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롬 브라우저가 29.0.1547.76 m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새로운 UI가 적용되었습니다. 새로운 UI로 변경되면서 장단점을 나열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29.0.1547.76 m에서 적용된 새로운 UI가 아닌 기존에 사용하던 UI로 돌리는 방법도 함께 소개합니다.

 새로운 버전에서는 아래와 같은 팝업이 실행됩니다. 크롬 앱 실행기가 추가되었고, 최근에 닫힌 탭을 열 수 있는 메뉴가 메뉴버튼으로 이동하였습니다. 그리고 다른 동기화된 기기의 닫힌 창도 포함됩니다. UI가 3가지가 아래와 같이 추가되었습니다.


크롬의 새로운 UI

 바로 아래가 새로운 UI입니다. 기존에는 실행하면 바로 Apps가 보이던 창이였는데 아래와 같이 변했습니다. 즐겨찾기 부분에 Apps 실행버튼이 추가되었고, Google 검색창이 보여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 내가 자주 접속하는 페이지의 인기순위로 6개가 표시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UI가 변경되면서 기존 Apps 를 자주 사용하던 사람들은 불편해지게 되었습니다. Apps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왼족 상단의 Apps 버튼을 누르거나, 앱 실행기를 별도로 사용해야 하게되었습니다. 앱 실행기는 처음 접속하는 사용자는 보여지지 않는다는것도 단점입니다.

 그리고 가운데 검색에 구글이 추가되었습니다. 이걸 여기다가 추가해둬야 하는지는.. ctrl+l을 눌러서 주소창에 바로 검색해도 크롬의 설정된 검색엔진으로 바로 검색이되는데 말이죠.


크롬 앱 실행기 설치 방법

 메인페이지가 위와 같이 개편되면서 크롬앱 실행기라는게 추가되었습니다. 크롬 OS에서는 크롬앱 실행기가 기본으로 제공되지만 윈도우용 크롬은 이번에 추가되었습니다. 단점은 크롬 앱을 설치하지 않으면 크롬앱 실행기가 설치되지 않는 다는 점입니다.

 크롬 앱스토어에 접근하면 내 컴퓨터라는 광고가 표시됩니다. 그리고 그 하단의 앱 아무거나 하나 설치하시면 크롬 앱 실행기가 설치됩니다.


크롬 앱 실행기는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기존의 화면에 보이던 아이콘들이 아래와 같이 크롬 앱 실행기라는 곳에서 보여지게 됩니다. 저는 크롬을 다중으로 로그인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이번에 변경된 크롬이 썩 맘에들지는 않습니다. 다중 로그인을 사용하면 "크롬 앱 실행기"의 설정에가서 사용자 전환을 해줘야 사용자에 따라서 크롬앱이 동작하게 됩니다.


 최근에 닫은 탭은 메뉴 버튼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메뉴에 들어가면서 새로운 탭을 열지 않고도 최근에 닫은 창을 바로바로 복원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윈도우 8에서는

 윈도우 8에서는 크롬 앱을 설치하면 아래와 같이 런치패드에 추가가 되더군요.


기존의 UI로 복구하기

 "크롬 앱 실행기"로도 해결이 안되시는 분들은 기존 UI로 돌아가고 싶어하실겁니다. 기존 UI로 돌아가는 방법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크롬을 실행하고 주소창에 "chrome://flags/" 을 입력하시면 크롬의 숨겨진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중 "순간 검색 확장 API 사용"을 비활성화 시키시고 크롬을 재 실행하시면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마무리

 이번 크롬은 사용자마다 느끼는 거부감이 상당히 큰것 같습니다. 앱스를 주로 사용하려고 하는 저는 불편함을 느꼈습니다. 불편함을 느끼셔서 기존 UI로 돌아가고 싶으신 분은 기존 UI로 복구하는 방법으로 돌아가시면 될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