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8을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들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수많은 단축키가 존재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단축키는 작성하지 않고, 마지막에 몇가지 더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8에는 일단 시작메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시작메뉴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모두 메트로 UI(윈도우 스타일 UI)에서 앱을 실행해야 하고, 또는 검색해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8을 사용하다보면 시작버튼이 없는 것에 대해서 불편함은 없는 것 같습니다.

 사용자 경험을 기존의 시작버튼을 가진 윈도우에서 패드, 폰에서도 똑같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정말 불편할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사용하면 할 수록 그 편리함을 빠르게 적응하는 듯 합니다.

 그렇다고 기존처럼 윈도우를 사용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바로 데스크탑 모드가 존재하고, 아직 거기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간단하게 기존 시작 버튼을 대체하기 위해서 2가지로 구분되었습니다. 메트로 UI(스타일 UI)와 윈도우 + x 버튼을 클릭하여 나오는 보조 메뉴입니다. 보조 메뉴는 윈도우 창의 왼쪽 하단에서 오른쪽을 눌러도 실행되는 도구입니다. 내용은 아래에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직접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윈도우 키는 Win으로 표시하겠습니다.

Win + d

 현재 화면에 보이는 모든 창을 잠시 내릴 수 있고, 다시 올릴 수도 있습니다.


win + x

 윈도우의 설정을 빠르게 할 수 있는 간단한 설정창이 표시됩니다.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테스크 메니저, 제어판, 내문서 실행, 검색, run 뛰우기등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창의 왼쪽 하단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통해서도 실행이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win + c

 윈도우 c를 누르면 오른쪽 상단에 마우스를 올려야 나오는 메뉴가 표시됩니다. 해상도가 높은 모니터의 경우는 오른쪽 상단까지 이동하지 않고도 키보드를 사용하여 편리하게 실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저처럼 하단의 작업표시줄을 숨기고 사용하시는 분들은 시계를 보기에 유용해 보입니다. 해당 메뉴에서 가능한 것들은 검색, 공유, 시작, 기기, 설정 시계가 표시됩니다.


win + e

 컴퓨터가 바로 실행됩니다.


win + k

 현재 연결된 Devices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외 보조모니터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보조모니터 설정은 바로 아래의 단축키를 사용하셔서 빠르기 실행하거나, 노트북에서 제공되는 보조모니터 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win + p

 win + k와는 다르게 보조모니터 설정만 뛰울 수 있습니다.

win + h

 공유폴더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현재 공유해둔 폴더가 없기에 표시되지는 않습니다.


win + q, w, f

 각각 q 앱 검색, w 설정 검색, f 파일 검색으로 구분됩니다. 검색하는 내용자체가 통합이 아닌 3가지로 구분지어져 있습니다.

 앱 검색을 위해서 win + q를 누르는 것보다 윈도우 키를 누르고 바로 검색하셔도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win + b

 숨겨진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번의 키를 눌러야 하는 단점을 가집니다. 윈도우 + b를 누른다음 스페이스를 누르셔야 활성화 됩니다. 유용하진 않습니다...


win + PrtSc SysRq

 스크린샷을 바로 저장하게 됩니다. 그냥 스크린샷 버튼을 누르면 단순 복사만 되지만 윈도우 + PrtSc를 누르게 되면 바로 저장이 됩니다. 저장경로는 라이브러리\사진\스크린샷 에 저장이 됩니다.


win + tab

 윈도우 7에서는 에어로를 이용한 탭 전환서비스였지만 윈도우 8에서는 윈도우 스타일 UI(메트로 UI)간의 창 전환을 제공합니다. 스타일 UI에서 실행한 앱간의 전환이지만 alt + tab을 이용하면 데스크탑과 메트로 UI 모든 앱들간의 창 전환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win + l

 윈도우 + l 키를 사용하면 윈도우 잠금을 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키보드를 통해 윈도우 잠금을 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비밀번호를 누르셔야 화면이 열리게 됩니다.


마무리

 이것말고도 유용한 키들이 많이 있습니다. 일단 PC용 윈도우 8 에서 동작하는 키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위에서 정리하지 않은 키 중에 win + enter를 하게 되면 나레이션을 추가해주게 됩니다. 현재 선택된 화면을 읽어주는 기능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메트로 UI에서 윈도우 + end 버튼을 누르면 화면의 끝으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그것 외에 PageUp, PageDown 버튼도 가능하다고 하지만 제 PC에서는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윈도우 8의 시작버튼을 대체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몇가지 있는 것 같습니다. 윈도우 7의 시작버튼이 편하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검색을 통해 찾아보시는것도 좋을 듯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