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수 리뷰로 선정되어 ipTIME NAS 3를 받게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http://thdev.net/525


 구름 IDE 2 번째 글입니다. 이번 글은 IDE 자체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잠시 사용해보고 쓰는 글인점 미리 말씀드리고 작성합니다. 제가 테스트한 예제는 C++ 코드이며, 코드 작성시에 편의성을 중점으로 사용해봤습니다. C/C++, Java, Node.js, Python, Web Project를 사용할 수 있는 가상의 vm 서비스로 동작합니다.

 가상의 vm의 사양도 추후에는 별도 지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번 달 말까지 베타 버전을 거치고, 다음달에 정식으로 진행된다고 하네요. 베타 버전과 달리 다양한 기능과 비즈니스 버전, 교육용 버전 등이 추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2 번째로 작성하는 글로 GoormIDE 사용하기 글을 작성합니다.


 Goorm IDE 웹 페이지 : http://goorm.io/


목차

 1. 웹에서 프로그래밍을 하자! GoormIDE 소개 및 베타 신청 방법

 2. 웹에서 프로그래밍을 하자! GoormIDE 사용하기


Goorm IDE 사용하기

 Goorm IDE 사용하기를 작성하는데 UI 부분을 각각 살펴보고, 프로젝트 생성과 빌드 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GoormIDE Beta 버전의 로고입니다.


 Goorm IDE 베타를 신청하면 기본적으로 1개의 가상 IDE가 생성되게 됩니다. 메모리는 384 MB, 저장 용량은 750 MB, 플러그인은 현재 베타버전에서 사용가능한 C/C++/JAVA/Python/Node.js 코딩이 가능합니다.

 정식버전에서는 설정 버튼을 통해서 아래 VM의 성능을 변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현재는 실행되지 않습니다. 왼쪽의 구름 IDE 실행 버튼을 통해서 IDE 실행이 가능합니다.


마지막 업데이트는 11월 13일에 진행되었다고 하네요.


 이게 구름 IDE입니다. 이클립스와 상당히 유사해보이기도 합니다. 메뉴, 단축 아이콘, 프로젝트와 클라우드의 프로젝트 메뉴가 있습니다. 가운대 부분이 코드를 작성할수 있는 창이 뜨는 부분입니다. 오른쪽에는 대화를 위한 채팅창, PDF와 슬라이드를 볼 수 있는 Slide View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장 인상적인건 History가 남게 되는데 이 History는 작성한 코드를 순차적으로 재생도 가능합니다. 추후 강의에 사용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메뉴 부터 각각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메뉴

 메뉴와 바로가기 아이콘이 정렬되어 있습니다. 메뉴로는 파일, 수정, 프로젝트, 디버그, 클라우드, 윈도우, 계정, 도움말이 있고, 단축 아이콘으로는 프로젝트 생성, 프로젝트 불러오기, 파일 생성, 파일 불러오기, 저장, 모두 저장, Import, export, 이전, 이후, 다른 사용자가 접속하게 되면 상대방 커서위치표시 여부, 컴파일 및 실행, 컴파일, 클린, 디버그에 필요한 버튼들이 존재합니다. 창 정렬은 3가지로 가능합니다.

 주요 메뉴만 살펴보겠습니다.


 프로젝트에는 프로젝트 Import, Export가 가능한 메뉴가 포함되어 있고, 컴파일과 관련된 메뉴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단축키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쉬운건 아직 단축 아이콘을 변경할 수 있는 옵션 메뉴가 있지는 않네요.


 단축 아이콘으로 디버그 메뉴가 포함되어 있으니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디버그 시작 단축키는 F7 번이네요.


오른쪽 메뉴

 오른쪽 메뉴에는 대화와 슬라이드 View, 히스토리, Outline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름 IDE는 여러명의 사용자가 접속하여 협업이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대화를 하면서 코딩이 가능합니다. 슬라이드는 slideshare의 URL을 붙여넣으면 보는게 가능합니다. PDF는 그림을 그리면서도 가능한데 사용법을 잘 모르겠네요.


