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inux와 윈도우를 멀티 부팅을 사용하실 경우에 폴더를 하나로 함께 사용하여 용량을 줄이려고 작성했던 글입니다. Dropbox에서 답변이 오길 그렇게 사용할 경우 동기화 안되는 문제는 고칠 방법도 없고, 고쳐주지 않을 것이라고 하네요. 아래 글은 DaumCloud를 함께 사용하실 분들만 참고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리눅스(Ubuntu) 멀티 부팅을 사용하시면서 Dropbox 또는 DaumCloud 를 사용하시는 경우시라면 이 글을 읽어보시고 설정해보셔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주 부팅 디스크의 용량이 별로 크지 않아서 시도해보게 되었습니다. 따로 SD카드로 사용할까 했지만 입출력이 느려지는 문제가 발생하여 다음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cloud라는 폴더를 생성하고, 그 폴더를 윈도우와 Ubuntu에서 공유하는 폴더로 제작합니다. NTFS 파티션을 선택하고, dropbox 공유 폴더와 daumcloud 폴더 두개를 동기화 했습니다. 실제 2개에서 사용가능한 용량은 60GB입니다. 그런데 전 사용할 용량을 적당한 수준으로 약 16GB로 사용하였습니다. 그 이상의 용량이 업로드가 된다면 문제가 생기는건 당연하기에.. 스스로 조절하고 사용합니다. (용량에 제한이 없으시다면 60GB(Daum cloud 50GB + Dropbox 2GB + a) 이상을 권장합니다.)

리눅스에서 파티션 조절
 리눅스의 GParted를 사용하였습니다. GParted 사용방법은 이번에는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unallocated 용량이 존재합니다. 이 부분을 클릭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통해 New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저는 파티션을 아래처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약 16GB의 용량입니다. File System이 현재 ext2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클릭하고 NTFS로 변경합니다. 변경이 확인되면 Add버튼을 클릭하고 위 화면에서 v 버튼을 클릭하시면 적용됩니다.

아래와 같이 15.60 GiB 가 sda3에 생성되었습니다. 그리고 UUID가 3777492913EC9BBB6 이라고 존재합니다. 기억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제 만들어진 파티션을 auto mount를 해야합니다.

 auto mount를 만들기 위해서는 UUID 값을 확인해야 합니다. UUID는 명령을 통해서 확인하는 방법과 위에서 GParted를 통해서 확인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명령어

ls -l /dev/disk/by-uuid/

이 중 GParted에서 확인한 sda3 드라이브의 값을 복사해둡니다.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휠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리고 mount 할 폴더를 생성합니다.
저는 / 디렉토리에 /cloud 라는 폴더를 생성했습니다. / 폴더이기 때문에 sudo 를 사용해야 합니다.

sudo mkdir /cloud

이제 /etc/fstab 에 마운트 할 디스크 UUID와 mount point 값을 작성해야 합니다.

sudo vi /etc/fstab
sudo gedit /etc/fstab

gedit는 윈도우의 메모장가 동일합니다. 메모장 처럼 마우스 클릭을 원하시면 2번째 명령어를 추천드립니다.

아래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여기에 #으로 주석을 달아놓고, 다음줄에 UUID=     /마은토 폴더, 파티션 타입(ntfs), 옵션, defaults, dump, pass 값을 정합니다. 아래와 같이 작성하고 저장하고 빠져나갑니다.

# /cloud was on /dev/sda3
UUID=3777492913EC9BB6	/cloud	ntfs	defaults	0	0

- /etc/fstab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참고 사이트 : http://bit.thdev.net/Hcs1hz)
   dump
      0 : dump로 데이터 백업이 되지 않는 파일 시스템을 의미
      1 : dump로 데이터 백업이 가능한 파일 시스템을 의미

   pass
     0 : 부팅시에 파일 시스템 점검을 하지 않음 
     1 : 루트 파일 시스템으로서 부팅시에 파일 시스템 점검
     2 : 루트 파일 시스템 이외의 파일 시스템으로서 부팅시에 파일 시스템 점검

이제 재부팅 또는 아래 명령어로 mount 하시면 됩니다. 
아래 GParted에서 sda3을 보시면 Mount Point 가 확인되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sudo mount /cloud

심볼릭 링크 생성
 사용의 편의성을 위해서 심볼릭 링크를 사용합니다.

ln -s /cloud ./
ln -s /cloud ~/

 위의 명령어를 사용하여 제 홈 디렉토리(~)에 생성했습니다. 아래 DaumCloud, Dropbox의 경로에 /home/tae/cloud 폴더 아래에 두 클라우드 동기화 폴더를 생성합니다.


Daum Cloud 적용

Daum 클라우드 Ubuntu 버전은 http://cloud.daum.net/ 에서 다운 받으 실수 있습니다.
 혹시 64bit 버전에서 사용하시는 거라면 다음 사이트를 참고해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http://bit.thdev.net/HhCFS2 (우분투사용자 모임)

위 방법 또는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 설치 및 업데이트 후 아이콘이 안보이신다면 2번째 링크 하단 부분을 참고해주세요.
    http://db.tt/L98ZoMag (64bit 다운로드)
    http://bit.thdev.net/HIMXbj

Ubuntu 12.04 x64 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다음글을 참고해주세요.
  http://v.daum.net/link/28885131

 Daum 클라우드를 설치합니다. 설치하실 때 폴더 선택하는 부분이 있으실 겁니다. 이 때 cloud 폴더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Dropbox 설정
 Dropbox 역시 아래와 같은 창에서 I want to choose where to put my Dropbox를 선택하고 경로를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변경하시면 됩니다.


아래작업은 꼭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사용의 편의를 위해서 제가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 디렉토리 연결
 컴퓨터 관리자는 설정 -> 시스템 및 보안 -> 관리자 도구 -> 컴퓨터 관리자 에 있습니다.

 컴퓨터 관리자를 실행하고 저장소 아래의 디스크 관리자를 불러옵니다. 그리면 오른쪽가 같은 차이 보입니다. 여기서 리눅스(Ubuntu)에서 포멧한 파티션이 현재 D드라이브로 잡혀있습니다.(PC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이 드라이브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고 변경 드라이브 and 경로 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D: 드라이브가 잡혀있습니다. Add... 버튼을 클릭하고 (삭제는 원하는 경로 또는 Drive를 선택하고 Remove를 하시면 됩니다. 삭제한다고 실제 Drive가 삭제되는건 아닙니다.)


그림 1

드라이브 또는 NTFS 폴더로 연결 할 수 있습니다.(리눅스의 심볼릭 링크와 비슷) NTFS를 클릭하고 경로를 지정해줍니다.

 역시 리눅스와 동일하게 C:\ 아래에 cloud 폴더를 생성하고 경로를 지정해주었습니다. OK를 누르시면 됩니다. 이제 cloud 폴더를 통해서 D:\ 로 접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D:\는 사용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저는 삭제하였습니다.(삭제 방법은 그림 1 을 참고하세요)

이제 다음 클라우드와 Dropbox를 리눅스에서 했던 방법과 동일하게 적용하시면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다음 클라우드는 문제가 없이 재업로드를 하지만 Dropbox의 경우 리눅스와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버전이 서로 차이가 나면 안됩니다. Dropbox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은 버전을 사용하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베타버전 말구요.

 이렇게 하시면 리눅스와 윈도우를 하나의 용량으로 동일한 싱크가 가능하게 됩니다. 테스트 해봤지만 사용하는데 아직 문제가 없는듯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