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

Android 안에서 Android를 코딩한다면 어떨까?
C/C++도 코딩되는 Android! 단점이라면 액정이 작으면 이런거 하기 힘들다는 점입니다! ㅜㅜ
하지만 간단한 프로그램을 간단하게 제작한다면 어떨까요? 생각만 하던 프로그램이 정말 나왔습니다.
이미 패드용으로는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그냥 Android 에도 있을까 했지만! 정말 있었습니다.
Google+ 하다가 어떤 분이 링크를 걸어주셔서 알게된 프로그램입니다. 이것 말고도 MIT 에서 제작한 프로그램도 존재 한다고 합니다.
테블릿이 아니라지만! 그래도 해볼 수 있는게 어디겠습니까? 그래서 살펴봤습니다.

Android Java IDE (AIDE)
   http://bit.thdev.net/IpvmqQ

그 첫 화면을 소개합니다.
 Create New App 이라는 팝업과 함께 프로젝트 저장 경로, App Name, Package Name, App : 이렇게 4개의 메뉴가 눈에 들어옵니다.
 Eclipse에서 하던 방법 그대로 해주시면 됩니다. Package Name은 꼭 . 단위로 구분해야 합니다. 고유하게요! 저는 net.thdev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작성이 완료되면 Create App을 클릭합니다.

생선 된 후 첫 화면
 생선 된 후 첫 화면입니다. 위쪽에 소스코드가 눈에 들어오고, 하단에는 Project의 메뉴 구성이 눈에 들어오고 있습니다. 메뉴 구성은 조금 후에 알아보겠습니다.
 소스코드 Android Project 생성시와 모두 동일합니다. onCreate도 눈에 보이고 있습니다.

구동 화면
 1차로 먼저 실행을 해보겠습니다. 휴대폰의 메뉴버튼을 클릭하여 Run 하시면 됩니다.

Run을 하면 아래와 같이 Building APK 작업을 합니다. (창은 숨길 수도 있습니다.)

이클립스에서 처럼 앱을 바로 실행하는게 아니라 설치과정을 잠시 거처야 합니다.
 설치 과정에서 아래와 같이 Blocked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알 수 없는 소스코드 허용"을 해주어야 하는 문제입니다. 설정을 클릭하고 알 수 없는 소스코드 허용을 해주면 됩니다.

ICS의 메뉴에서는 보안 탭 안에 들어가있다는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기타 다른 Android 버전에서는 응용프로그램(어플리케이션)-> 개발 -> 알 수 없는 소스코드 허용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설치시 설정을 클릭했기에 자동으로 접속 되실 겁니다.)

이제 빌딩한 프로그램을 설치할 차례입니다. 설치가 완료되고, 열기를 통해 앱을 실행 할 수 있습니다.

구동화면
  아래와 같이 Hello World, MainActivity! 문구가 보이신다면 정상적으로 빌딩 이 완료된 것입니다.

 이제 개발가능한 폴더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IDE 툴이기에 대부분이 사용하는 이클립스와 동일할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차이점은 Project 생성시 생성되는 모든 폴더 와 파일이 아래처럼 나열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여기서 차이점을 보면 Android SDK 가 눈에 뛰지 않습니다. 이미 필요한 라이브러리들 모두 jar로 포함되어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그렇기에 그냥 java 컴파일 하듯이 import 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실제 eclipse 에서 project 생성 후 폴더의 모습입니다. AIDE 로 생성한 프로젝트 폴더와 동일한걸 알 수 있습니다.

컴파일 메뉴를 살펴보겠습니다.
메뉴버튼에서 More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에러로그 확인, 검색된 결과 확인, 거기에 LogCat도 존재합니다. 메뉴가 너무 많아서 하나하나 설명하기에는 너무 긴 것 같군요! 직접 사용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LogCat
 LogCat 실행 화면입니다. 휴대폰에서 동작하는 모든 로그를 바로바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클립스에서 보여지는 Logcat과 동일합니다.

설정
 설정 메뉴 구성은 Editor, Code Style, Compiler, Dropbox, Source Control, Keybindings, Legal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 메뉴를 클릭해보고 놀란건.. 안드로이드 프로그램인데도 이렇게 설정이 가능하구나 라는 거였습니다. 정말 간단한 개발환경으로써도 좋은 프로그램으로 제작되었구나 라고 생각했습니다.  역시 메뉴와 동일하게 하나하나 클릭해서 확인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키보드로 연결해서 사용하면 정말 좋은 툴일거라고 생각됩니다. Keybindings 도 지원하기 때문이죠. 사용자가 직접 하나하나 수정이 가능하고, 사용 가능합니다. 거기에 Dropbox와 동기화를 자동으로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Dropbox를 이용한 프로젝트 생성 및 관리
  현재 디렉토리에서 상위로 올라가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존재합니다. Clon Git Repository here... 메뉴와 Download Dropbox Folder here... , Create new App Project here... 이렇게 3개의 메뉴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바로 위에는 현재 경로가 보여지고 있습니다.

/mnt/sdcard/AppProjects 이렇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 폴더는 앱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생성되는 폴더입니다.
일단 Dropbox / 디렉토리에 새로운 폴더를 하나 생성합니다. 저는 tae_project 라는 폴더를 생성했습니다.

 그리고 .. 을 클릭해서 /mnt/sdcard 폴더로 이동합니다. 다시말해 sdcard 바로 아래에 프로젝트 폴더를 생성한든 말입니다. 이미 AppProjects가 존재하지만 전 dropbox와 동기화 되도록 설정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sync with Dropbox를 클릭합니다. 처음 실행하신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나실 겁니다. allow 를 해주시면 됩니다.