 히스토리는 보시는 것과 같이 시간 별로 로그가 만들어집니다. 3개의 버튼이 있습니다. 재생, 일시 중지, 정지 버튼 3가지가 존재하는데 속도를 조절하면서 재생이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교육용이나 순차적 다시 보기 기능도 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참 마음에 드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하단에는 디버그 창과 터미널, 검색 탭이 있습니다. 터미널의 경우 리눅스 터미널이기에 리눅스 명령어를 바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프로그램 설정

 프로그램 설정에는 폰트, 테마, 언어 설정, Plugin 설정이 가능합니다. 많은 옵션은 없고, 간단하게 빌드 옵션이나, Makefile의 경로등을 지정이 가능합니다. 기본값으로 두면 프로젝트 생성시에 나오는 부분 그대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현재 IDE의 버전과 프로그램 버전은 아래와 같습니다.


라이브러리의 버전정보도 아래와 같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IDE에 대한 테마 선택은 아래 Theme(테마)에서 할 수 있지만 Editor에 대한 테마와 폰트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Editor의 테마는 14가지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아쉬운건 미리보기가 제공되었으면 하는 점이네요. IDE의 테마는 미리보기가 제공됩니다.


C/C++ Plugin 설정은 아래와 같이 기본값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Makefile은 기본값으로 수정하지 않아도 컴파일이 가능하더군요.


새로운 프로젝트 생성

 새로운 프로젝트 생성은 처음 실행시에 나오는 것 처럼 베타 버전에서는 아래와 같이 6개 종류료 생성이 가능합니다. C, C++, Java, Node.js, Python, Web Project 사용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생성하면 기본 설정에 따라서 동작하게 됩니다.


 새로운 프로젝트 생성시에 ID, 이름은 기본값으로 사용자 정보가 들어가게 되며, 프로젝트 이름과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현재 C++ 프로젝트로 아래와 같이 실행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Import project 를 통해서 기존의 프로젝트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폴더위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면 새로운 파일을 추가할 수 있는 메뉴도 제공됩니다. 파일, 폴더 이름 없는 Text 파일도 생성이 가능합니다.


컴파일

 컴파일은 Run 아이콘을 누르거나, ctrl + F5을 눌러서 실행이 가능합니다.

 코드 몇줄을 처서 예제로 작성해보았는데 아쉬운 점이 몇가지 있네요. 자동완성 미지원, 자동 줄 맞춤이 되기는 하지만, 오류가 있어서 약간은 불편하다는 점입니다. 자동완성은 이클립스에서 Ctrl + space 를 누르면 뜨거나 Vim에서는 Ctrl + n을 통해 지원하는 반면 아쉽게도 구름 IDE에서는 지원되지 않았습니다. 처음 코딩을 배울때는 자동완성을 쓰지 않는게 좋다곤 하지만. 모든 코드를 외우고 있는게 아니니 아쉽네요^^; 정식 버전에서 지원되었으면 합니다.


 제가 작성한 코드는 x + y 를 출력하는 클래스를 생성하여서 결과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이였습니다. 아래가 Terminal에서 보여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리눅스 명령어를 통해서 접근도 가능합니다.


마무리

 간단하게 구름 IDE 베타버전을 사용해보았습니다. 베타 버전이 끝나고 정식버전이 지원되기 전에 더 안정적인 서비스가 되었으면 합니다. 저는 자동완성을 좋아하다보니^^; 이런 편리한 기능도 아쉽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구름 IDE 베타 버전에 대한 리뷰를 2 편의 글로 나누어 작성해보았습니다.


목차

 1. 웹에서 프로그래밍을 하자! GoormIDE 소개 및 베타 신청 방법

 2. 웹에서 프로그래밍을 하자! GoormIDE 사용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