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Google Analytics 어플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 글을 작성하기 전에 Google Analytics 등록하는 방법을 먼저해야했는데 우선 Analytics 어플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Google Analytics란?

 구글에서 제공해주고 있으며, 사이트에 대한 전체적인 통계 정보를 제공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기본적으로 접속자 수, 실시간 접속 정보, 해당 사이트의 통계까지 모든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 AdSense에 관한 정보역시 제공되고 있습니다. 웹 사이트 전체 통계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금은 Android에도 2.0 이상의 버전을 통해 안드로이드 서비스의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역시 실시간 통계까지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Web Analytics

 어플을 사용하기 전에는 당연히 Google Analytics를 등록해야 합니다. 아래 Analytics 사이트에 접속하여 등록이 가능합니다. 너무 많은 기능을 무료 버전과 유료버전으로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일반 사용자는 무료버전을 가지고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추후에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www.google.com/analytics/

 아래 사진과 같이 실시간 정보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앱에서는 단순히 숫자들을 보여주지만 웹에서는 페이지를 보고 있는 시간을 분, 초 단위로 보여주고 있고, 다른 사이트에서 접속했거나, Social 트래픽도 함께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보고 있는 페이지와 접속한 사람의 수, 그리고 지역정보까지 보여주게 됩니다. 이 데이터는 Analytics에 축적되어 언제든 볼 수 있고, 통계도 가능합니다.


Google Analytics App

 Google에서 제공해주는 Analytics 앱입니다.

 마켓 다운로드

   http://bit.thdev.net/RjQWER


 위의 마켓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홈페이지에 등록되어 있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고, iOS용은 Google에서 제공해주는 프로그램은 없습니다.

 첫 화면입니다. 등록된 사이트가 아래와 같이 표시가 되고, 한번 접속한 사이트는 최근 사용에 등록되게 됩니다. 앱에서는 수정을 하거나, 등록할 수는 없습니다.


실시간 통계

 가장 먼저 보여지는 화면입니다. 현재 접속자를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페이지입니다. 웹에서 보았던 것보다는 간략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다른 사이트를 통한 접속, 직접 접속, 추천 접속 3가지로 구분되고, 색은 각 파랑색, 빨강, 초록색으로 구분됩니다. 제 사이트는 다른 사이트를 통한 접속이 가장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실시간이기 때문에 접속자가 없다면 0으로 표시됩니다.

접속자가 증가할 경우 초록색으로 접속자 카운트의 증가와 접속 주소의 변화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엔 접속자가 빠질 경우입니다. 빨강색으로 변하고 접속 카운트가 줄어들게 됩니다.


Dashboard

 데시보드는 사용하는 홈페이지의 상태를 보여주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2개의 그래프를 보여주는데 접속자 추의와 목표 전환율을 보여주게 됩니다. 저는 목표를 설정해주지 않은 상태라서 보여지지는 않습니다. 해당 그래프들은 모두 웹페이지에서 설정을 해주어야 보이며, 앱에서는 기간, 업데이트 시간 등을설정할 수 있습니다. 화면을 보기위해서 수정하는 페이지가 됩니다.

새로운 데시보드를 추가하거나 수정하려면 오른쪽의 설정 버튼을 눌러주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보이는 그래프의 순서를 언제든지 변경이 가능하고, 새로운 데시보드도 추가가 가능합니다.


수정하거나, 복제하여 조금씩 다른 정보도 그래프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측정 항목을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에 추가한 목록에는 추가 한적이 있다면 뜨겠지만 없다면 아래와 같이 보이지 않습니다. 세션이 너무 많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방문자 및 Session을 많이 사용하실겁니다. 전체적인 방문자 그래프를 제공하고, 6가지 종류별로 별도로 보여주게 됩니다. 하나의 그래프 안에 2개를 보여주거나 할 수 있는 기능은 없습니다.

 그 외 AdWords, 페이지 추적, 이벤트 추적, 사이트 검색, 목표, 전자 상거래에 대해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홈페이지를 소개할 때 다루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너무 많은 정보를 제공해주고, 그 기능을 저도 다 사용하지 못하고 있어서요^^;;


 원하는 측정항목을 선택하면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간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간격은 시간단위, 일단위, 주간 단위, 월 단위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 간격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보여지는 데이터가 다르게 보입니다. 만약 월 단위를 선택했다면 아래에 날짜 범위 역시 2달 이상으로 잡아주어야 합니다.

 간격을 주 단위로 잡았다면 날짜 범위를 1달 이상으로 잡아줘야 제대로 된 그래프를 보여주게 됩니다. 측정항목은 해당 메뉴에서 언제든지 변경이 가능합니다. 단 1개의 그래프에 1개의 데이터에 대해서 만 표시가능합니다.

 고급 설정과 오늘의 데이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고급 설정의 경우는 정말 다양한 내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모든 접속자를 대상으로 할것인지, 새로운 접속자를 기준으로 할 것인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Segment를 가지고, 실제로 보여지는 그래프를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모든 방문자 기준입니다.

 아래 보여지는 목록은 전체다는 아닙니다. 몇가지 더 있으며 사용자가 원하는 데이터를 골라서 볼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의 유료, 무료를 기준으로도 그래프를 보여주고, 검색 트래픽만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자동 알림 & 사용자 알림

 자동 알림은 Analytics에서 제공해주는 데이터들입니다. 지역, 키워드, 검색엔진 등 다양한 데이터를 아래와 같이 보여주게 됩니다. 설정을 변경하거나 수정할 수 없습니다. 대신 사용자를 위한 알람을 볼 수 있도록 별도의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아직 추가해둔게 없어서 보이지는 않습니다. 이것 역시 웹 Analytics에서 설정을 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마무리

 이 글을 작성하기 전에 Google Analytics의 홈페이지를 먼저 살펴보려고 했지만 우선 앱부터 수개해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설정할게 너무 많고, 제공해주는 데이터도 엄청나기 때문입니다. 몇번에 걸쳐서 소개해도 부족할 것 같습니다. 무료이지만 강력한 Google Analytics입니다. 첫 머리에 언급했지만 유료버전도 존재하게 됩니다. 레포트 방식의 차이로 알고 있긴 하지만 추후에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설정방법은 간단합니다. 구글 AdSense를 등록해보신 방법과 동일합니다. 간단한 스크립트만 웹에 넣어두면 동작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다음 리뷰에 등록법도 추가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