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넥서스 5의 현재 재고 상태?(11월 7일 기준)

 한국 시간으로 11월 1일에 출시된 넥서스 5가 수요일인 어제 도착하였습니다. 11월 1일 새벽시간에 주문하신 분들은 2일 전인 4일 월요일에 도착하였고, 9시 전에 주문하신 분들은 5일인 화요일날 도착하였습니다. 전 9시 이후에 주문하여 6일인 수요일날 도착하였습니다. 미국은 출시 당일 매진이 되었고, 주문시에 2~3 주후에 배송됩니다. 한국도 상황은 비슷한데 32 GB 검정색은 2~3주, 32 GB 흰색과 16 GB 검정색은 15일 이전, 16 GB 흰색은 현재로썬 1~2일 이내에 받을 수 있는 상태입니다.

 저는 검정색 32 GB 제품을 구매하였습니다. 한국에 들어오는 제품은 made in korea이며 홍콩에서 출발하여 국내 통관 절차를 거쳐서 들어오게됩니다. 통관 절차를 거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세금이 포함된 가격이 최종 510,000원과 459,000원의 가격입니다.


 이번 글은 넥서스 5의 개봉기를 작성합니다. 넥서스 4를 구입한지 약 8개월 만에 넥서스 5도 손에 들게 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넥서스 5와 넥서스 4를 간단하게 비교하는 정도로 글을 남겨보려고 합니다.


넥서스 5 개봉기

 LTE로 개통된 넥서스 5입니다. 화면의 중앙 부분에 nexus5 로고가 선명하게 들어가있습니다. 넥서스 4에는 없던 로고가 새겨져 있어서 액정 보호 필름을 사용하실 분들에게는 추가로 돈이 들어가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현재 넥서스 5용 필름은 제가 아는 2종류 정도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저는 SGP 몰에서 넥서스 5용 액정 보호필름을 주문하였습니다.


 약간은 장남감 처럼 생기기도 했습니다. 상단의 왼쪽이 카메라, 가운대 동그란 부분이 스피커, 오른쪽이 센서 입니다. 기존 넥서스 4보다는 각진 모서리를 가지고 있으며, 스피커는 하단으로 이동하였습니다. USB (마이크로 5 pin) 입력 부분도 하단으로. 넥서스 7 처럼 뒤집어서 끼워주어야 합니다. 잘못 끼우면 망가질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박스는 넥서스 7 2013년 처럼 파란색에 앞면과 뒷면 사진이 들어가있습니다. 거기에 Google과 nexus5 로고가 각인되어있습니다. 박스는 깔끔하게 걷은 파란색.


 속은 왼쪽과 같이 흰색에 Google 로고만 들어가있습니다. 넥서스 4가 검정색 박스였다면 넥서스 5는 흰색 박스에 넥서스가 담겨져 있습니다. 아쉽게도 넥서스 5를 편리하게 꺼낼 수 있는 손잡이 같은건 제공되지 않습니다. 끝 부분을 살짝 눌러서 휴대폰을 꺼내야 합니다.


넥서스 5의 구성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USB 케이블, 충전기, 안전 & 보증서, 유심 장착 방법, 유심 트레이를 열 수 있는 핀을 제공합니다. 넥서스 4 때는 메뉴얼을 따로 제공해주지 않고, 단순히 핀만 제공해주던것에서 핀과 메뉴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심 트레이를 개봉하고 유심을 넣는 방법은 4 단계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충전기 전압은 1.2 A로 제공됩니다.


 넥서스 5의 스펙중 하나인 무선충전입니다. 넥서스 4와 함께 구입했던 오브(무선 충전기)를 통해서 넥서스 5도 충전이 가능해졌습니다. 넥서스 5의 배터리는 넥서스 4 2,100 mAh에서 넥서스 5 2,300 mAh로 200 mAh 증가되었습니다.

