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카카오톡 보이스 톡을 미리 적용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카톡에서는 카톡에 날개달기라는 말을 쓰더군요. 기존의 번개에 날개모양 아이콘을 붙인 그런 거죠.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는 전체 휴대폰 사용자의 50%가 넘는다고 합니다. 그중 대부분의 사용자가 카카오톡을 사용하고 있는 것 같네요. 실제 찾아본 수치로는 2천 600만명 이상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고, 카톡 국내 사용자는 3천 600만명 정도라고 하네요. 스마트폰 사용자 대부분이 카톡을 사용하고, 스마트폰 수치로 포함되지 않은 테블릿 사용자를 포함한다면 충분히 가능해 보입니다.


 카카오톡 보이스톡을 사용하기 이전에 통신사별로 제공되는 mVoIP 용량을 확인하고 넘어가보도록 하죠.

 카톡 관련 기사(해당 기사를 봐서는 당장 아래 요금제 적용이 안되는 듯 합니다.)

   http://www.etnews.com/news/telecom/telecom/2597787_1435.html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정보가 담긴 기사

 http://bit.thdev.net/JHUFCO

카카오톡 사용자 정보가 담긴 기사

  http://bit.thdev.net/M8YOzS


 현재 카톡 보이스톡은 LG U+에서 전면 허용을 했다고 합니다. 안심하고, 데이터 확인하시면서 사용하세요. 그런데 통화 품질이 별로라서.. LTE에서 주로 사용하시겠네요.

 KT와 SK는 mVoIP 요금제를 상향으로 조절한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7만원 이상의 요금제로 할 생각인 듯 하네요. 해당내용이 적용되면 SK는 올인원 79와 LTE 72 이상에서, OLLEH는 i-스페셜과 LTE 72 이상에서만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됩니다.(내돈내고 쓰는데 이런 제한을 받아야 한다는게 참 - 어차피 허용해줘도 음질 안좋아서 사용을 할까 말까인데........ )

 해당 기사 : http://bit.thdev.net/MTuDn8


카카오톡 블로그에서 공개하는 품질 기상도 정보입니다.

 기상도에 따르면 전면 허용을 한 LG U+가 가장 불안정합니다.

  http://blog.kakao.com/393


통신사 요금제 확인(각 통신사 홈페이지 요금표 확인)

sk 3G 요금제

 3G 요금제 내용 부분중 올인원 54:200MB / 올인원 64:300MB / 올인원79:500MB / 올인원94:700MB로 정해져있습니다.

 54요금제 이하일 경우에는 mVoIP를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SK LTE 요금제

 3G와 마찬가지로 아래와 같은 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52 요금제 이하일 경우에는 mVoIP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olleh 3G 요금제

 일단위인지는 모르겠으니 mVoIP 를 포함해서 Qos 관리 적용조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sk와 마찬가지로 i-벨류(54요금제) 이하로는 mVoIP를 사용할 수 없으며, 해당 용량을 초과하면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olleh LTE 요금제

 그렇다면 LTE요금제는 어떨까요? 역시 sk와 동일하게 LTE의 mVoIP도 사용 조건이 존재합니다. LTE-520 요금제 아래는 mVoIP를 사용할 수 없지만 SK보다는 데이터 제공량이 약 2배 정도입니다.


LG U+ 스마트 요금제

 LG U+역시 스마트 요금제에 대해서 제한을 두고 있으며 음성 통화 이용 불가라는 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54/64/74/94요금제는 무제한 요금제이기에 일 제한 용량도 포함되어 있네요.


LG U+ LTE 요금제

 LTE 요금제에서는 음성 통화 이용 불가능 이라는 메시지는 찾지 못하였습니다. 좀더 찾아봐야겠지만 홈페이지에서는 해당 문구를 찾지 못하였습니다. 데이터 만큼 허용을 해주는 듯 합니다.


 이상으로 3개 통신사의 요금제별 mVoIP 사용가능 용량을 알아봤습니다. 이렇게 사용을 제한을 해두면서 최근에 올라오는 기사들은 모두 카톡의 보이스톡 서비스를 반대하는 듯 합니다. 이유야 간단하겠지만 카톡 사용자 전체가 해당 요금제의 전화를 사용하지 않고, 데이터만 가입해서 데이터만 사용하게 되면 엄청난 트래픽이 발생하는데 이걸 누가 책임 질 것인가? 의 이유로 말이죠. 그래서 카톡에게 mVoIP 사용료를 청구해야 한다는 글도 보였습니다. 그런데 위에서 보았듯이 이미 제한된 용량을 지급하면서 특정 요금제 이상이 아니면 사용도 못하는 mVoIP 서비스를 반대하는 것도 웃기는 듯 합니다.

