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 많은 개발자가 되자! Tae-hwan

느려도 너무 느려 답답한 월렛 어플! Passbook 은 어떨까? 본문

Android App/Financial(금융)

느려도 너무 느려 답답한 월렛 어플! Passbook 은 어떨까?

taehwan 2014.06.23 08:38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

 Apple 사용자는 Passbook 이라는 것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스마트폰에 멤버쉽 카드를 모아서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월렛들이 존재합니다. Apple에서 이런 기능을 모아서 제공하는 Passbook은 단순히 멤버쉽 뿐만 아닌 비행기 티켓, 쿠폰북 등도 함께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Android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많이 있습니다. 저는 Passbook 앱을 사용하게된 계기가 국내의 스마트월렛을 통한 멤버쉽 확인은 인터넷이 되어야만 사용가능하며, 너무 느립니다. 멤버쉽 적립/사용을 위해서 인터넷을 접속해야하고, 상황에 따라서 1분이상의 시간이 걸리는.. 너무 복잡하고 짜증나서 자주 사용하지 않게되었고, 이후에는 멤버쉽 점수 확인용도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월렛이 너무 느리고 답답하여 스크린샷을 찍어두고 사용할까도 생각해보았으나, 관리가 쉽지많은 않아 Passbook 앱을 통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온/오프라인 상관 없이 바코드만 보여주면 되는 경우에는 답답하게 기다릴 필요도 없고, 인터넷이 간혹 안되어도 문제 없이 사용가능한 Passbook을 소개합니다.



Passbook 생성

 국내에도 Passbook 앱이 존재하며, 등록가능한 사이트도 있습니다. 아래 2개의 사이트가 존재하며, 각각 등록가능한 멤버쉽의 종료가 차이가 있으므로, 각 홈페이지에 가셔서 필요에 따라서 Passbook을 생성하시면 됩니다. 이 파일들은 잘 모아두었다가 추후에 사용가능하도록 보관해두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 패스뱅크 : http://passbank.co.kr/ (회원가입 필요)

- 마이패스북 : http://mypassbook.co.kr/shop/ms.html


 생성 방법은 2개의 사이트가 차이가 있으나, 마이패스북은 회원가입 필요없이 멤버쉽 번호만 있으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패스뱅크는 회원가입시 이메일주소, 연락처 등록을 필요로 하며, 이후에는 카드 번호만 작성하면 이메일을 통해서 자동으로 전송해줍니다. 이를 다운받아 Add 버튼을 눌러서 사용하는 Passbook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assbook 어플

 많은 앱들이 존재하며, 대부분 사용하기 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발급 자체를 미리 해두시는게 가장 좋으며, QR코드 또는 파일을 잘 보관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저는 대부분 마이패스북에서 파일을 생성하여, 파일을 복사해두었습니다.

 Pass2U : http://bit.thdev.net/1jHydvx

 마이패스북 : http://bit.thdev.net/1lJqFye

 기타 Passbook 앱들 : http://bit.thdev.net/1rmU4xu


Pass2U

 저는 pass2U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등록방법은 간단합니다. QR코드를 통하거나, 파일을 통하거나, 앞서 생성한 Passbook 파일들을 /sdcard/membership 이라는 폴더에 모두 복사하였습니다. 하단의 Add existing passes 를 눌러주기만 하면 자동으로 검색하여 사용가능한 목록을 표시해줍니다.


 아래와 같은 페이지는 처음에만 표시됩니다. 이후에는 QR코드 또는 생성한 파일을 직접 눌러서 Add 해주시면 됩니다.



 등록된 Membership 카드는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 각 멤버쉽 아이콘을 눌러주면 바로 바코드가 보이므로, 점원에게 해당 바코드를 보여주면 간단하게 적립/사용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이 안되어도 간단하게 사용이 가능하며, 국내에서 제공되는 월렛 어플보다 간단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지 등록 절차는 별도의 페이지에서 해야하는게 단점이면 단점이죠.



Pass2U의 설정

 대부분 기본값으로 사용하면 되며, 등록된 Membership가 특정 지역으로 이동하면, 주위의 적립가능한 멤버쉽 목록을 락화면에 보여주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많은 곳은 아니며, 강남에서 몇번뜨는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외 바코드상에서 화면을 밝게 표시하는 옵션 등이 있습니다.



마무리

 월렛 어플들이 많이 존재하긴 하지만 너무 느립니다. 상대적으로 어느순간 빨라지면 다시 느려지기 일수이고, 바코드만 확인하고 싶지만 포인트 새로고침이 되기 전에는 접근이 안되는 그런 어플들과 비교하였을때 Passbook은 기본에 충실하며, 바코드만 제공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프로그램입니다. 당장 포인트가 얼마남았는지가 중요하긴 하겠으나, 단순히 적립을 위해서 길게는 1분이상의 시간을 소요하고, 뒷사람 눈치까지 봐야하는 그런앱들보다는 훨씬 편리합니다.


 다양한 Passbook 앱이 존재하지만 거의 대부분 기본에 충실하여, UI가 괜찮은 앱들을 사용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Passbook 어플 다운로드

 Pass2U : http://bit.thdev.net/1jHydvx

 마이패스북 : http://bit.thdev.net/1lJqFye

 기타 Passbook 앱들 : http://bit.thdev.net/1rmU4xu

개인 광고 영역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