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eb

bitly 리뉴얼 페이지 살펴보기

taehwan 2012. 6. 2. 08:39
728x90
 bit.ly이 리뉴얼을 하고 bitly.com 으로 전환하였습니다. 기존에는 회원가입을 할 경우 회원 탈퇴를 제공하지 않았었는데 리뉴얼과 함께 약관도 변경되어 회원탈퇴를 제공합니다. 새롭게 변경된 bitly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느낌은 상큼한 느낌의 bitly를 보여주었다고 생각됩니다. 강화된 부분은 북마크처럼 등록한 페이지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는 점이지만 오히려 원래의 줄임 url 제공이 더 복잡해진 듯 합니다. 기존처럼 줄임 url은 편리하게 제공하면서,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었더라면 하는 생각이드네요. 먼저 아래 진행하기 전에 언어, 아이디, 이메일주소 변경 또는 회원 탈퇴를 원하시는 분들은 이글 하단으로 이동하시면 "언어 변경 및 회원 탈퇴 방법" 부분이 있습니다. 먼저 확인 하셔도 됩니다. 회원탈퇴를 오인하였네요. 프로필 삭제입니다. 해당 아이디의 관련 글을 모두 삭제하는 내용입니다. 메인페이지 로그인한 상태의 메인페이지입니다. 내 목록(Your stuff) 부분의 메뉴가 4가지가 존재합니다. Bitmarks, Bundles, Stats, Profile 메뉴를 제공하고 오른쪽 끝에 Add a bitmark 메뉴가 보입니다. 이 부분이 Short URL 을 제공해주는 부분입니다. 처음 사용하시면 아래와 같은 목록들이 보이지 않습니다. 저는 이미 사용중이였고, bitmark를 추가하였기에 보여지는 부분입니다.  

 특정목록에 마우스를 올려두면 아래와 같이 메뉴가 보이게 됩니다. 맨 왼쪽에 public, private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해당 marks에 메모를 추가할 수 있으며, bundle를 추가할 수 있는 메뉴를 제공합니다. 가운데 i 버튼을 클릭해야 상세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i 버튼을 클릭하면 이제서야 Short URL 정보가 보이게 되고, 해당 url을 복사하거나 수정이 가능합니다. 변경 전에는 바로 Short URL 이 보여지고, 복사가 가능했지만 2단계를 거쳐야 확인하지만 새번째 탭인 Stats 에서는 한번에 가능합니다.  

 공유버튼 공유는 아래와같이 이메일, 페이스북, 트위터로 전송이 가능한 버튼입니다. 이는 처음 url 등록시에도 가능한 부분입니다.  

 bundle 목록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목록을 추가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Bundles Bundles는 폴더와 같이 북마크들을 정리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새로운 bundle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bundle를 추가하는 창입니다. 제목과 설명을 추가하고, 공개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추가한 후 아래 Add a bitmark to this bundle 버튼을 클릭하고 목록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친구를 추가하여 함께 공유 할 수도 있습니다.      

 Stats 3번째 탭에서 통계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첫번째 페이지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했었던 부분입니다. bitly에서는 통계는 항상 주간이 아닌 처음부터 클릭했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와 같이 좀더 보기 편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아주 작은 그래프로 보여줬던 부분이지만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크게 그래프로 변화 된 모습입니다. 기간 설정을 통해 추가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와 함께 어떤 사이트에서 클릭이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최근 30일간의 클릭수와 함께 어떤 사이트에서 클릭이 이루어졌는데 자세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기간은 윗 부분의 Past 30 Days 부분을 변경하시면 됩니다.)  

 마우스를 올리면 Short URL 복사가 뜹니다. Bitmarks 부분에서 2번 클릭해야 보였던 부분인데 Stats 탭에서는 바로 보여지는군요.  

