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이번 리뷰는 네이버에서 제공하고 있는 NDrive 서비스를 아래와 같이 4가지로 분리하여 소개합니다.
 1. 네이버 NDrive 웹페이지 사용법
 2. 네이버 NDrive 탐색기 사용
     http://thdev.net/143

 3. 안드로이드 NDrive 사용
    http://thdev.net/144

 4. 아이패드 NDrive 사용
    http://thdev.net/154


오늘은 1. 네이버 NDrive 웹페이지 사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비교(UCloud, 다음클라우드, N드라이브, Dropbox, Drive)

  http://www.thdev.net/274


모든 캡쳐 화면은 네이버 N드라이브(http://ndrive.naver.com/)에서 캡쳐하였습니다.


NDrive 메인 페이지

 아래는 NDrive의 메인 페이지 입니다. Naver me 서비스에 포함되어 있는 모습도 확인 가능합니다. 첫 화면은 다음 cloud 와 동일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차이점이라면 좀 더 사용하기 쉽게 아이콘들이 많이 보인다는 점입니다.
 N드라이브의 용량은 아래 표시된것 처럼 모든 사용자에게 30GB 의 용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메뉴 살펴보기
 최상단에 보이는 메뉴와 빈 공간에서 오른쪽 클릭 시 나오는 메뉴입니다.
 올리기, 내려받기, 새폴더 생성, 편집(속성(용량 정보), 붙여넣기), 삭제, 공유하기, 보내기(Naver 블로그, 카페, 메일) 의 메뉴가 존재합니다. 오른쪽 끝에는 화면을 3가지로 볼 수 있도록 메뉴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상세히 보기, 아이콘 보기, 미리보기

 오른쪽 마우스 클릭 시에는 정렬 기준, 새 문서 메뉴가 존재합니다. 새 문서는 워드문서, 템플릿 문서(네이버 워드에서 제공)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정렬 기준으로는 중요 표시, 종류, 이름, 크기, 수정한 날짜, 올린 날짜 로 정렬이 가능합니다.


새 문서 만들기
 현재 Chrome에서는 제공되지 않는 서비스 입니다. IE 6.0 이상, Firefox 3.0 이상에서 사용가능하다고 하는군요.


보기 방법 - 상세히 보기
 상세히 보기는 종류, 이름, 크기 수정 날짜, 올린 날짜가 상세히 표시 되어 있습니다.


기 방법 - 아이콘 보기

 아이콘 보기 화면입니다. 오른쪽 마우스 클릭 -> 보기 -> 아이콘 보기를 선택하거나 아래 가운데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볼 수 있습니다.


보기 방법 - 미리 보기
 미리 보기 모드입니다. 아이콘 모드와의 차이는 이미지 파일을 미리 보여주기로 표시합니다. 아래 화면에서는 .jpg 를 미리 보여주기 하고 있습니다.


모아보기
 모아보기는 N드라이브 내의 모든 음악, 사진, 동영상, 문서를 모아서 보여주는 페이지입니다. 그런데 왼쪽 아이콘이 잘 티가 안 나서 헷갈릴 수 있어 보입니다. 현재 페이지는 음악 모아보기 입니다.


중요 표시한 파일/폴더 보기 및 기타
 중요 표시를 등록한 파일, 폴더에 대하여 한 번에 볼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제 목록에는 중요표시 등록을 하지 않았기에 보이는 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다른 메뉴들로는 공유 받은 폴더(다른 친구가 나에게 공유한 폴더), 공유한 폴더(내가 공유한 폴더), 최근 업데이트 된 파일 보기, 최근 열어본 파일 보기 등의 메뉴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폴더 공유
 N드라이브도 폴더 공유가 가능합니다. 폴더 공유하는 방법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폴더/앨범 공유 기능을 사용하려면 아래 이용약관에 동의를 해야 합니다. 불법자료 배포를 하게 되면 당연히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꼭 주의하고 공유해주세요!


 저는 임시로 폴더를 생성하고 공유폴더를 선택했습니다. 공유폴더 이름은 아래처럼 /share/ 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만약 선택되어 있지 않다면 ▼ 버튼 부분을 클릭하여 공유할 폴더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공유멤버를 선택하는 방법이 다른 클라우드와 차이가 있습니다. 이름 또는 연락처 (폰번호/ 이메일) 를 입력해달라는 문구가 보입니다. 주소록에서 불러와서 사용할 수도 있다는 점이 차이가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네이버 아이디에는 연락처가 존재하지 않기에 이메일을 추가 하고, 권한 설정을 했습니다.


 권한 설정은 아래처럼 읽기 전용, 읽기/쓰기 전용 2개로 선택해서 공유가 가능합니다. 각 초대한 멤버에 따라서 권한을 다 따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단순 읽기 권한만을 주어야 하는 파일이라면 꼭 읽기 권한만 선택하고 공유하시기 바랍니다.


 공유 폴더 초대 메일은 아래와 같습니다. 권한에 읽기/편집 권한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른 클라우드와 동일하게 아이디가 필요합니다! 회원 가입안되어 있으면 사용할 수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수락을 통해 공유폴더 사용이 가능합니다.


환경 설정
N드라이브의 환경 설정을 하기위해서는 아래 초록색 용량 표시를 클릭하거나, 


화면 하단의 환경 설정 버튼을 클릭해야 합니다.(잘 안보이는 위치에 환경설정을 두었기에 잘 찾으셔야 합니다.)


용량 정보
 사용 중인 전체 용량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휴지통 자동 삭제 기간설정이 가능합니다. 영구 삭제 안함, 5일, 15일, 30일, 50일 이렇게 5단계로 영구삭제 기간을 설정 가능합니다. 


파일별 보기에서도 자동 삭제 기간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 이전
 N드라이브는 자신의 계정이 여러개 이라고해서 모두 N드라이브를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자신의 주민번호 기준 1개의 아이디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만약 주 아이디가 변경이 되어야 하는 경우를 대비하여 아이디 이전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이디 이전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4가지 주의사항이 존재합니다. 

 아이디 이전을 하고 7일 이내에 재시도 할 경우와 공유 폴더가 존재해도 이전 제한이 생기고, 전화번호로 가입한 경우에는 아이디 이전이 불가능하다고합니다.(아래 캡쳐화면 참고)

 아이디 이전이 완료되면 이전 받은 아이디로만 N드라이브 사용이 가능하며, 이전 전에 업로드 해둔 파일에 대해서도 모두 이전 받은 아이디에서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탐색기를 설치한 컴퓨터의 정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어느 컴퓨터인지 바로 알지는 못하나 봅니다. IP 주소로 표시되어지는 문제가 보이는 군요. 강제 로그아웃은 가능합니다.


마무리
 기존에 리뷰 작성했던 ucloud, Dropbox, 다음, Ubuntu One 에 이어서 5번째로 N 드라이브를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클라우드와 동일한 점은 공유폴더 사용 부분과 대부분의 부분입니다.

 차이점으로는 로컬 HDD에서의 용량 문제를 해결 할 좋은 방법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이 부분은 다음 N드라이브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설치 부분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아이디 이전이 가능하다는 점 등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