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

 멤버쉽 카드를 저장할 수 있는 MOCA를 소개했었습니다. 이번에는 구 유비페이였던 MOCA Pay 어플을 소개하려고합니다. 간단한 결제까지..해봤습니다. 오프라인 가맹점은 모르지만 웹 가맹점은 조금 있는 듯합니다. 예전에 소개했던 주머니는 사실상 서비스가 불가능할 정도로 보입니다. 주머니는 가상 통장이라기보단 가상 선불카드였습니다. 실제로 돈을 충전하더라도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이 없었죠.

 웹에서 카드정보 입력없이 결제가 가능한 장점이 있지만 대신 폰을 잃어버리면 내 개인정보가 몽땅 빠져나갈 수 있는 위험함이 있습니다. 편리함의 반대에는 꼭 위험성이 존재하니깐요. 간단히 MOCA Pay 어플을 살펴보고 결제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MOCA Pay와 페이핀 차이점

  MOCA Pay

 페이핀

 제공사

 sk olleh
 제공 카드

 BC카드, 신한카드, 전북카드, 국민카드

 BC카드, 하나SK카드, 신한카드
 결제 방식 NFC, QR코드, 바코드, 인터넷 결제 핀 코드를 통한 결제

 특이 사항

 은행 통장을 직접 연결하여 결제 가능

 휴대폰 결제 등록 가능


페이핀 리뷰

  http://thdev.net/381


MOCA 어플 소개(멤버쉽 어플)

  http://www.thdev.net/343


MOCA Pay Google Play 다운로드

  http://bit.thdev.net/W1rzVu


MOCA Pay 소개

 MOCA Pay의 메인화면입니다. 별다른 기능은 없습니다. 카드 등록, 결제대기 내역, 승인내역, 스마트 오더 서비스와 옵션메뉴가 보입니다. 그리고 메인화면의 하단에는 3가지 결제 기능이 제공됩니다. 웹상에서 결제시에는 문자의 특정문구에 따라 어플이 자동실행되도록 만들어져있습니다. 총 4가지 결제 기능이 제공되게 되는것이죠. NFC, QR코드, 바코드, 웹 결제입니다. NFC는 NFC가 가능한 단말기에서 제공됩니다. 

 단, 국내에 출시되었더라도 통신사에서 원하는 결제 시스템이 별도로 있습니다. 그래서 넥서스 시리즈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등록카드

 등록카드 메뉴는 등록되어있는 카드, 은행, 기타 결제 방식의 목록을 보여주게됩니다. 저는 BCcard를 등록해두어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 카드 등록 방법은 왼쪽 상단의 + 버튼을 클릭하면 등록가능한 목록이 표시됩니다. 카드 시스템은 MOCA의 멤버쉽 서비스와는 다르게 실제로 해당 MOCA를 통한 결제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목록에 존재하지 않는 카드와 은행은 등록 및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결제대기

 웹을 통해 결제를 하게되면 아래 목록에 표시되게 됩니다. 사실상 여러건을 동시에 하지 않는 이상 해당 목록은 보이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승인내역

 승인내역은 등록 카드별과 전체 승인 내역을 1주일, 1개월, 3개월, 사용자 정의에 따라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할인내역은 -부분에 결제 내역은 + 부분에 표시하게 됩니다. 할인을 받은 총결제 금액이기에 모카페이를 통해 사용하면서 할인 받은 전체 내역의 조회가 가능합니다. MOCA Pay는 결제시에 MOCA에 등록된 할인카드를 통해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스마트오더

줄서서 결제할 필요가 없다는 스마트오더 시스템입니다. 제휴업체가 많아야 사용이 가능할탠데 실제로는 아래와 같이 3개뿐입니다. 가맹점은 교대에있는 카페하나와 충무로에 있는 카페 1개가 있습니다. 마지막에 신세계 몰입니다. 신세계 몰은...왜 추가가 된건지 궁금하네요.........


메뉴

 오른쪽 상단의 버튼을 클릭하면 메뉴가 표시됩니다. 별다른 메뉴는 없고, 설정도 간단하게 패스워드를 걸것인지 말것인지만 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은 아래 잠금 설정이 다이며 비밀번호는 4자리로만 설정이 가능합니다. 보안상 위험이 있을 지도 모르겠네요.


카드 등록

 카드 등록은 JB 전북카드, KB국민카드, BC카드, 신한카드가 제공됩니다. 초기버전과 달라진것은 없습니다. 각각 사용하시는 카드의 정보를 모두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카드번호, 비밀번호 2자리, 주민번호, 이름, 발급년 월 CVC코드 만 작성하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은행 역시 카드 등록과 등록방법은 동일합니다. 대신 사용가능한 은행은 아래와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기타 메뉴인데 아직 아무것도 없습니다. MOCA Pay는 위에서 말했듯이 실제 결제가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강제로 카드를 등록할 수는 없습니다.


MOCA Pay를 통한 결제

 결제 방법은 간단하더군요. 대신 가맹점이 있을 경우에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초기에는 인터파크만 존재했었지만 조금씩 늘어나는 듯합니다. 결제 방법은 카드 등록시에 사용했던 PIN 번호 입력으로 결제가 완료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거기에 3월 14일까지 MOCA Pay를 통한 첫 결제시에는 MOCA Pay관리사인 olleh에서 최대 1만원을 캐시백 해준다는 안내문구도 있습니다.


 결제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팝업이 제공됩니다. 5분안에 결제가 완료되어야 하며, 폰으로는 문자가 한통 전송되고, MOCA Pay 앱이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MOCA Pay에서 결제를 완료하고나서 아래 화면의 결제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폰에는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결제 금액이 얼마이며, 혜택정보가 표시됩니다. 할인 혜택은 MOCA 멤버쉽에 등록해둔 카드가 있을 경우 적용이 가능합니다. 웹 결제시에는 적용이 가능한지 확인을 하지 못했습니다. 확인이 완료되면 6자리 PIN코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간단히 결제가 완료되었습니다. 결제가 완료되었으니 홈페이지로 돌아가 결제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최종 결제가 완료됩니다.


마무리

 MOCA Pay를 소개하고 MOCA Pay를 통해 간단한 결제하는 방법까지 소개해보았습니다. MOCA 앱을 소개한 이후로 제 블로그의 접속 유형을 간단히 보았더니 MOCA 오류 라는 제목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저도 MOCA를 사용하면서 오류를 많이 겪었습니다. 오류나는 종류야 통신이 끊어졌거나, 대기시간이 길어졌거나 등의 문제겠죠. 개발상의 문제인거죠. 예외처리를 안했다든가... 결제 시스템에는 문제없이 처리가 가능한 앱을 만들어야하는데 그렇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MOCA야 멤버쉽이고, 화면에 보여주기만 하면대는 어플이지만 사용자는 짜증나기 마련이죠....

 MOCA Pay를 통해 간편 결제 시스템이 더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근데 왜 BC의 모바일 IPS를 여기에 통합하지 않은 건지 궁금하군요. IPS는 정말 안좋은 시스템이고, 모바일에 인증서를 저장할 경우 900원씩 받아가고, 실제로 동작도 잘 잘 안되고..

 그냥 olleh의 결제 시스템을 쭉 나열해보고 마치도록 하죠.

  주머니, BeF(충전형 선불카드), MOCA Pay, 모바일 IPS가 일단 제가 알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MOCA Pay와 모바일 IPS는 통합되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만 합니다. 문어발 전략인지.......


개인 광고 영역


댓글
댓글쓰기 폼
Total
5,052,137
Today
1,270
Yesterday
1,653
«   2018/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