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드로이드 설치가 더 편해졌습니다. 바로 ADT 때문입니다. ADT는 Android Developer Tools를 의미합니다. 4.2버전 부터였던것 같은데 ADT를 통해 Android 전용으로 커스텀 한 Eclipse를 함께 배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배포를 하게되면 Android 개발에 최적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에 설치 단계의 간소화와 설치시간의 단축도 포함되게 됩니다. 설치 방법이 어떻게 변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기존 Android 설치하는 단계

 1. Java 설치

 2. Eclipse 설치

 3. Android SDK 다운로드 및 설치

 4. Eclipse에서 ADT Plugin 설치

 5. 버전별 SDK 다운로드

 또는

 1. Java 설치

 2. Eclipse 설치

 3. Eclipse에서 ADT Plugin 설치 후 Android SDK 설치

 4. 버전별 SDK 다운로드


 5단계 또는 4단계의 과정을 거쳤습니다. 하지만 ADT를 통해 단 3단계로 줄었습니다. 새로운 설치과정에는 Eclipse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고, ADT Plugin을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거기에 Android 개발자 사이트에서 ADT를 통합으로 받아 설치하기에 설치시간 역시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설치 방법

 1. Java 설치

 2. ADT 다운로드 및 설치

 3. 버전별 SDK 다운로드


 1단계가 줄어들었지만 실제 설치 시간은 1/3이 줄어들었습니다. 바로 Eclipse ADT Plugin 설치를 별도로 하지 않아도 되기에 더 빠른 설치가 가능해졌습니다. 기존의 2단계가 줄어들었지만 실제로 설치시간이 줄어들었고, 개발자는 최적화된 툴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게 됩니다.


ADT 다운로드 및 설치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에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OS에 상관 없이 편리하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OS마다 다르겠지만 약 400 MB의 용량을 다운 받게 됩니다. ADT만 다운 받으면 기존의 3단계 또는 2단계가 줄어들

게 됩니다.


 다운 받은 ADT를 압축해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OS마다 차이는 전혀 없습니다. 기존에 sdk만 있던 폴더에 eclipse와 sdk가 존재하게 됩니다. 경로는 사용자마다 다르게 설정하지만 저는 윈도우는 C:\ 아래에 두고, 리눅스는 사용자 폴더, 맥은 사용자 라이브러리 폴더에 주로 두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추가 된 Eclipse 입니다. 아래와 같이 Eclipse.exe가 있습니다. 보기에는 기존과 달라진 점이 보이지는 않습니다. 참고로 Eclipse를 여러개 두고 사용하겠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아래 Eclipse 실행파일을 꼭!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Android eclipse 라는 이름으로 변경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sdk 입니다. sdk를 직접 설치했을 때 보이는 sdk manager이나 awd manager들은 보이지 않습니다.


ADT 실행

 Eclipse 로고 대신 Android Developer Tools가 보이게 됩니다.


 Eclipse에서 ADT Plugin을 설치했을 때와 다른점은 없습니다. 오류 정보를 보낼것인지 말것인지만 선택하시면 됩니다.


 Android IDE의 환영 메시지 입니다. Android를 개발하는데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하단에는 사용가능한 메모리가 표시되고 있습니다.


 아직 Eclipse 버전과는 차이가 없습니다. 기존 Eclipse에 Android SDK Manager와 AWD Mangaer의 아이콘이 보이고 DDMS 디버깅 툴이 보일 뿐 기존과 다른점은 없습니다.


SDK Manager를 통해서 최신버전의 SDK를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개발을 위한 마지막 준비단계가 아래와 같습니다.


ADT의 개발 버전은 Android의 개발버전과 같습니다. v21.0.0 입니다.


마무리

 Android 개발툴은 업데이트가 있을 때마다 사실상 업고 다시 올리는게 편할 때도 있을 겁니다. 최신버전을 사용해야 하는경우가 아니라면 문제가 없지만 최신버전으로 공부하고 싶다면 이런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이렇게 Eclipse를 수정해서 직접 배포하는 개발툴이 몇가지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해당 개발툴에 최적화를 시켜서 나오기 때문에 기본 Eclipse보다 더 안정적인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아직 ADT는 버그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꼭 써보실 분들이 아니라면 설치방법이 간단하게 변했다는것만 알아두셔도 좋을 듯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