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딱 1년전쯤에 소개했던 Cloud를 기반으로 동작하는 문서 편집, 생성이 가능한 CloudOn입니다. 작년에 소개할때는 한글입력이 불가능하였고, 한국마켓에도 등록되지 않았습니다. 딱 1년이 지난 지금 안드로이드 버전을 소개하려고 하는데 이젠 iOS용도 한글입력이 가능합니다. 작년에 소개했을 때는 한글입력을 하면 ㅎㅏㄴㄱㅡㄹ 이런식으로 입력이 되었었습니다.


작년에 소개한 iOS CloudOn 리뷰

  http://thdev.net/63


iOS용 CloudOn 다운로드

  http://bit.thdev.net/UJt6Ay

Android 테블릿 전용 CloudOn 다운로드

  http://bit.thdev.net/UAn8QI


CloudOn 변경 사항

 1년사이 변경된 기능들 보다는 추가된 기능들이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이기에 문서를 저장하는 저장소 역시 클라우드들을 사용을합니다. 작년에는 없었지만 3가지의 클라우드 서비스가 추가되었습니다. Google Drive, SkyDrive, Box 이렇게 3가지의 클라우드 서비스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3가지의 공통점은 문서를 기반으로 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라는 겁니다.^^; SkyDrive의 경우에는 웹을통한 웹오피스를 지원하지만 iOS나 안드로이드에서는 수정할 수있는 클라우드가 없습니다. 해당 CloudOn을 통해서 무료로 수정 삭제가 가능합니다. 호환성이 좋은 MS Office를 채용하고 있기에 더 편리합니다.

 가장 중요한 지원사항은 Android 테블릿에서만 설치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제가 리뷰에 사용하는 기기는 Nexus 7 입니다.


안드로이드 용 CloudOn

 iOS용과 마찬가지로 시작하는 화면이 깔끔하게 제공됩니다.


 시작하면 바로 아래와 같이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저는 이미 동기화를 사용중인 경우가 있기에 로그인창은 따로 뜨지는 않습니다. 사용중이신 클라우드가 있다면 로그인하셔야 CloudOn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Box, Dropbox, Google Drive, SkyDrive 4가지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Dropbox를 제외하면 모두 문서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Cloud 이죠.

 Box의 경우 유명한 Cloud 기반 문서 편집 도구이고, Google Drive와 SkyDrive는 문서 편집도 가능하며, 파일도 업/다운로드 가능한 클라우드 입니다. Dropbox는 클라우드 서비스 중 가장 많이 사용되고, 안정성이 높은 제품입니다.

 상단의 버튼이 3개가 존재합니다. 그중 첫번째 버튼은 아이콘 정렬을 3가지 모드로 진원합니다. 초기버전에는 2가지였습니다.


가운데 메뉴는 Cloud 설정을 포함하는 메뉴입니다. 연결, 셋팅, 도움말, 튜토리얼입니다.

연결설정은 CloudOn에 로그인하는 기능입니다. CloudOn에 로그인하셔야 사용이 가능하죠.


생성가능한 파일은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이며 모두 MS 제품을 Cloud 형태로 제공합니다.


생성시에 확장자 없이 파일을 생성하시면 되는데 최신 확장자인 pptx, xlsx, docx 의 파일이 모두 생성되니 참고하세요.


3가지 보기 형태

 가운데 3가지 버튼 중 가장 왼쪽의 버튼을 터치할때마다 목록을 볼수 있는 3가지 형태가 제공됩니다.

슬라이드 보기

 현재 상태는 슬라이드 보기 상태로 문서의 제목과 폴더인지 파일인지에 대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목록형

 목록형으로 해당 디렉토리의 목록이 폴더가 보여지게 됩니다. 용량정보와 Type 등이 자세히 표시됩니다.


아이콘 보기

 아이콘보기형태로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 제세한 정보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볼 수 있는 목록형태입니다.


사용하시던 워드보다는 기능은 떨어지는 웹 워드가 표시됩니다. 한글입력도 잘되구요. iOS용도 한글입력에 문제가 없습니다.


문서를 편집하고있는 파일에 대한 상세정보가 표시됩니다. 기간, 해당 문서에 대한 별도의 Note 추가도 가능합니다.

생성된 파일의 용량과 문서가 어떤건지에 대한 정보도 표시됩니다.


설정

 설정은 간단합니다. 사용자 계정에 대한 설정은 비밀번호 변경말곤 없습니다.


 서비스들입니다. 서비스들은 한번 접속했던 흔적은 있는데 로그아웃에 대한 기능은 없더군요. 현재 로그인되어 있다면 계정정보가 표시가 되지만 실제로 아이디가 사라졌을 경우에는 재로그인을 해야합니다.

 작업영역에 대한 경고, 알림메시지 등을 받을것인지 말것인지를 설정합니다. - 이게 어떤 역할을 하는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마무리

 1년만에 CloudOn 리뷰를 다시 작성하게되었습니다. 1년의 짧은 기간동안 3가지의 클라우드 스토리지와 보기형태, 한글입력까지 지원을 합니다. 속도 역시 1년전과 비교하면 이젠 사용할 수 있을 수준에 도달하였습니다. ppt의 경우 프레젠테이션 기능도 제공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MS Office를 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게 장점일 수도 있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용은 가로모드로만 지원이되며, 테블릿으로 등록된 기기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가지고 있는 다른 기기들을 사용하려고 하니 지원되지 않는 기기라서 설치가 불가능했습니다. 추후 업데이트로 안드로이드 단말기에서도 사용이 가능해졌으면 하지만 해상도와 액정 크기의 문제로 하지 않는 편이 좋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입니다. 이상으로 리뷰작성을 마치겠습니다.


작년에 소개한 iOS CloudOn 리뷰

  http://thdev.net/6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