 테스트한 내용을 보면.

 Nexus 5에 동일한 설정을 적용하고, Android Lollipop 5.1.1과 Android M을 비교하였다고 합니다.

전체 내용 : http://bgr.com/2015/06/08/android-m-nexus-5-doze-battery-test/

 The Nexus 5 running Android 5.1.1, lost 4% of battery life after 8 hours, 12% after 24 hours and 24% after 48 hours. Meanwhile, the Nexus 5 running Android M lost 1.5% of its charge after 8 hours, 4.5% after 24 hours and 9.0% after 48 hours.


 위의 내용을 보면 8시간의 대기시간으로 5.1.1은 4% 배터리가 줄었지만 M는 1.5%가 줄었고, 8시간이 지난 시점은 12% vs 4.5% 48시간 후에는 24% vs 9.0%이라고 합니다.

 이건 사용시간이 아니라 대기시간을 의미합니다.


 일단 제가 사용한 대기시간은 위와는 좀 다르긴 하지만 기존의 5.1.1보다는 많이 늘어나긴 했습니다. 제 기기에 설치된 앱은 대략 200개 정도이며, 백그라운드로 동작하는 앱이 최소한이라면 위와 같은 시간과 비슷한 테스트 시간이 나올것으로 보여집니다. Nexus 9을 기준으로는 최대 2배가 늘어났다고 구글은 설명합니다.



마무리

 Android M을 총평하자면 .. 아직은 Preview이지만 기존 보다 많이 안정화 되었다는 점입니다. Preview라서 동작하지 않는 앱들은 많습니다. Google의 앱 조차 충돌나고 있고, Android Wear 앱 역시 충돌나서 정상동작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Preview 버전이 올라가면서 안정화 되겠지만 그렇다고 해도 기존 보단 많이 안정적으로 변했습니다.

 

 가장 큰 부분은 원하지 않는 앱에 대한 앱 권한 설정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다음 글에서 Android M에 대한 기능을 직접 살펴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