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 많은 개발자가 되자! Tae-hwan

Github 페이지를 이용하여 개인 페이지 구성하기 본문

Web

Github 페이지를 이용하여 개인 페이지 구성하기

taehwan 2015.12.02 07:22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

 Github 페이지를 생성해보았습니다. Github을 이용하여 개발 관련 글들을 Github에 직접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모든 글은 아니겟지만 간단하게 Page 생성하는 방법을 정리하였습니다.

 저도 다른 블로그의 글을 참고하여 작성합니다. 다음의 블로그에 잘 정리가 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Github page 생성 : http://blog.saltfactory.net/note/create-personal-web-site-using-with-github-pages.html


Github 정리

  1. Github 가입하기
  2. Github에 새로운 Repository을 생성
  3. 생성한 Repository에 간단하게 Auto build하기


 우선 위와 같이 간단하게 3개를 먼저 해보려고 합니다. Markdown 과 같은 툴을 사용하여 관리를 유연하게 할수도 있고, html, css, js 등을 직접 작성하셔서 블로그를 관리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저는 웹쪽 전문 개발자가 아니므로 Markdown을 이요해서 관리해보려고 합니다.



1. Github 가입하기

 Github는 많이 사용 하고 있는 오픈소스 Repository 입니다. 가입을 하더라도 기본은 오픈소스의 형태로 공유됩니다. 저도 몇개의 코드들을 올려두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좀 더 많은 글과 코드를 공유해야 하는데... 최근들어 많이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시 한번 정리해보고, 새로운것도 적용해보려고 Git page를 사용해보려고 합니다.

Github는 이메일과 사용자 이름, 패스워드로 간단하게 가입가능합니다.


http://github.com 으로 접속하여 간단하게 가입하시면 됩니다. 이메일 인증을 거치면 간단하게 가입이 끝이납니다.



2. Github에 새로운 Repository을 생성

 Github 메인 페이지에 다음과 같은 화면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초록색 버튼의 +New repository을 눌러줍니다.


 Repository 이름을 자신의 이름으로 지정해주어야 합니다. 저는 taehwandev 이므로 Repository의 이름이 taehwandev.github.com을 사용하게 됩니다.

 유료 사용자가 아니라면 모두 public으로 생성되게 됩니다. private으로 생성을 원하시면 매달 유료 가입을 하시면^^;. 수량 제한이 있는 Private 서비스 받을 수 있습니다.


 Repository name을 자신의 사용자 이름 / 사용자 이름.github.com 으로 지정해주어야 실제 도메인이 taehwandev.github.com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taehwan.github.com/Repository name으로 접속하셔야 합니다.

 그외 설정을 해주시고, Create repository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라이센스 정보 또는 README 가 생성됩니다.

 다른 분들은 여기서 Git 프로그램 또는 git 명령을 이용하여 clone을 하시던데 저는 우선 간단하게 테스트 페이지를 생성할 예정이라 그렇게 하지 않고, 바로 테스트 페이지 생성으로 가겠습니다.

 직접 코딩을 하실 분이라면 clone을 하셔서 직접 개발하셔도 됩니다.^^


 일단 기본으로 생성해주는 Auto build의 Markdown을 이용하여 페이지를 생성해보겠습니다.

 Git clone을 하고, 직접 GUI을 이용하여 코딩하셔도 좋을것 같고, 저는 검색해보니 다양한 Markdown으로 할 수 있는 툴이 많았습니다. 이런것들을 찾아서 해보려고 합니다.



생성한 Repository에 간단하게 Auto build하기

 이제 아래의 페이지에서 Settings으로 이동합니다.


 첫 페이지에서 스크롤을 좀 내리시면 GitHub Pages가 노출됩니다. 

 자신의 닉네임과 같은 이름의 Repository을 생성하였을 경우 published 주소는 아래와 같으실겁니다.(자신의 닉.github.io)입니다.

뭐 다양하게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한것 같습니다. github에서는 Jekyll을 사용하라고 하는데 아직 전혀 모르니. 패스하고 Automatic을 눌러서 간단하게 만들어보죠.


 와.. 간단하게가 아니라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 을 이용해서 제목을 표시하는 부분도 보이고, 기본적으로 페이지 이름, Tagline 이름도 보입니다.

 Body에는 많은 것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것만 가지고도 충분히 페이지 만들고, 수정할 수 있어보입니다.


 또한 Google Analytics도 붙일 수 있습니다. 모두 제공하고 있네요.

 저는 그냥 여기서 아무것도 안하고 우선 페이지를 한번 보려고 합니다. 여기서 그냥 하단의 Continue to layouts을 눌러 완료해줍니다.


 와 기본으로 제공하는 디자인도 많습니다. 맘에드시는걸로 고르시고 오른쪽의 Publish page을 하여 완료 처리합니다.

 과거에는 10분 정도 걸렸던것 같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1분 정도 기다리시고 자신의 도메인으로 들어가보시면 바로 적용이 되어 집니다. 아래 보는 페이지 그대로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Publish page을 눌러주면 처음에 LICENSE 만 보이던 페이지에 아래와 같은 파일들이 추가됨을 알 수 있습니다.

굳이 html 코드를 몰라도 간단하게 페이지 제작이 가능한것이죠. 더군다나 해당 페이지의 Git 링크까지 자동으로 추가되고, 좋네요.



마무리

결국 만들어진 페이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제 도메인은 http://taehwandev.github.com 입니다. 이 주소는 자신의 개인 도메인으로 변경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좀 어려운것 같으니 이런건 모두 다음에...

 간단하게 페이지를 생성함으로써 블로그 또는 웹을 시작할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개인 광고 영역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