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G 안드로이드 제 2회 미니 컨퍼런스 후기??
GDG 안드로이드 모임에서 진행하는 안드로이드 미니세미나에 다녀왔습니다. 13년 1월 19일(토요일)인 어제 강남의 CNN the biz에서 안드로이드 세미나가 진행되었습니다. 작년 7월달에 했던 세미나에서는 발표도 했었는데 그 이후에 한게 없어서 저는 발표할 수 있는건 없었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안드로이드 GDG 모임이 GDG로 정식 승격 이후에 처음 진행된 세미나였습니다.
세미나 주제들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해당 내용의 세미나 자료들은 모두 오픈되어 있으며, 해당 세미나를 진행하면서 사용하였던 소스코드들도 오픈소스로 Github에 등록되어 있으니 언제든지 다시 확인이 가능합니다.
- 어젠 집중해서 본게 아닌 듯합니다. 이거 작성할려고하니 머리가 멍하네요^^;; 생각나는대로 작성한거니 PPT를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GDG 참여 방법
Google+ GDG Android Korea 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참여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별도의 Google GDG페이지에서 한번더 참여 클릭을 하시면 됩니다.^^;
GDG Android Korea
https://plus.google.com/u/0/communities/100903743067544956282
세미나 주제들과 세미나 자료
박성재 - Touch Android without Touching
전병권 - 안드로이드 오픈소스
김태호(커니) - Google Maps Android API v2
안세원 - IntelliJ로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어보자!
양찬석(휴우) - Clean Code
musart - Amarino meets PhoneGap
우연화(croute) - Handler & AsyncTask + Application 반응 향상
김용욱(dalinaum) - 좋은 뷰, 나쁜 뷰, 이상한 뷰
세미나 진행 중 촬영한 사진들은 아래 구글+ 페이지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https://plus.google.com/u/0/events/c9isf42qut2r173h6j0hjqvqsbo
세미나 간단 내용? 후기?
오후 2시부터 세미나가 진행되었습니다. 저는 15분정도 늦게 들어갔었는데도 사람들로 가득차 있었습니다. 작년 첫 세미나때보다 2배이상의 사람들이 모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세미나 내용 역시 좋았습니다.
간략하게 기억나는대로 적어보겠습니다. 새로운 툴인 IntelliJ를 간접 경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이클립스만 사용하는 저는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적응기간이 필요하겠지만 발표하시는 안세원님은 6개월정도 사용하셨다고 합니다. 시연을 해주셨지만 직접 해본게 아니니 어렵게 보였습니다.^^;; 근데 편하다고 하더군요. 이클립스에서 개발하는 것보다.
Amarino meets PhoneGap은 Arduino를 웹에 연결하여 웹을 통해 원격 컨트롤을 하고, 거꾸로 마우스 클릭등의 이벤트를 웹으로 넘겨서 처리하는 그런 작업을 시연해주셨습니다. 완전 생소한 분야라서 어렵더군요. 관심이 있으시다면 해당 자료 열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박성재님은 구글 핵페어에서 ASH라는 툴을 전시하셨습니다. 15분정도 늦게가서 이미 발표내용 절반이 흘러가서 멍하니 처다보기만 했었습니다.; 터치반응을 어떻게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으로 발표하였고, PPT자료를 보시면 Monkey와 Monkeyrunner에 대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Monkey 툴은 안드로이드에서 제공하는 툴의 이름입니다. 원숭이처럼 안드로이드를 막 테스트 해본다는 의미(?)로 사용이 되는 툴입니다.
전병권님이 발표하신 주제는 안드로이드 개발을 하면서 정말 필요한 유용한 오픈소스를 소개 해주셨습니다. 해당 PPT에 소개해주신 툴이 많이 있습니다. 거의다 전 버전 호환이 될 수 있는 라이브러리를 소개해주셨습니다.
커니(김태호)님이 발표하신 주제로 구글 MAP API v2는 기존의 구글 맵을 사용하려면 별도로 인증을 받고, 컴퓨터에 인증키를 저장해두고 했던 작업이 없어진 새로운 API입니다. GSM처럼 통합된 API죠. 사용방법을 소개해주셨습니다.
양찬석(휴우)님이 발표하신 Clean Code는 깔끔하게 개발이 가능한 API를 소개해주셨습니다. 코드상으로 정말 깔끔하더군요. 역시 오픈소스를 사용하여 필요한 파일만 추가하면 간단하게 코드 작성이 가능했습니다. 꼭 써볼만 한 내용이였습니다.
우연화(croute)님이 발표하신 Handler & AsyncTask + Application 반응 향상은 기본적인 Handler, AsyncTask 사용법과 적용방법을 소개해주셨습니다. 해당 세션이 가장 질문을 많이 받았던것 같습니다.^^; 이미지 처리를 하든지 리스트를 처리하든 항상 걸리는게 쓰레드 처리인 듯합니다.
김용욱님이 발표하신 내용은 View에 대한 내용입니다. 안드로이드 최신버전인 4.0과 이전버전에서의 View 동작방식을 설명하였고, 젤리빈부터 새롭게 적용된 TextureView를 소개주셨습니다. 예제코드 역시 Github에 등록되어 있으니 해당 PPT를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작성하신 예제코드는 TextureView를 이용하여 카메라와 동영상을 재생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셨다고 합니다.
마무리
이날 세미나는 전체적으로 내용도 좋고, 사람도 많았던 세미나인것 같습니다. 간단한 뒷풀이도 있었습니다. 권순선님께서는 다음에는 좀 더 큰 세미나로 진행했으면 하시더군요. 제생각도 좋다라는 생각입니다. 더 많은 분들과 더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어야 경잼심 유발도 되고, 정보 교환도 되고 좋을 듯합니다.^^; 그리고 지난 Google Hackfair 후기 남긴 선물로 백팩을 하나 받았습니다.^^; 세미나 진행하시는 분들만 받으시는 가방이였는데요^^;; .. 잘쓰겠습니다. ㅎㅎ
- 어젠 집중해서 본게 아닌 듯합니다. 이거 작성할려고하니 머리가 멍하네요^^;; 생각나는대로 작성한거니 PPT를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Targus 노트북 가방입니다. 가운데 Google Developer 마크도 부착되어 있습니다.^^;;
GDG 참여 방법
Google+ GDG Android Korea 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참여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별도의 Google GDG페이지에서 한번더 참여 클릭을 하시면 됩니다.^^;
GDG Android Korea
https://plus.google.com/u/0/communities/1009037430675449562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