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

 윈도우 8의 스토어 사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생각보다 많지 않은 앱 수와 앱 스토어에 검색 버튼이 없어서 불편하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을 위해서 검색하는 방법도 소개하려고 합니다. 검색 버튼이 눈에 보이는 곳에 위치하지 않기 때문에 저도 처음에는 검색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외 다른 PC에 설치한 앱이 자동으로 동기화 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설치했던 앱을 검색해서 사용할 필요 없이 설치하는 방법을 함께 설명하겠습니다.


Store

 스토어의 메인화면입니다.

 카테고리가 많이 있지만 한눈에 파악은 힘듭니다. 스타일 UI(메트로 UI)가 적용되어 있어서 마우스 휠을 사용하거나, 터치를 통해 이동하면서 카테고리가 뭐가 있는지 파악이 가능합니다.

 전체 카테고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 추천 앱, 게임, 소셜, 오락, 사진, 음악&비디오, 스포츠, 책, 날씨&뉴스, 운동, 음식, Lifestyle, 쇼핑, 여행, 금융, 생산성, 도구, 보안, 비즈니스, 교육, 정부

 모두 무료 인기 앱과 새로운 앱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제목을 선택하시면 전체 앱을 볼 수 있습니다.


특정 항목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목록이 보이게 됩니다. 유료앱도 상당히 많지만 아직 높은 퀄리티의 앱들은 많지 않습니다.

유료 앱과 무료앱으로 구분이 됩니다. 유료앱의 경우 테스트 버전을 제공하고, 구매를 할 수도 있습니다.

무료앱의경우 바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설치 명령을 날리면 잠시 기디리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검색

 검색은 어디서든 가능합니다. 윈도우에 새롭게 추가된 오른쪽의 메뉴를 통해서 검색이 가능하더군요. 이 넓은 화면에 직접적인 검색 버튼이 존재하지 않는건 아쉬우면서 불편합니다.

 윈도우 키 + q 버튼 또는 마우스를 오른쪽 상단으로 가져가면 아래와 같이 표시가 됩니다. 이중에 검색버튼을 클릭하셔서 검색이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google을 검색한 화면입니다.

 중요하게 보셔야 할 부분은 검색 부분에 보시면 앱, 설정, 파일 외에 설치된 앱들이 보일 겁니다. 검색의 범위를 앱단위 또는 설치된 프로그램단위, 설정, 파일단위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Store로 제한된 검색을 할 수 있는 화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검색을 하고 싶다면 언제든 윈도우 키 + q를 하시거나 마우스 오른쪽 상단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원하시는 검색 범위를 선택하시고, 키워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내가 설치한 앱 확인

 내가 설치한 앱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역시 아무화면에서나 오른쪽을 클릭합니다. 메뉴 중에 "내 앱"을 선택합니다.


 내 앱의 리스트는 PC 별로 볼수도 있고, 전체 앱을 볼 수 도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PC에서는 설치한 앱이지만 해당 PC에서 설치하지 않았건, 처음부터 설치했다가 지운 경우에도 목록이 아래와 같이 보이게 됩니다. 기본 값은 현재 PC에 설치되지 않은 앱에 대해서만 표시됩니다.


 해당 메뉴에서는 다중으로 앱을 설치가 가능합니다. 마우스의 왼쪽키를 선택하시면 다중 앱 설치가 가능합니다. 전체 선택 메뉴를 지원합니다.


store 앱 업데이트

 앱 업데이트는 store에 숫자가 표시되거나, store 안에 오른쪼 상단에 Updates (?)가 보이게 됩니다.

 ? 부분은 현재 업데이된 앱이 몇개가 있는지를 표시하게 됩니다. 안드로이드 처럼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거나 하는 옵션은 없습니다.


현재 업데이트 된 앱들을 나타내주게 됩니다. 하단의 설치 버튼을 이용해서 업데이트 하시면 됩니다.

마무리

 안드로이드 마켓과 Apple App Store가 너무 잘되어 있어서 그런지 차이가 크게 납니다. 왜 검색버튼을 눈에 보이는 곳에 넣지 않았을까도 생각해봅니다. 통합되어서 어떻게 보면 그게 더 편하겠지만 사람들은 직관적이지 않으면 없다고 느끼기 마련입니다. 저도 역시 그랬습니다. 언젠가부터 메뉴얼대로 읽어야 한다는건 저멀리 떠나버렸죠. 그래도 이런거 설명하는 책들이 더 잘 팔리기도 합니다.

 메뉴얼이 필요는 하지만 제조사에서 제공해주는 메뉴얼보다는 책으로 구입해서 볼 수 있는 제품들이 더 잘 팔리기도 하구요.

 쨌든 윈도우 8의 스토어는 많이 부족해 보입니다. 지원되는 것 뿐아니라 기본적인 직관성이 부족해보입니다. 숨겨진 기능을 찾아야 하는.....이런건 잼있긴 하지만 사용하는 사람들에겐 너무 많은 클릭을 유도하는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개인 광고 영역


댓글
댓글쓰기 폼
Total
5,227,536
Today
770
Yesterday
1,311
«   2018/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