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구글 Play 개발자 콘솔의 새로운 서비스 5개가 추가되었습니다. 이미 I/O 전에 추가되었던 기능도 I/O에서 발표를 하여 총 5개의 서비스가 새롭게 발표되었습니다. 해당 부분 중 구글 Play Developer Console의 번역 시스템은 별도의 글로 하나더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이번 글은 I/O 발표를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목록

1. Google Play 개발자 콘솔의 새로운 서비스 5가지

2. 개발자 콘솔의 지역화를 위한 번역 서비스 살펴보기

   http://thdev.net/445



최적 화 팁

 지역화와 안드로이드 폰/테블릿에 최적화를 위한 서비스를 추가하였다고 합니다. 이번 발표가 있기 전에 이미 소개되기도 했었습니다.


 이미 개발자 콘솔을 많이 보신 분들은 아실 내용으로 테블릿인 7인치 잇아과 10인치 이상의 앱 스크린샷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미 오래전에 추가된 내용이라서 별다른건 없네요^^;; 앱 등록시에 7인치와 10인치는 필수 등록은 아니지만 사용자를 위해서 추가해주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New 서비스 "App Translation Service" 추가

 새로운 서비스로 번역을 지원해주는 서비스인 Translation Service가 추가되었습니다. 그동안 현지화를 위해서 해당 언어를 잘하는 사람을 통하거나, 그렇지 않다면 접근도 못하던 앱 개발자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추가된 기능으로 구글 번역 팀 또는 전문 업체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사용하려고 하니 바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 것은 아니더군요. 사전 작업이 필요하니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알고있는 내용으로 작성해보겠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글에서 추가로 작성하려고 하니 여기서는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Referral Tracking

 접속자 통계서비스입니다. 접속자 통계서비스는 Android App에 Google Analytics를 적용해야 볼 수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적용해본적이없어서 API 홈페이지를 링크하겠습니다. API 사용법이 웹과 앱은 다르지만 실제로 이 Analytics를 통해서 제공되는 서비스는 상당하다고 합니다. 버그 레포트까지 가능합니다. 웹에서 적용되던 실시간 사용자 정보를 앱에서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Google Analytics V2 (bata) API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android/v2/


 왼쪽에 보여지는 메뉴가 App에 Analytics를 적용했을 때 보여지는 메뉴입니다. 웹이랑 거의 비슷합니다. 이 중 시연에서는 Referral Flow(흐름도)의 화면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역시 Analytics 이야기인데 다른 화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가별 사용자 통계정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에 얼마나 사용하는 지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어떤 폰으로 사용하는 지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내용을 잘 적용해두면 최신버전을 사용하는 사람이 얼마나 되는지에 대한 통계도 도움이 되어 앱의 UI를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 로컬화를 어떻게 진행하면 좋은지 등의 통계자료를 모을 수 있겠죠. 웹에서도 동일하게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제 블로그에서도 적용되어 있긴합니다.^^;;


수익 그래프

 수익 그래프가 추가되었나봅니다. 원래 없는지는 제가 이쪽을 사용해본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군요.


 수익그래프를 아래와 같이 보여주고있습니다. 애드센스를 적용하면 볼 수있는 화면과 동일합니다. 그리고 국가별로 얼마의 수익이 발생하고있는지도 볼 수있습니다.


 이날 시연에는 일본시장의 수익차트를 보여줬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보시는 화면과 같이 인앱 결제와 앱 결제는 막대그래프의 색이 다르게 표시됩니다.


베타 테스팅 & Staged Rollouts

 베타 테스트가 가능한 탭이 2개 추가되었습니다. 알파 테스트와 베타테스트 모두 가능한데 베타 테스트, 알파 테스트는 특정 그룹을 지정하고, 해당 그룹을 대상으로 진행이 가능하며, 베타앱도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퍼블릭 앱(정상 등록 앱)이더라도 100% 공개가 아니라 순차적인 공개를 할 수있는 서비스인 Staged Rollouts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아래와 같이 메뉴가 3개가 있습니다. 기존의 메뉴인 Production 메뉴와 베타 테스팅, 알파 테스팅 3가지가 있습니다. 알파테스팅은 내부에서 사용하는 테스팅이기에 별도의 그룹 지정이 가능합니다.


 베타 테스트와 알파테스트 2개의 메뉴가 동일합니다. 베타테스트를 할 APK 을 새로업로드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베타 테스트 리스트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베타는 언제든 Action을 통해서 정식으로 업로드 가능합니다.


 베타 테스트와 알파테스트 가능한 대상자를 추가할 수있는데 약간의 제약이 있습니다. Google의 그룹스 이메일 또는 구글+의 커뮤니티 주소를 필요로 합니다. 이 2개 중 하나라도 아래와 같이 주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커뮤니티와 구글 그룹을 추가하면 해당 커뮤니티에 가입되어있는 회원을 대상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Staged Rollout

 Staged Rollout이 추가되었는데 이 부분을 통해 5, 10, 20, 50, 100%의 순으로 순차적으로 앱을 공개할 수 있습니다. 이 공개 대상자에 대해서는 별도의 설명을 찾지는 못했습니다. 대신 100% 공개되기 전까지는 앱 업데이트를 진행 할 수 없다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추가된 5개의 콘솔 서비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개발자 콘솔은 제가 개발자를 등록하지 않아서 이 글을 작성하는 지금 가입해서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앱은 제가 샘플로만들었던 앱을 사용하고있지만 마켓에 등록할수는 없는 앱이라서^^; 테스트만 진행 중입니다.


마무리

 5개 서비스에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중 App Translation Service는 다음 글에서 추가 작성하기 위해서 해당 글에서는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추가 확인해보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https://support.google.com/googleplay/android-developer/answer/3131213?hl=ko


목록

1. Google Play 개발자 콘솔의 새로운 서비스 5가지

2. 개발자 콘솔의 지역화를 위한 번역 서비스 살펴보기

   http://thdev.net/44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