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별도 CD나 USB를 만들 필요 없이 OS(윈도우, 리눅스)를 설치할 수 있으면 편하지 않을까요? 저는 2010년 쯤 부터 iodd를 알게되어 현재까지 사용중에 있습니다. 외장하드겸 iso 파일까지 읽어서 간단하게 OS 설치가 가능한 iodd를 소개합니다. 저는 2011쯤 처음 알게되어 지금까지 사용중에 있는데 현재 가지고있는 구형이 고장이 나서 새로 사게되었습니다. 그사이 USB 3.0을 지원하는 버전과 별도의 암호화를 지원하는 버전 2가지가 현재 판매되고 있더군요. 제가 가지고 있는 버전은 2010년쯤에 구입한 제품으로 USB 2.0과 eSata를 지원하는 구형 기기입니다. iodd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고 개봉기를 작성해보겠습니다.


iodd 구매하기

 다나와 CNS 에서 판매중엔 iodd 제품의 목록이 표시됩니다. USB 3.0은 2531과 2541 2개 제품입니다.

  http://prod.danawa.com/list/?defSite=PC&cate1=862&cate2=10620



iodd란?

 iodd는 가상의 Virtual rom을 통해 iso 파일을 읽을 수 있는 외장하드입니다. 단순히 외장하드의 기능을 하는 케이스가 약 1만원 초반대인걸 감안하면 iodd는 고가에 해당됩니다. 제가 구매한 iodd 외장하드 케이스는 약 5만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비밀번호가 달려있는 제품들이 이정도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제가 구매한 iodd는 2531 버전으로 현재 가장 최신으로 판매되는 2541에서 비밀번호 락이 빠진 제품입니다. 제가사용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비밀번호 잠금이 불필요하여 이 제품을 선택하였습니다.


 제품 구성은 iodd 본체, USB 3.0 케이블, 나사 2개(HDD 고정형), 메뉴얼, 외장하드 케이스로 구성됩니다. 퀵 가이드를 살펴보면 외장하드 설치하는 방법이 잘 나와있습니다. 외장하드 케이스는 좁은 입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신 좁은 입구로 인해 외장하드가 들어갔을 경우에는 쉽게 빠지지 않는 장점을 가집니다.



iodd 구형과 비교

 제가 가지고 있던 제품은 2511 USB 2.0과 eSata가 지원되는 버전이였습니다. 사실 외관상으로 크게 달라진 부분은 없습니다. 제가 새로 고른 색상은 검정일 뿐 달라진 부분은 없습니다. 상단에는 현재 HDD를 읽고 있는지 쓰고있는지를 나타내는 상태 표시 창이 달려있습니다.


 뒷면 역시 달라진 부분은 없습니다.


 제가 가지고있는 2개 제품은 모두 조크셔틀 버튼이 달려있습니다. 이 조크셔틀 버튼을 통해서 iso 파일을 읽고 쓸 수 있는데 제가 가지고 있던 버전은 CD/CD + HDD/HDD 를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있었지만 최신버전에서는 항상 HDD + CD를 읽고 있었습니다. 조크를 이용해 저장된 iso 파일을 언제든지 Virtual CD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조크는 위/아래로 와 선택할 경우는 가운데 부분에서 살짝 누르시면 선택이 됩니다.



HDD 설치

 HDD 설치는 동봉된 드라이브를 사용하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사용하기 쉽지는 않았으나 간단하게 설치하는데에는 문제는 없었습니다. 우선 액정이 있는 상단 부분에 아래와 같이 드라이브를 살짝 밀어넣으면 됩니다. 그러면 측면의 고무가 나오게 되고, 그 부분에 나사를 달 수 있는 부분이 나옵니다. 외장하드를 설치한 다음 그 부분에 나사를 좋으면 됩니다. 나사 역시 2개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처음에는 그냥 쏙 뽑으면 아래와 같이 튀어나오게 됩니다. 


 여기에 HDD를 포트에 맞게 연결만 해주면 됩니다. 연결된 HDD의 모습입니다. 저는 SSD를 설치하였습니다. 840 EVO로 iso 파일 설치 전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구입하였습니다.



 설치를 다했는데... 이런... 1st Partition : EE 에러가 나는게 아닌가요. USB3.0 으로 잘 연결된 상태였습니다. 당연히 외장하드는 포멧된 상태였구요. 이걸로 약 1시간 넘게 검색하고, 이리저리 포멧해보고 해봤지만 마땅히 해결 방법이 없는듯 하였습니다. 그래고 해결을 하였으니 .. 


해결 방법입니다.

 영문으로 되어 있는데 해결 방법은 아래어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에서 포멧하였을 경우 MBR 모드가 아닌 GPT(http://Ground Potential Transformer) 디스크 모드이면 문제가 생기더군요. 

 원글 : http://www.newegg.com/Product/SingleProductReview.aspx?ReviewID=4003799

 

 위의 설명대로 들어가겠습니다.

 설정의 시스템 및 보안 탭으로 이동합니다.

시스템 및 보안탭의 관리 도구로 이동합니다.


관리도구 중 컴퓨터 관리로 이동합니다.


 아래와 같이 컴퓨터 관리창이 보입니다. 연결한 외장하드에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면 MBR Disk로 변환하기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이 보이긴 하나 활성화가 안되어 있으실 경우에는 현재 디스크가 NTFS/FAT 32 등으로 포멧되어 있으실 겁니다. 이럴 경우 오른쪽 흰색 부분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우선 파티션 삭제를 해주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다시 자신의 디스크에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면 MBR 디스크로 변환하기 버튼이 보이실 겁니다.


MBR 디스크로 변환 한 다음 NTFS로 포멧하시면 외장하드와 iso 파일 read가 모두 동작하실겁니다.



마무리

 외장하드만 사용하는것보다는 빠른 USB를 이용하여 윈도우/리눅스를 설치할 수 있고, 매번 USB를 찾아서 윈도우용 부팅 디스크 만들필요가 없이 편리하게 윈도우 설치가 가능합니다. PC의 SSD와 외장하드의 SSD 조합에서는 200 MB/s 이상의 성능으로 파일 복사가 가능하더군요.


 그리고 여기에서는 1st Partition : EE 만 소개하였는데 이런 에러 말고도 더 많은 에러 정보가 있습니다.

 iodd 고객센터 : http://iodd.co.kr/wp/wp-content/plugins/kboard/board.php?board_id=1&PHPSESSID=57d0b2642e71d64940086535481d5b06&uid=22&mod=document&PHPSESSID=57d0b2642e71d64940086535481d5b06 를 참고하시면 오류 정보를 추가로 아실 수 있습니다. 다만, 오류를 해결 하는 방법은 설명하지 않고있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