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Devices/Etc

2. Open PC의 OS 사용

taehwan 2012.08.18 00:02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

체험단 우수 리뷰로 선정되게 되었습니다. 상품으로 Open PC 정식 버전을 받게되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체험단 당첨에 따라 직접 참여하게 되어 작성하는 글입니다.


 공개 소프트웨어 기반의 Open PC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지난주에 체험단 당첨이 되어 직접 Open PC를 보게 되었습니다.

리뷰는 아래 순서대로 작성하겠습니다.

1. Open PC는 무엇이며, HW 사양은?

    http://www.thdev.net/283

2. Open PC의 OS 사용


제가 직접 체험한 제품은 Open PC 테스트 버전입니다. 테스트 버전이기에 정식 출시 버전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실제 명세서에 나온 프로그램들과도 약관 차이는 있었습니다.


 이번 리뷰는 간단하게 사용해본 OS에 대해서 작성합니다. 제가 많은 내용을 알고 있지 않아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3시간 정도 만져보고 돌아왔습니다.


Open PC의 메인화면

 Open PC의 메인화면입니다. Ubuntu의 기본 화면을 변형한 모습입니다. 위쪽에 존재하던 작업표시줄을 하단으로 이동하여 윈도우 사용자가 친숙하게 접근 할 수 있도록 변형한 것 같습니다. 바탕화면에는 인터넷 관련 파일들과 테스트용 동영상 파일 2개가 있었습니다.

 기본 툴은 Ubuntu를 사용하셨던 분이라면 익숙할 겁니다.

 기본 설치된 프로그램은 오픈 오피스, 크롬, Firefox 및 간단한 게임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Open PC 버전?

 아래와 같이 시스템감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Ubuntu 10.04를 이용하여 Open PC에 맞도록 변경을 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OS 버전 : Ubuntu 10.04

 커널 : Linux 2.6.32.9-dove-5.4.2

데스크탑 환경 : 그놈 2.30.2


 하드웨어는 아래와 같이 표시되고 있습니다. 별도의 SWAP은 사용하지 않고 Open PC에 최적화한 OS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uname -a 입력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추가로 CPU 정보입니다.

 테스트용은 800MHz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으로 추가된 Chromium 입니다.

 구글 크롬브라우저의 현재 정식버전이 21이니 엄청난 업그레이드를 한 것 같네요. Ubuntu 10.04에 기본탑재 된 브라우저입니다.


동영상 재생 능력

 샘플로 제공되는 동영상은 mp4이며 1080p입니다. 기본 동영상 재생플레이어로 재생한 모습입니다.

 CPU에서 지원하는 코덱을 사용하기 때문에 해당 코덱을 사용하지 않는 다른 동영상 플레이어로는 재생은 되지만 엄청 끊기는 화면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 링크에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는 CPU 다이어그램을 보면 AVC(H264), MPEG2 디코딩을 하드웨어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http://www.marvell.com/application-processors/armada-500/


부팅 속도

 재부팅하는 총 시간은 1분 40초가 걸렸습니다. 정식 버전이 출시되면 CPU 클럭의 차이로 조금 더 빨라질 수도 있을 진 모르겠네요.

 부팅하는데 별도의 커널메시지나 로고가 뜨지 않아 부팅이 되는 건지 확인이 안되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시스템 종료는 완전히 종료되지는 않았습니다. 시스템이 종료되면 메인보드에 설치된 전원버튼을 직접 꺼야 하더군요.

 그리고 디스크 I/O 속도가 느리기에 부팅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줄어들지 않을 것 같습니다.


Open PC 동영상 리뷰

 - Open PC에서 직접 제작한 동영상입니다.


마무리
 간단하게 살펴본 Open PC 입니다. 2개의 리뷰로 나누어 작성을 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3D 가속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함께 갔던 친구가 확인해본 결과  3D 가속을 사용하려면 해당 프로그램을 제작할 때 3D가속이 가능하도록 제작을 해야 가능할 것 같다고 하더군요. 기본적으로 3D 가속이 지원되지는 않았습니다.
 동영상플레이어는 SoC에 내장되어 있는 하드웨어 디코딩을 사용하는 코덱을 사용하여야 1080p도 무리 없이 재생되는 것 같습니다.  기본 플레이어를 제외하고는 코덱을 등록할 방법을 못 찾아 동영상 재생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는 않았습니다.
 전체적으로 그렇게 빠르지는 않았습니다. 안드로이드 폰을 예로 들면 현재의 듀얼코어 이상의 제품을 사용하다가 싱글코어를 사용하였을 때의 느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빠른 제품만 찾아다니시는 분들에게는 비추입니다.
 그래도 저 전력의 서버를 가지고 싶다거나, 간단한 코딩을 하기위해서 사용하신다거나, 별도의 TV가 없이 저 전력으로 TV를 보고 싶은 경우에는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tving 역시 끊김 없이 재생이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단순한 능력을 가지는 PC를 원하신다면 추천하여드립니다.



개인 광고 영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