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 많은 개발자가 되자! Tae-hwan

롤리팝(5.0)의 스마트락 사용하기 본문

Android App/Productivity(생산성)

롤리팝(5.0)의 스마트락 사용하기

taehwan 2014.12.21 12:46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

 Android 5.0 Lollipop 부터는 새로운 잠금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바로 스마트락입니다. 스마트락이 무엇인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락?

 Android 5.0의 새로운 보안 기능으로 신뢰 할 수 있는 기기 또는 위치, 얼굴 인식을 통해 잠금을 해제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얼굴인식이 기존에는 잠금 설정에 포함되어 있었는데 스마트락으로 옮겨졌습니다.) 3가지 설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 특정 기기와 연결된 상태라면 언제나 신뢰할 수 있다.
  • 특정 장소에 있다면 언제든 신뢰할 수 있다.
  • 얼굴 인식을 통한다면 언제든 신뢰할 수 있다.


 위와 같은 3가지 패턴일 경우 신뢰도가 높다고 보고, 3가지를 선택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저는 Wear 기기인 MOTO 360을 가지고 있어 신뢰할 수 있는 기기에 등록하여 사용중입니다. 블루투스로 연결되니 끊어지거나, 꺼지거나 하는 등이 아니라면 항상 스마트락이 작동하고 있습니다.



스마트락을 설정하는 방법?

 자신의 OS 버전이 Android 5.0인 lollipop이라면 다음과 같이 설정이 가능합니다. 우선 블루투스나 NFC 인식이 가능한 기기나 장치가 있거나, 신뢰할 수 있는 주소지가 있다면 가능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인증기기의 경우는 연결이 끊어지면 스마트락이 동작하지 않고, 위치 정보는 설정된 주소를 기준으로 100미터로 제한되어 동작합니다.(위치 정보는 정확한 위치가 나오지 않는 경우에는 정상동작하지 않을 확륭이 높습니다.)



 스마트락은 먼저 스크린 잠금부터 설정되어야 합니다. 스크린 잠금을 사용하지 않으면 스마트락은 동작하지 않죠. 폰을 자주 껐다켰다하는 저는 스크린 잠금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사실 너무 귀찮아서.. 360을 사용하고, Android 5.0을 사용한 이후로는 기본 스크린락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크린락은 가장 편한 방법으로 설정하여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스크린락이 설정되면 "스마트락" 설정도 가능합니다.



스마트락

 처음에 설명하였듯 스마트락은 3가지 설정을 제공합니다. 기존에 얼굴인식이 락스크린에 있었던것과는 다르게 2차 보안 인증으로 옮겨졌습니다. 쨌든.. 특정 기기, 장소, 얼굴을 통한 스마트락 설정이 가능하죠.



 기기는 Bluetooth와 NFC 2가지 설정이 가능하며, 1개 이상의 기기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NFC의 경우는 아래와 같이 동작하네요.


NFC 인식 테스트

 제가가지고 있는 OTF를 NFC에 등록하여 테스트해봤습니다. OTF 카드의 경우에는 인식이 비교적 잘되고 있어 NFC 인식 장치로 사용이 가능하겠네요. NFC 등록을 간단하게 하고, 스크린이 켜져있는 상태에서 NFC 카드에 폰을 올리면 락이 해제되었다는 소리가 들리면 잠금이 해제가 되네요. 우리은행 OTF로 테스트 해봤고, 신용카드로도 해보았지만 신용카드는.. 인식이 잘 안되네요.


 블루투스의 기기는 현재 페어링된 기기의 목록중에 자주사용하는(신뢰할 수 있는)기기를 등록하면 됩니다. 저는 Moto 360을 등록하였습니다.



위치 인식

 위치 정보는 현재 단말기의 위치정보를 기준으로 현재 위치의 주소지 정보를 가지고 100미터의 거리까지 스마트락이 동작합니다.


 위치정보를 스마트락에서 사용하려면 구글 설정의 위치정보 설정에서 자신의 위치정보를 서버로 전송하는 옵션에 동의해주면 더 정확한 위치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됩니다.


 위치정보는 크게 2가지인 집/회사의 위치정보를 사용합니다. 사용자가 추가 주소 설정도 가능합니다.


얼굴인식

 얼굴인식이 스마트락에 포함되었습니다. 기존에도 얼굴인식을 하기위해서는 패스워드/patten, 비밀번호 설정이 되어야만 사용이 가능하였던 점을 생각하면 스마트락에 포함된게 크게 이상하지는 않습니다. 얼굴인식은 기존과 동일한 방법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얼굴인식에 실패하였을 패턴, 핀코드, 비밀번호(사용자가 설정한 스크린 락)으로 잠금해제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업데이트 후 약 1달간 사용해보았습니다. 1달간 사용해본 결과.. 아직은 오류가 좀 있습니다. OS 버그라서 개선이 되어야 할 점이 있어보입니다. 페어링이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있는대도 간혹 잠금이 정상적으로 풀리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10번에 1번꼴? 정도로 일어나고있습니다. 그외에는 스마트락이 편리합니다.


 저는 Moto 360을 사용하고 있어 폰을 시계주위에 두고, 페어링을 끊어두지 않아서 집이든 회사든 항상 스마트락이 동작하고 있습니다. 폰만가져가지 않는다면 스마트락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것이죠.


 신뢰할 수 있는 기기가 있으시다면 스마트락을 한번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개인 광고 영역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