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wiftKey 를 소개합니다. 작년 2011년 이벤트때 100원이벤트도 있었는데 그때는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아 구입하지 않았던 키보드입니다. 장점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이 어느 부분을 장점이라고 해야할지를 모르겠네요. 일단 동영상 내의 광고로는 영어를 사용할때의 장점이 있습니다. 입력하는 단어를 유추하여 가장 가까운 단어를 추천해주고, 좀 더 정확한 단어를 예측 할 수 있고, 보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아쉽게도 한국어는 데이터가 부족한 탓인지 예측할 단어에 대해서 잘 알려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서 개인화 설정인 SNS 연결 설정을 둔 것 같습니다.


SwiftKey 홈페이지

  http://www.swiftkey.net/


SwiftKey 다운로드

 SwiftKey 무료버전 : http://bit.thdev.net/Mwt4Mk - 1달간 이용가능

 SwiftKey 유료버전 4,449원 : http://bit.thdev.net/NnoxXp 

 SwiftKey 테블릿 무료버전 : http://bit.thdev.net/NCB20r - 1달간 이용가능

 SwiftKey 테블릿 유료버전 4,449원 : http://bit.thdev.net/OYEtTf


SwiftKey 동영상 - 사용법 소개


SwiftKey 설정

 SwiftKey는 5단계의 설정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일단 약관에 대한 동의입니다.


5단계의 설정

 1. SwiftKey에서 사용할 기본 언어 설정

 2. SwiftKey 활성화

 3. 기본 키보드로 SwiftKey 설정

 4. Typing Style 설정

 5. 개인화 설정입니다.


- 참고 : 꼭 여기에서 설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언어&키보드에 가셔서 SwiftKey의 설정을 직접 적용하셔도 됩니다.


 언어 선택입니다. 한국어는 가장 아래에 있으니 클릭하시면 됩니다. 언어팩 다운로드가 자동으로 진행 됩니다. 약간의 시간이 걸리니 참고하세요.


이제 2번 설정을 진행합니다.

아래와 같이 사용할 키보드가 선택되어 있습니다. SwiftKey는 선택되어 있지 않으니 체크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어서 3번 단계는 기본 키보드를 SwiftKey로 선택하는 작업입니다.


4단계 입니다. 키보드 입력 방식을 2개를 지원합니다.

 1번째 모드는 정확한 키보드 입력입니다. 입력하면서 보정을 해주는 단어를 직접 선택 할 수 있습니다.

 2번째 모드는 빠른 입력입니다. 입력하면서 자동으로 보정을 해준다고 합니다.


개인화 설정

 개인화 설정을 해야합니다. 꼭 해야하는건 아니지만 좀더 다양한 단어의 예측을 돕고, SwiftKey가 똑똑하길 원하신다면 연결을 해두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해당 SNS의 글들을 참고하여 단어 예측 시스템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로그인을 몇개 했는데..로그인이 안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ㅠㅠ


 일단 5가지 모든 설정이 끝이났습니다. 이제 기본적인 SwiftKey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Videos를 보거나 설정을 하는 등의 행동은 직접 고르시면 됩니다.


SwiftKey 3 설정 메뉴

 설정 메뉴가 아래와 같이 있습니다. 크게 언어 선택, 개인화, 테마, 고급설정, SwiftKey 상태, 그 외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테마는 기본적으로 6가지의 테마가 있습니다. 그외 더 추가 설치를 할 수는 없습니다.

Arrow Keys를 선택하시면 키보드 하단에 항상 방향키가 붙게 됩니다. 방향키가 필요하신분은 선택하시면 됩니다. (단점은 키보드 적응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고급 설정입니다. 해당 설정만 하면 SwiftKey의 전체적인 설정을 하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설정했던 

Typing Style

  모드는 2가지 위에서 보셨던것과 동일합니다.

스페이스바에 대한 행동 설정

 항상 단어 입력 후 스페이스 적용, 단어 입력이 완료 되면 스페이스 적용, 예측 단어를 선택 후 적용 입니다. 기본 값은 예측 단어를 선택 후 스페이스가 선택되어 있습니다.

Quick "."

  키보드 타입 스타일에 따라 적용이 됩니다.

AutoCaps

 항상 단어 시작은 대문자로 시작을 적용한다고 합니다. 불필요한 기능으로 보이시면 끄셔도 됩니다. 로그인 하실때.. 대문자 id가 들어가는 경우가 있네요. 접속하는 페이지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꺼두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그 외

 키보드 사운드, 진동 피드백, 길게 누르는 타이밍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의 가로 세로 사이즈를 각 각 설정이 가능합니다. 크게, 보통, 작게 중에 선택이 가능합니다.


키보드 사운드 햅틱 피드백

 일반적인 모든 키보드에 적용된 내용입니다. SwiftKey의 기본 값은 진동 피드백만 선택되어 있습니다.


길게 눌렀을때 적용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450ms 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빠른 입력을 위해 250ms 정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SwiftKey 를 사용하면서 나온 정보들입니다. 얼마나 많은 단어를 입력했는지에 대한 정보도 아래와 같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글을 공유도 가능합니다.


키보드 레이아웃

 키보드 레이아웃입니다. 한글 키보드는 쿼티 키보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추천 단어가 보입니다. 오늘, 네, 저도 라는 단어가 보입니다. 가장 가깝게 추천 할 수 있든 단어가 있다면 가운데에 보여지게 됩니다.

 그리고 쌍자음을 입력하기 위해서는 시프트 키가 아닌 롱클릭을 사용해야 하는게 단점입니다. 이어서 볼 영어 키보드의 경우에는 시프트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에는 123(숫자, 특수키) 버튼이 있고, 음성입력 역시 롱 클릭을 하셔야 합니다.


 기본 한국어를 선택하시면 영어키보드도 함께 설치됩니다. 롱클릭하셔서 왼쪽 오른쪽으로 스와이프 하시면 됩니다.


영어 키보드입니다. 일반적인 레이아웃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숫자와 특수문자

생각보다 많지 않은 특수문자입니다. 왼쪽에는 숫자 키보드가 모여있고, 오른쪽에는 특수문자 일부분이 보이게 됩니다.

하단의 abc 버튼과 {&= 버튼이 있는데 두번째 버튼을 사용하여 추가 특수문자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추가 특수문자가 보입니다. 자주 사용하지 않을법한 특수문자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화살표 방향키도 보이게 됩니다. 이 방향키는 테마 설정에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음성입력입니다. 구글 음성 입력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무리

 한국어에는 아직 부족한 키보드로 보입니다. 언제 업그레이드 되어 출시된건지는 모르지만 시프트키도 없고, 단여 유추 능력도 떨어집니다. 그래서 SwiftKey의 최대 장점인 단어 유추기능을 정확히 사용할 수 없다는게 아쉽네요. 적응하는데 상당기간 걸릴 것 같지만 어느정도 패턴이 쌓이고, 유추기능이 잘 발달되면 좋은 키보드임은 틀림 없습니다. 구글 기본 키보드의 한글 쿼티 키보드보다는 부족한 것 같지만 좋은 키보드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