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 I/O때 발표되었던 구글 번역 서비스에 대해서 실제로 사용 법과 라인당 가격 정보를 간단히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구글의 발표때 보여주었던 "구글 지역화 서비스"를 소개하는 글을 써놓고 4개월이 흘렀습니다. 실제로 신청 후 적용은 7월 말에 이루어졌었습니다. 별도의 안내 메일은 없었습니다. 현재는 신청해서 얼마의 시간이 걸리는지는 알 수 없네요^^;

 구글 지역화 서비스는 24개 언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제가 확인한 가격은 라인당 보통 0.02~0.07 정도의 가격이 많아 보입니다. 언어의 난이도에 따라서 가격은 더 달라질 수 있어보입니다. 영어권에서 영어권인 경우는 가장 싼 0.02 정도의 가격이 책정되는것 같습니다. 한국어를 영어로 본역 0.03 $ 정도로 책정되긴 한데 상황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Google I/O에서 발표한 구글 지역화 서비스 : http://thdev.net/445

개발자 콘솔 : http://play.google.com/apps/publish


구글 지역화 서비스

 구글 지역화 서비스는 아래 사이트를 접속하고, 본인의 앱을 클릭하고, APK를 선택하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선택된 화면의 하단에 아래와 같이 앱 변환 서비스 부분이 아래와 같이 실행 할 수 있는 메뉴버튼이 활성화 되어 있어야 합니다.

   http://play.google.com/apps/publish


 실행 하면 프로젝트 이름과 기본 소스의 언어를 선택해야 합니다. 번역 대상의 언어가 한국어라면 한국어로 선택하고, 영어라면 영어를 선택하면 됩니다.


업로드 방법은 2가지를 지원합니다. string.xml 파일을 직접 업로드하는 방법과 Eclipse Plugin을 통한 방법을 지원합니다.


Eclipse는 아래 설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XML은 직접 찾아서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APK 번역은 파일을 업로드하면 현재 파일의 라인수를 자동으로 계산하게 됩니다. 아래 1088은 2개의 언어를 선택하였을때 표시됩니다. 라인당 가격은 현재 페이지가 아닌 다음 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 페이지는 번역해야할 언어 최대 23개 언어를 선택이 가능합니다. 선택한 언어별로 라인당 가격은 모두 다르게 책정됩니다.



 아래와 같이 2개로 나뉘어 집니다. Pro와 Standard입니다. 프로는 고 퀄리티로 몇번의 수정을 통해서 번역을 지원하게 되고, 기본은 빠르고, 간단한 체크를 진행하는 버전입니다. 라인당 가격차이가 아래와 같이 나게됩니다. 0.03$ 와 0.05$의 총 가격은 약 10$ 정도 차이가 나게됩니다.


 마지막으로 업체를 선택해야 합니다. 위에서 보였던 가격은 가장 싼 가격이 표시되는 것일 뿐 실제로는 아래와 같이 업체마다 다른 가격이 책정됩니다. 현재는 5곳이 표시되고 있고 모두 1주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500줄을 한국어에서 영어로 번역하는데 27.74 달러가 적용됩니다. 최종적으로 값을 지불하면  번역이 시작된다고 합니다.



 최종적으로 아래와 같이 진행사항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취소버튼 같은건 없네요. 저는 취소를 했는데 아래와 같이 표시가 되고 있습니다. 결제를 하지 않았기에 진행되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마무리

 구글 번역 서비스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라인당 가격이 생각보다는 저렴한데 라인수가 많아지면 많아질 수록 가격도 올라가게 되겠죠. 보통 라인당 번역 비용은 0.02~0.07 달러가 책정되는것 같습니다. 일단 저 가격은 테스트용으로 만든 파일의 라인당 가겨입니다. 결제가 되지 않았기에 제건 자동으로 취소될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간단하게 구글 번역 서비스 사용하기를 마치겠습니다.


Google I/O에서 발표한 구글 지역화 서비스 : http://thdev.net/445

개발자 콘솔 : http://play.google.com/apps/publish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