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

 Google Play의 새로운 서비스들을 소개합니다. 생각보다 많이 추가되었군요. 게임센터, 새로운 GCM, 구글 Map v2, Google+ API 등입니다. 차례대로 추가된 API를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새로운 Google Maps Android API v2

 구글 맵이 v2 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새로운 Google Maps는 3D 지도도 포함되었습니다.


새로운 Google Maps는 아래 사이트를 통해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http://thdev.net/428


Location APIs

 Location API 홈페이지

  http://developer.android.com/google/play-services/location.html

 Location APIs가 추가되었습니다. 


Fused Location Provider

 Fused Location Provider는 최적의 위치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간단한 API를 통해서 최적의 위치를 제공 받을 수 있으며, 모든 방식인 네트워크, Wi-Fi, GPS를 모두 사용함으로써 빠르게 위치를 찾게되므로 전력면에서도 도움이 된다는 설명입니다.(API 홈페이지 참고)


Geofencing

 특정 지역에 진입하거나, 벗어나면 이벤트가 발생하는 Geofencing 서비스를 소개하였습니다. 앱당 1개부터 최대 100개까지 제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배터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사용자 근접성에 따라 위치 업데이트를 조정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Activity Recognition

 기기의 가속계를 이용하여 활동을 탐지하는 Activity Recognition API입니다. 자전거를 타거나, 걷거나, 차를 타는 행동에 따라서 생성되는 운동에너지가 다르기에 이를 탐지하는 API 입니다.


Google+ Sign-In

 Google+ Sign-In API 홈페이지

   https://developers.google.com/+/


 이번 발표때는 Func라는 앱을 통해서 Google+ Sign-In API를 소개하였습니다. Google+를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처럼 사용가능하게 하는 API가 됩니다. 하나의 로그인을 통해 앱도 로그인되고 웹도 로그인되는 서비스로 기존 페이스북 트위터의 Oauth를 사용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GCM(Google Cloud Messaging)

 Google Cloud Messaging API 홈페이지

  http://developer.android.com/google/gcm/index.html


 GCM에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3가지 기능인데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GCM이 적용된 앱은 전체 앱의 60%이며, 하루에 17B의 메시지가 전송된다고 합니다. 최대 전송 지연시간은 60 ms라고 하네요. 17B의 메시지가 전송된다니 엄청나네요.


 2가지 추가된 것은 GCM의 영구 연결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계속 적인 푸시를 위해서 지속 연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존의 GCM은 푸쉬만 해줬을 뿐 지속적인 연결은 불가능하여 자체 서버를 사용하여 연결을 유지해야 했었습니다. 그 연결을 제공해준다고 하는군요.


 이젠 업 스트림 메시지 전송도 가능합니다. 단순히 받기만하던 푸쉬 서비스인 GCM을 이제는 거꾸로 메시지 전송도 가능하도록 되었습니다. 메시지 전송을 GCM만을 활용하면 커넥션 서버나 서비스가 불필요하게 된듯하네요.


 3번째 기능으로 푸쉬 동시 확인입니다. 1개 이상의 기기를 가지는 사람이 참 많습니다. 저도 3대 이상의 Android 기기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모든 폰에서 푸쉬를 일일이 확인하고 제거하고... 아니면 한번에 모두 제거하는 기능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이제는 한대에서 푸쉬를 확인하면 나머지 모든 폰에서는 더이상 푸쉬를 확인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현재 확인된 Google 앱은 구글 행아웃입니다. 행아웃은 PC이든 안드로이든 사용하고있는 곳을 제외하고는 모든 푸쉬가 닫히는것을 확인했습니다.


Google Play game Services 오픈

 구글 플레이 게이밍 서비스입니다. Cloud save와 랭킹 서비스, 멀티플레이, 업적 리스트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역시 Google+와 연결되어 친구들의 랭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Google Play game services가 적용된 서비스를 발견하지는 못했지만 아래에 추가된 리스트를 보시면 이미 많은 게임회사들에서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랭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별로.. 확인이 가능하며 구글+ 의 친구 리스트이군요.


 현재 게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하는 회사들입니다. 게임 목록은 Google 셋팅앱을 실행하시어 Google Play game 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 처럼 목록은 많지만 제가가진 앱에는 아직 없네요.


마무리

 새로운 Google Play Services가 5개 발표되었습니다. 5개에서 세부적으로 보면 더 많긴하지만^^; 크게는 5개입니다. 새로운 서비스들로 게임센터, Google+ Sign-In, 새로운 지도 서비스, Location API, Google Cloud Messages 이군요. 저에게 가장 유용한 API는 GCM의 서비스로 보입니다. 게임센터는 아직까지 게임을 발견하지 못해서 좋은지 모르겠군요^^;;

 서비스적으로 Location API, 새로운 지도 서비스도 기대됩니다.  참고로 Google Maps를 모바일에서 사용할 경우 유료가 아닌 무료라고 합니다. Google Maps API를 웹에서 사용한다면 유료서비스인건 아실겁니다.^^;;

개인 광고 영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