 Profile 마우스를 올리면 i 버튼과 공유버튼이 표시됩니다. i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링크에 대한 클릭률에 대한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url 추가 새로운 url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Add a bitmark 를 클릭하신 후 아래와 같이 Paste a URL 이 보이면 붙여넣으시면 됩니다. 해당 부분이 해주는 일은 기존에 Short URL 만 제공하던 부분을 bookmarks(즐겨찾기) 에 등록하게 되는 부분입니다. 즐겨찾기에 등록함으로써 해당 즐겨찾기에 대해서 Bundles를 통해 공유하고, 필요에 따라 공개/비공개 설정을 할 수 있다는 군요.  

 윗 부분에 붙여 넣으면 아래와 같은 새로운 창이 보이게 됩니다. 공개 설정, note 내용추가, bundle 추가를 하고 바로 공유하거나, 저장을 하시면 됩니다. 저장을 하고나야 기존에 bitly에서 제공하던 Short URL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윗 부분에서 URL을 붙여 넣으면 아래와 같은 창이 보이게 됩니다. 수정 사항이 발생하여 다시 작성하게 되었는데 다시 기본에 충실한 bitly가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공개 설정, bundle를 추가하고 note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Short URL을 바로 복사하고, 수정이 가능합니다. 

 Your network 새롭게 추가된 부분인데 해당 부분은 트위터, 페이스북 친구들의 bitly를 추가하였을 경우에 보여지는 부분입니다. 모두 보여지는게 아니라 공유설정이 되어 있을 경우에 보여지게 됩니다. 특정 친구의 글을 보기 실타면 친구 아이디 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Mute 를 하시면 됩니다. (친구 아이디 부분은 개인적인 부분이라서 아래 화면에서 제외시켰습니다.)  

 Bitly 설정 오른쪽 상단에 ahoy, 아이디 부분을 클릭하시면 도움말, 설정, 도구, 로그아웃이 보입니다. 이중 설정 부분을 설명합니다. 회원탈퇴 부분이 HELP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아래에서 회원 탈퇴 부분을 추가하겠습니다.  

 첫번째 탭 이름과 이메일을 변경가능합니다. 사진은 페이스북, 트위터 연결을 하면 자동으로 보여지게 되어 별도의 수정은 불가능합니다.  

 Saving 방법 및 설정 URL 저장시에 공개/비공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메일로 바로 저장하는 방법도 보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동 공유설정 역시 보이게 됩니다. 공유와 공개 설정을 해두시면 이메일로 URL 추가시에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Connected Accounts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연결 하는 부분입니다. 연결 해두시면 로그인을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Advanced Short 도메인을 선택할 수 있고, 새로운 Short 도메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OAuth 와 Legacy API Key도 제강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기본으로 제공하는 Short URL 말고 추가로 제가 사용하는 bit.thdev.net 주소도 추가하여 사용중입니다. 자기만의 도메인을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2번째 탭인 Tracking Domain 의 Add a tracking domain 을 클릭합니다.  

 아래에 도메인 사이트에서 등록 해놓거나 추가할 도메인을 추가로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필요한 필요한 IP주소를 제공해줍니다. 해당 IP주소를 도메인사이트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언어 변경 아래와 같이 하단의 Help 또는 사용자 메뉴의 Help 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bitly 도움말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아래 페이지 오른쪽 끝 부분에 본인 아이디 부분을 보시면 역시 Settings(설정) 메뉴가 보이게 됩니다. 클릭하여 접속합니다.  

 아래와 같은 페이지 목록이 보일겁니다. 이제 이 부분에서 로그인 ID, 이메일, 언어설정, 프로필 삭제 가능합니다. 3단계를 거쳐서 들어와야 추가 설정모드가 존재합니다. 같은 설정인데 분리한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언어에는 한국어도 있으니 변경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마무리
 bitly가 즐겨찾기 관리에 대한 기능을 더욱 강화한 듯 합니다. 즐겨찾기 자체를 공유하고, 관리한다는 것 자체는 상당히 좋은 듯 합니다. 그런데 기존에 편리하게 제공하던 Short URL은 추가하는데만 2단계를 거쳐야 하는 불편함이 존재합니다. 통계는 이전보다 더 좋아진 듯 하지만.. URL 저장 방법을 2가지로 만들어 기본에 충실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