 곧 mVoLTE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아직 완전한 LTE가 아니기에 음성 통화가 따로 주어지고, 데이터가 따로주어지고 있는 것이죠. mVoLTE가 시작되면 얼마나 많은 돈을 가져갈까요? 시설 투자를 위해서 돈이 필요하겠지만 LTE폰을 사용함으로써 고객 1명이 부담해야 하는 돈이 최소 5만원이 넘는 듯 합니다. 폰을 싸게 구입하더라도 데이터를 사용하기 위해서 최소 52 이상은 사용해야 하고, mVoIP서비스를 사용하기위해서도 그렇게 해야 하죠! 뭐 대안이야 집에서는 Wi-Fi를 통한 무료통화를 즐기면 되겠지만..


요금제 이야기는 그만하고 카톡에서 이름을 정한 날개를 한번 달아보겠습니다.


카톡 날개 달기

 안드로이드를 영문으로 변경하여 사용할 경우에 참고하세요. 카톡 날개를 달기 위해서는 사용중인 안드로이드 OS 언어가 한국어이어야 합니다.


적용하기 전에 살펴봐야 할 버전

 현재 가장 최신버전인 v 3.2.1 버전이어야 적용이 가능합니다.

카카오톡에서 더보기 탭으로 이동하여, 설정을 선택합니다.


설정 창에서 가장 아래쪽으로 이동하면 보이스톡 날개 우선적용 신청 메뉴가 보이게 됩니다. 해당 부분을 클릭하세요.


한번 클릭을 하시면 아래와 같이 날개가 달렸습니다. 기존 동그란 아이콘의 번개에서 날개모양의 번개입니다.


친구와 통화를 하기위해서 친구 목록으로 이동합니다.

 친구 목록에서 아래와 같이 보이스톡 이라는 메뉴가 보이게 됩니다. 만약 전화번호가 있다면 바로 윗 부분에 전화번호가 표시가 됩니다. 전화걸기가 작아지고, 보이스 톡 이라는 메뉴가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연결은 아래와 같이 이루어집니다. 3G환경이다 보니 통화가 잘 안걸리는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해당 폰에서는 아래와 같이 보이지만 실제 받는 쪽에서는 바로 표시가 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아직 해당 서비스에 대해서 우선 적용이기 때문에 상세한 설정을 하거나, 통화 음을 변경하거나, 화면이 꺼져있을 경우 켜지게 하거나 등의 설정이 설정페이지에 따로 없어서 기본 설정인 카카오톡 이라는 작은 소리가 들리게 됩니다.

 기본 설정은 기본 메시지 설정값을 사용하기 때문에 팝업을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팝업으로 전화 알림이 이루어 집니다.(12.06.07 일 추가)


 통화가 시작된 모습입니다. 통화 시간이 보이고, 종료버튼이 보입니다. 완벽한 전화 통화의 형태를 가추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단에는 외계인 목소리(얇은 목소리가 들리더군요.) 악마(굵은 목소리), 음소거, 스피커 폰 등의 메뉴가 보입니다. 완벽한 통화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마이피플 과는 다르게 실시간 대화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gTalk에서도 이 부분은 뒤로 버튼을 통해서 대화가 가능합니다.

 종료 버튼을 클릭하면 보이스톡이 종료됩니다.


 아래 왼쪽 아이폰에서는 오른쪽 부분에 태양, 비, 구름 등의 아이콘이 뜨게 됩니다. 이는 통화의 품질 상태를 의미합니다. 태양 아이콘이 가장 깨끗한 통신이 가능하며, 다음으로 구름과 태양입니다. 비 모양 아이콘이 표시되면 통화 자체가 불가능합니다.(12.06.07 일 추가)


그럼 카카오톡과 마이피플의 용량을 한번 비교해 보겠습니다.

 카톡의 총 사용 공간은 12.96 MB


마이피플은 10.77MB


데이터 용량의 차이가 있지만 응용프로그램 자체 용량은 카톡이 약간 작네요. 뭐 이거야 중요하지 않으니..


마무리

 카톡 음성 통화를 3G에서 사용해봤습니다. 2가지 모드인 외계인, 악마 목소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목소리 변환툴을 사용하고서도 3G환경에서도 적절한 망 상태라면 끊김 없는 통화가 가능했습니다. 아주 잠시 사용해본 것이기 때문에 완전 좋다라곤 할 순 없지만 마이피플의 음성 통화보다는 좋은 통화품질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인터넷 망 상태에 따라 요동이 심합니다. 그래서 심각한 트래픽을 야기 시킬 것 같진 않아보이네요. Wi-Fi, 와이브로, LTE가 아니라면 그닥.........다른 것과 비슷해보이네요.

 통신사에서 이미 요금제 별로 차단을 해두었고, 속도 저하등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사용하실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실제 3G를 통한 통화하는게 짜증안나고 이득일 태니깐요. LTE라면 달라지겠지만 LG U+을 제외하고는 3G와 동일하게 용량 제한을 두었습니다. LG U+이 해당 부분이 없는 것인지, 제가 찾지 못한 것인진 모르지만 일단은 없어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