 오브(무선 충전기) 개봉기 : http://www.thdev.net/388


Nexus 4 vs Nexus 5

 넥서스 4와 넥서스 5의 비교는 위와 같습니다. 주요 스펙으로 CPU가 크게 달라졌고, 그로 인해 LTE 지원도 가능해졌습니다. 카메라는 화소는 동일하지만 실제 화질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 글의 첫번째 사진은 넥서스 5의 사진입니다. 아래 사진은 갤럭시 넥서스의 사진이구요. G2보다 넥서스 5가 화소가 떨어지고, 좋지는 않지만 나름 만족할 만큼의 사진이 나왔다고 생각됩니다.

 배터리는 2개 모두 고정이고, 무선 충전이 지원됩니다. G2 국내용은 별도의 케이스가 없어서 무선충전이 불가능합니다.

 또 변한게 용량의 변화입니다. 8/16 GB가 있던 nexus 4는 실제로 8 GB보다 16 GB 제품이 더 많이 팔리기도 했습니다. 이번에 나온 Nexus 5 역시 16 GB 보다는 32 GB가 더 잘팔리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으로써 앱 퀄리티도 좋아지고, 저장해야할 파일의 양이 증가하였음을 보여주는 예이기도 합니다.

 

 Nexus 4

 Nexus 5

 CPU

 Qualcomm snapdragon™ S4 Pro

 Qualcomm snapdragon 2.3 GHz

 RAM

 2 GB RAM

 2 GB RAM

 internal storage

 8 / 16 GB

 16 / 32 GB

 Display

 4.7 1280x768 (IPS)

 320 ppi

 4.95 1920x1080 Full HD(IPS)

 445 ppi

 Battery

 2,100 mAH

 무선 충전 지원

 배터리 고정

 2,300 mAH

 무선 충전 지원

 배터리 고정

 Camera

 전면 : 130만 화소
 후면 : 800만 화소

 전면 : 130만 화소
 후면 : 800만 화소 OIS 적용

 Network

 HSPA+ 지원(sk, olleh 사용 가능)

 LTE 지원(sk, olleh 사용 가능)

 Weight

 139 g 130 g


 왼쪽이 넥서스 5이고, 오른쪽이 넥서스 4입니다. 두 제품을 겹치면 넓이는 비슷하고, 길이는 넥서스 4가 조금더 짧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넥서스 4의 액정은 끝 부분이 안쪽으로 곡면인대 비해 넥서스 5는 모두 평면의 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카메라 위치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이동한 점도 눈에 뜁니다. 라이트는 두 제품 모두 하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엘지 로고가 있던 G2는 .. 그 로고만 없으면 정말 깔끔한 폰이였을뻔했다는 생각이 다시듭니다.


넥서스 5와 넥서스 4의 후면입니다. 넥서스 5의 경우 깔끔한 뒷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눈에 뛰는건 랜즈 부위가 엄청나게 커졌다는 점입니다. 플래쉬는 기존의 사이즈와 동일합니다. nexus 로고가 세로로 길게 누어있는 넥서스 5, 가로로 되어있는 넥서스 4입니다. 다이아몬드 컷팅 디자인이 들어가있는 넥서스 4는 뒷면도 유리여서 무게가 나가긴 합니다. 딱 그정도의 무게가 넥서스 5에서 줄었는데 그 무게는 9 g입니다. 넥서스 5가 넥서스 4에 비해 더 커졌지만 9 g 가벼워졌고, 실제로 들었을때는 체감 무게가 더 차이가 났습니다.


 뒷면을 자세히보면 made in korea라고 적혀있습니다. 넥서스 4의 최대 단점은 바닥에 올려두면 소리를 듣지 못한다는 점이였습니다. 바로 스피커가 아래 사진 오른쪽 하단에 위치하고 있고, 바닥에 두면 가려지게 됩니다. 하지만 넥서스 5는 G2와 같이 하단에 스피커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2 제품 모두 이어폰 짹은 상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개통

 개통하기는 쉬웠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유심 그대로 넥서스 5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유심을 끼워놓고 2회 정도의 재부팅을 해주면 개통이 됩니다. LTE로도 바로 개통이 가능하며 4G라고 표시됩니다.


 넥서스 5의 스펙 정보 중 네트워크 정보를 정리해서 가능한 통신사와 불가능한 통신사를 나눠보겠습니다.

