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

애니팡이 뭔지..

 카카오톡의 최고의 적! 언제 부터 짜증나게 오는 메시지가 있습니다. 바로 아래 메시지입니다.

 애니팡! 그 게임이 뭐라고 그렇게 초대를 하는 걸까요! 당연히 하트 때문이겠죠. 최근에는 예전보다 많이 오지는 않습니다. 사람을 짜증나게 할 정도로 초대장을 보내는 이 애니팡! 애니팡이 뭐라고 안그래도 별로인 카톡을 더 안좋게 만드는 듯 합니다.

 아래 메시지와 같이 초대 메시지와 함께 더이상 받지 않게 하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도대체 상세정보보기/메시지 않받기 설정은 어디에 있을까요?? 아니 꼭 그게 아니더라도 메시지를 받지 않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애니팡 메시지를 차단하려면?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사용자 계정 설정에 들어가서 애니팡 메시지를 받지 않음을 체크하라고 하더군요.

 근데 전 카톡 회원가입 하지 않았습니다. 카톡에서 제공하는 제품은 아직 카톡말곤 확장할 생각이 없었습니다.

 그렇다고 애니팡 때문에 생각지도 않는 카톡 회원가입을 해야 할까요?? 전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왜 내가 사용하는 카톡에 회원가입까지 해서 사용하지 않는 애니팡에서 오는 메시지를 차단해야 하나요? 라고 생각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애니팡에서 직접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 초대 메시지가 아니라 하트를 보내달라는 내용의 메시지가 오게 되는 것이죠. 그런데 굳이 애니팡을 하지 않는데 이걸 해결할려고 애니팡을 설치할 필요는 없겠죠. 그리고 지원도 안되는 폰에서는 설치도 안됩니다. 그렇다면 사실상 애니팡 메시지를 차단할 방법은 없는 것이죠.


 그래서 찾은 마지막 방법! 어제는 본적이 없었던 것 같은데 애니팡 앱 소개 페이지에 아래와 같은 내용이 보입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지금 앱 소개 페이지에 들어가니 아래와 같이 "'애니팡'으로부터 초대 메시지 받지 않기" 라는 메시지입니다. 클릭하면 바로 적용이 됩니다.


이제 더이상 애니팡으로 오는 메시지는 없을 것이라는 메시지가 보입니다. 시도 때도 없이 울리는 메시지는 더 이상 없을 것 같습니다.

 근데 왜 내가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로부터의 초대를 시도 때도 없이 받아야 하는 것일까요? 다른 앱들도 처음 실행하면 초대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사용자 선택이긴 합니다. 애니팡도 사용자가 선택해서 보낼 수 있겠죠. 근데 사람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전체선택을 할태니깐요.


마무리

 페이스북 게임에서도 이런일이 많았습니다. 한참 페이스북 게임이 인기가 많았을 때 친구추가가 된 모든 친구들에게 게임을 하라고 초대를 하고, 도와달라도 초대를 하고.. 정말 짜증나는 일이였죠. 최근에는 게임을 하는 사용자와 하지 않는 사용자가 불리되기는 해서 더이상 게임을 하지 않는 사용자에게는 초대를 하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왜 이런 구조를 통해 사람을 짜증나게 할 것일까요? 카카오톡스토리 역시 이런 방법으로 사람들을 끌어들이는데 성공했습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이 카톡 스토리를 사용하는지는 프로필의 추가 사진을 보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애니팡도 역시 같은 구조로 초대메시지를 전송합니다. 아니 하트를 전송해달라고 보내게 됩니다. 이런 불필요한 연락으로 모르는 사람이 카톡을 추가하고, 메시지를 보내는 사태도 있다더군요. 처음보는 사람이 하트보내달라고 연락하는 등의 일입니다. 이런 불필요한 부분 때문에 카톡을 떠나는 사람들도 많더군요. 서비스 자체가 좋지는 않지만 지금은 사용자가 많기에 버릴 수 없는 서비스가 된 것 같습니다.

 지난번에 봤던 왓츠앱 관련 글이 생각납니다.

 Whatapp은 왜/ 광고를 안하는가? - 어설프군YB님 작성 글

  http://www.iamday.net/apps/article/talk/1616/view.iamday

 

 Whatapp의 철학은 메시징 서비스 자체인 사람과 사람을 이어줄 수 있는 메시징 앱이라는데 핵심을 두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그로부터 오는 수익 모델은 지금의 카톡과 같은것은 아니지만 1년동안의 사용료를 받는 것입니다. 한국에서 이렇게 하면 성공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무료 메시징 서비스에 돈을 지불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이 많지 않을 태니깐요. 하지만 왓츠앱은 세계시장에서 일 평균 100억건의 메시지를 전송한다고 합니다. 카톡은 30억 네이버 라인은 10억 건 이라고합니다.

 이 이야기를 꺼낸이유는 카톡도 이런 불필요한 초대 메시지를 전송하기 보단 정말 필요한 메시지에 충실햇으면 한다는 생각에 Whatapp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보았습니다. 사람마다 불필요하다고 느끼는게 다 다르지만 이번 애니팡 같은 일은 다시 없었으면 합니다. 메시지를 사용하기 위해서 카톡을 사용하는 것이지 게임 초대를 보려고 카톡을 사용하는 것은 아니니깐요!

 카톡이 더 잘되길 바라는 점에서 안했으면 하는 부분을 글로 남겨봅니다. 그리고 몇몇 초대가 되는 앱도 있지만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지 않은 이유인지는 모르지만 다른 앱들도 초대가 된다면 기본으로 차단을 해주었으면 합니다. 아니 초대 메시지 자체가 없었으면 합니다. 정말 잘만들어지고, 필요한 제품이라면 사용자가 스스로 찾기 마련입니다. 왜 그걸 모르는건지...... 



개인 광고 영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