그런다음 위에서 생성했던 폴더를 선택합니다. 저는 tae_project 입니다.

그러면 다운로드 하겠냐고 물어봅니다. Download를 선택하고 다운로드 합니다.


 그런다음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메뉴중에 Create new App Project here...를 클릭하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잠시후 PC에서 동기화 중인 Dropbox에 test라는 프로젝트가 다운 받아집니다. 휴대폰에서 저장 후 Sync with Dropbox 클릭으로 동기화가 가능해졌습니다.

String.xml 값 변경하기
 마지막으로 간단하게 한글 테스트도 할 겸 string.xml을 수정해보겠습니다. string.xml은 thdev/res/values 아래에 적용되어있다고 표시되고 있습니다.
 Android 안에서 Android 코딩이라니!!!! 라는 글자를 간단하게 작성했습니다. 약간 깨지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출력하는데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아래와 같이 출력되었습니다. 한글이라고 해서 출력되는데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단! 코딩할 때 몇가지 문제가 보여집니다.

오른쪽 상단의 아이콘 2개
오른쪽 상단에 아이콘 2개가 보입니다. 첫번째 아이콘은 하단의 탐색모드를 사리지도록 하는 부분이고, 다른 하나는 텍스트를 수정할 것인지 그냥 view로 할 것인지를 나타내는 화면입니다.

마무리
 마지막으로 한가지 추가작업을 해보았습니다. 이클립스에서 생성하고 작업했던 프로젝트를 불러오면 어떻게 될까? 역시나 잘됩니다! 빌딩에도 문제가 없고 실행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eclipse Android workspace 폴더를 Dropbox로 옴겨야 할까 생각도 듭니다!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는 점입니다!  단점이라면 Android 화면이 작기에 .. 많은 코드를 볼 수 없고 사용하기 어렵다는 점 입니다! 간단하게 테스트하고 사용하는데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루팅도 필요 없구요.

 그런데 ics에서 테스트하고 작성하는 리뷰인데 ics에서는 글꼴이 화면에 잘 보이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화면을 축소하면 문제가 없지만 확대했을 경우 특정 영역 이후의 글꼴은 눈에 보이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부분도 해결대리라고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작지만 강력한 개발툴인 AIDE를 살펴보았습니다.



개인 광고 영역


댓글
  • 프로필사진 바람의사자 퍼갈께요~ 좋은자료 소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12.05.06 12:36
  • 프로필사진 BlogIcon taehwan !^^ 댓글 감사드려요. 2012.05.06 13:16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k_mjg Aide로 안드로이드 공부해볼까했는데 인터넷 설명들은 다 직접수정하는게아니라 이클립스로 해서 액티비티조차 못만들겠네요..ㅠ 잘보고갑니당 2012.05.24 00:32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taehwan Aide로 공부하시기는 힘들것 같네요. 이클립스 같은 pc용 툴을 활용해서 공부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2012.05.24 17:59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k_mjg 제가 집에서는 컴퓨터 할시간이 없구요 노트북사자니 돈이없구요 매일 들고다닐수 있는 폰에서 연구해보려 했는데 Fail이네욤.. 그래서 친구꺼 노트북 빌려서 해보렵니다. 2006년식 노트북의 한계..하하하하... 2012.06.16 12:38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taehwan 간단하게 책 따라하는건 어떻게 가능하겠지만.. 결국 조금더 공부하실려면 디버그도 해야하고, 그외에 다양한 테스트도 해야합니다. 그러기엔 성능상의 문제와 화면상의 제약이 많이 존재합니다.
    노트북을 빌려서라도 사용가능하시다면 다행이군요.
    우분투 설치하셔서 사용해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구형이라도 개발하는데에는 문제는 없습니다. 당장은..
    2012.06.16 14:51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k_mjg 친구꺼 노트북쓰다가 결국엔 운지했네요.. 키보드 숫자버튼라인 위가 안눌리고..
    에휴..
    MSI WINDPAD 110W 요놈 탐나네요..
    한성 GboardS9사서 aide정식판 나온거 돌려봤지만 아직 오류는 많고 네비게이터는 쓰지도 못하겠고..ㅠ 결국 판매행이 결정될듯한..

    아직은 이클립스로 레이아웃 보면서 꾸미는게 아직은 진리인듯 싶네요..
    2012.08.12 23:18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taehwan 그렇죠;; 안드로이드에서 안드로이드 개발하기란 쉽지 않죠. 한정적인 자원이고. 테블릿이라고해도. 간단하게 작성해서 테스트해보기에는 좋지만..직접 개발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죠.

    이클립스 같은 OS에서 동작하는 툴로 제대로 공부하시는게 좋을 겁니다.
    2012.08.13 11:09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k_mjg 아주 간단한 어플 양산해냈네요... 레이아웃 꾸미는건 이클립스로..
    그래도 직접 쳐서하니 문법 이해가 바로바로 되는거 하나는 좋네요 ㅋ;;
    2012.08.19 20:27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taehwan 대단하시네요! 전 작은 화면에서 하는건 힘들던데^^; 열심히 공부하세요 2012.08.20 17:05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igusl 오 이런 툴이! 출퇴근 시간이 아까웠는데 소개 감사합니다. 2014.03.05 23:00
  • 프로필사진 BlogIcon taehwan ㅎㅎ 툴이 있으나. 폰에서 사용하기에는 좀 불편한것 같습니다. 테블릿 정도의 크기라면 좀 사용해볼만한것 같습니다^^; 전 잘 사용하지 않긴합니다. ㅎㅎ.. 2014.03.06 12:52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