 2G/3G/4G LTE

 GSM : 850/900/1800/1900 MHz

 WCDMA : Bands : 1/2/4/5/6/8

 LTE : Bands : 1/3/5/7/8/20

 위와 같이 정리되어있습니다. 지원하는 대역이 상당히 많지만 2G는 GSM을 말하며, 이는 음성,데이터 통합망인 CDMA를 말합니다. 3G는 비동기식의 WCDMA를 말하고, U+에서 사용하는 동기식 RevA와는 호환되지 않습니다. 다시말해 2G로 개통할 수 있는 통신사는 없고, WCDMA를 사용하는 SK, Olleh에서 개통 가능합니다.

 LTE의 경우 3개 통신사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넥서스 7 LTE(2013)의 경우는 3사 모두 개통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넥서스 5는 전화가 되어야하는 휴대폰으로 WCDMA를 음성 통신에 사용하고 있어 U+에서는 개통이 불가능합니다. 다시 말해 넥서스 5는 VoLTE 지원은 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안드로이드 킷켓에서 안되는 앱들?(내용 추가)

 안드로이드 킷켓. 역시나 동작하지 않는 앱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국내 통신사 앱은 거의다 안된다고 보셔야 할것 같습니다. 글로리도 킷켓에서 정상 동작하지 않습니다. 특이한 성격의 금융앱들 역시 동작하지 않고, 문자 인증을 하는 앱들도 안되는 앱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점을 참고하셔셔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외국앱들은 동작하지 않아도 빠른 수정을 해주는 편입니다. 그런데 국내는 그런거 없다는 점입니다. 외국기계가 아니라 대응에 대한 마인드의 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국내 폰은 수년동안 s사의 제품 출시 시점에 따라서 업데이트되었다는 걸 보시면 알 수 있으실겁니다. 레퍼런스 폰이였던 넥서스 S, 갤럭시 넥서스 역시 s사의 자체 제품이 나오기 전에는 업데이트 하지 않았습니다. 그냥 레퍼런스이지 업데이트는 해당 제조사와 통신사에서 하는것이였으니깐요.

 참고로 이번에 통신사에서 넥서스 5를 소량 예약 판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후 상황에 어떻게 될지는 모르지만 빠른 댕을 해주었으면 합니다. 무슨 앱을 자사의 마켓? 이 없으면 설치도 못하는 상황을 만드는것 자체가 이상한거라고 생각됩니다.


마무리

 넥서스 5 개봉기를 작성해보았습니다. 1일날 주문하고 6일날 도착하였습니다. 좀 더 일찍 주문했다면 5일만에 받을 수 있었는데. 라는 생각도 듭니다. 1일 사용을 해봤지만 그립감도 만족스럽고, 무게도 넥서스 4에 비해서 가볍다는 점입니다. 거기에 LTE 지원. kt는 광대역 LTE를 지원하다보니 100 Mbps 까지의 속도가 나오더군요. (측정 시간. 장소에 따라서 다 다릅니다.) 오히려 G2보다 만족스럽습니다. G2와 넥서스 5의 비교글을 작성했는데. G2 국내 버전의 최고 단점은 메모리입니다. 메모리 관리를 하지 못하는건 둘째치고 너무 ... 무겁게 만들었다는 점입니다. 다음 글에서 넥서스 5에 올라가있는 킷켓에 대해서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킷켓에는 멀티미디어 기능이 강화되었고, 몇가지 개발자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추가된 기능을 살펴보고 킷켓의 버그도 함께 작성해보겠습니다.


내용 추가

 넥서스 5는 기존 제품, 노트북 모니터랑 비교해보니 색상이 누렇네요. 액정 자체의 문제인지 G2에서는 보지 못했던 문제가 보입니다. 옆에 두대를 나란히 놓고 보면 티가 나지만 그냥 보면 잘 느껴지진 않네요. 이게 저만 그런건 아닌것 같습니다. 


 넥서스 5 vs G2 어느 기기를 구입할까? : http://thdev.net/504

 넥서스 4 개봉기 : http://thdev.net/39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